운동은 멈출 수 없다! <집에서 챙기는 건강, 홈트레이닝>
게시일
2020.04.07.
조회수
2072
담당부서
디지털소통팀(044-203-2053)
담당자
정수림

운동은 멈출 수 없다!

<집에서 챙기는 건강, 홈트레이닝>



최근 코로나19의 여파로 바깥 활동이 원활하지 않다. 공공시설을 포함하여 여러 체육 시설도 코로나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임시로 문을 닫은 상황이다. 운동할 곳이 마땅치 않은 요즘,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이 관심을 끌고 있다. 오늘은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운동법과 유의사항, 더불어 건강을 챙기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자.

집에서 챙기는 건강, 홈트레이닝


1. 대한체육회 ‘7330 홈트레이닝’

‘일주일(7) 세 번(3) 이상 하루 30분 운동’ 바로 ‘스포츠 7330’ 캠페인이다. 문화체육관광부 소관 공공기관인 대한체육회는 지난달부터 7330을 집에서도 실천할 수 있도록 ‘7330 홈트레이닝’을 제공하고 있다.

플랭크 초급편
[▲ 7330 홈트레이닝 – 플랭크 초급편ⓒ대한체육회]


골반 교정운동

[▲ 7330 홈트레이닝 – 골반 교정 운동 ⓒ대한체육회]  


플랭크를 비롯해 골반과 라운드 숄더 교정 운동 등 잘못된 자세를 바로잡아주는 운동도 소개하고 있다. 이 밖에도, 대한체육회 누리소통망 계정을 통해 홈트레이닝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다.

▼▼ 대한체육회 공식 유튜브 ‘대한체육회TV와 함께, 홈트레이닝!’ ▼▼

 
[대한체육회TV와 함께, 홈트레이닝!] - YouTube
언제, 어디서나, 쉽고 재미있게! 대한체육회에서 제안하는 홈트레이닝!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9B82islBLr9vXGmYMcth2L4jVT3ijZAC



2. 국민체육진흥공단 ‘KSPO 실내 건강 운동’

문화체육관광부 소관 공공기관인 국민체육진흥공단은 최근 신체활동 및 에너지 소비 감소가 우울증과 만성질환으로 이어져 면역력 약화를 불러올 수 있다고 경고하였다.

포스터
[▲ KSPO 실내 건강 운동 ⓒ국민체육진흥공단]

‘KSPO 실내 건강 운동’은 국민체력100 누리집에 등록된 운동 방법들을 조합하여 만든 것이다. 자세한 운동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3. 언제 어디서든 가능한 ‘체조’


① 국민 체조

국민 체조와 같은 맨손 체조는 별다른 기구가 필요하지 않고, 집에서도 무리 없이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한체육회는 최근 유튜브 채널에 신수지 전 리듬체조 국가대표 선수와 양학선 체조 국가대표 선수가 출연하는 국민 체조 영상을 게시하기도 했다.


 ▼▼ 대한체육회 TV – 국가대표와 함께하는 국민체조! 핫 둘 셋 넷! ▼▼

https://youtu.be/4TamMzzDOAQ 

 

 

② 국민 건강 체조

국민체육진흥공단이 개발한 국민건강체조는 전통 가락에서 따온 우리의 소리와 태권도, 탈춤의 주요 동작을 결합한 동작으로 구성된 남녀노소 누구나 쉽고 편안하게 즐길 수 있다.


국민체육진흥공단 포스터
[▲ 국민건강체조 동작 ⓒ국민체육진흥공단]

▼▼ 국민체육진흥공단 ‘국민건강체조’ ▼▼ 

https://www.kspo.or.kr/kspo/main/contents.do?menuNo=200131

 


4. 대한체육회 체육 포털 ‘배워봅시다’


체육 포털은 대한체육회가 제공하는 체육정보 종합 제공 서비스이다. 사이트에 접속하여 체육 영상 메뉴 중 ‘배워봅시다’에 들어가면 여러 가지 운동을 배울 수 있는 영상이 게시되어 있다. 특히, 이곳에는 어르신을 위한 체조 방법을 안내하는 영상이 있다. 이 영상은 도구형, 비도구형으로 나누어져 있어 적절한 방식을 택할 수 있도록 해놓았다.

