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정책용어 함께 바꿔요_국립국어원 ‘정책용어 상담’, ‘어려운 용어 국민 제보’
게시일
2018.12.19.
조회수
1764
담당부서
홍보담당관(044-203-2050)
담당자
이성은

어려운 정책용어 함께 바꿔요

국립국어원 ‘정책용어 상담’, ‘어려운 용어 국민 제보’


국어기본법 제14조(공문서의 작성) ① 공공기관 등은 공문서를 일반 국민이 알기 쉬운 용어와 문장으로 써야 하며, 어문규범에 맞추어 한글로 작성하여야 한다. <개정 2017.3.21.>


위의 국어기본법 조항에 따라 공공기관은 공공문서를 작성할 때 알기 쉬운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실제 공공기관의 문서를 살펴보면 복