▼▼ 대한체육회 체육포털 체육영상 中 ‘배워봅시다’ ▼▼

www.sportal.or.kr


홈트레이닝, 이것만은 알고 즐기자


갑작스러운 홈트레이닝 열풍에 미처 챙기지 못하는 부분이 생길 수 있다. 안전하고 건강하게 홈트레이닝 즐기기 위하여 항상 확인하고 가야 할 점들을 짚어보자.

① 운동 전후로 스트레칭은 필수!

보통 홈트레이닝을 할 때, 준비운동 없이 바로 운동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준비운동이 선행되지 않으면 근육과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스트레칭은 반드시 하는 것이 좋다. 운동 후에 하는 스트레칭은 운동 효과까지 높일 수 있다. 또한, 스트레칭을 하면 스포츠 외상까지 예방할 수 있으므로 스트레칭은 꼭 잊지 말고 하도록 하자.

② 정확한 자세 유지하기!

홈트레이닝은 영상을 보고 따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잘못된 자세를 습득할 가능성이 크다. 홈트레이닝은 전문가의 지도를 받기 어려워서 잘못된 자세로 오래 운동하다 보면 부작용이 일어나기 쉽다. 그러므로 올바른 영상을 시청하면서 천천히 동작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 가지 영상이 아니라 다양한 영상을 참고하는 것도 좋다. 자신의 운동 모습을 영상으로 찍어 비교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③ 꾸준하게 운동하기!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 자연스레 몸과 마음이 처질 수 있다. 시간이 많다 보니 아무도 모르게 슬며시 운동을 미룰 수도 있다. 하지만 운동은 꾸준함이 중요하다. 외부 활동이 감소하여 신체 활동량 자체가 부족한 데다가, 그동안 못한 운동량을 보강하기 위해 어느 날 몰아서 하게 되면 몸에 무리가 가기 쉽다. 강한 의지를 갖추고 홈트레이닝에 임해보자.

④ 바닥에는 매트를 꼭 깔기!

홈트레이닝은 집에서 하는 운동이다 보니 그대로 바닥 위에서 하는 경우가 많다. 만약 매트가 없이 바닥 위에서 운동한다면 층간 소음이 발생할 수 있고, 운동 시 발생하는 진동이 그대로 몸으로 흡수되어 몸에 무리가 갈 수 있다. 더 좋은 효과를 얻기 위해 매트는 장만하는 것이 좋다.

⑤ 부주의는 금물!

홈트레이닝을 위해 운동기구를 구매한다면 반드시 사용 수칙을 지키도록 하자. 집에서 하는 운동이라 안전에 소홀할 수 있으므로 더욱 조심하고, 미리 위험 요소를 차단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무리한 운동기구는 사용하지 말고 본인의 운동 목적과 강도에 맞는 운동기구를 선택하는 것도 위험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학교는 온라인 강의가, 회사는 재택근무가 활성화되면서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이 증가하고 있다. 그런데 의자에 오래 앉게 되면 내장 지방이 쌓이기 쉽다. 주기적으로 일어나거나, 저강도의 활동으로 대체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바이러스에 대한 두려움을 떨치기 위해 면역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다. 홈트레이닝과 같은 운동을 비롯하여 반신욕, 충분한 수면이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반신욕은 혈액순환과 노폐물 제거에 효과적이며, 수면은 심신의 균형과 원기 회복에 필수적이다.


이뿐만 아니라, ‘잘 먹는 것’도 중요하다.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 노폐물을 방출해야 하고, 면역력 강화에 좋은 비타민 E가 풍부한 아몬드, 시금치, 브로콜리 같은 식품도 많은 도움을 준다. 마늘과 콩도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이고, 양파는 호흡기 감염을 막아준다.

코로나19 개인위생수칙
[▲ 코로나19 개인위생수칙 ⓒ질병관리본부]


코로나19 증상 행동수칙
[▲ 코로나19 증상 행동수칙 ⓒ질병관리본부]

전례 없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개인 위생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하고, 행동수칙을 준수하여 다 함께 힘을 모아 하루빨리 상황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몸과 마음이 지쳐 가지만 이럴 때일수록 긍정적인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고 하였다. 홈트레이닝을 통한 건강으로 몸과 마음을 챙겨보는 것은 어떨까?

이인서 기자

공공누리 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문화체육관광부 "운동은 멈출 수 없다! <집에서 챙기는 건강, 홈트레이닝>" 저작물은 "공공누리 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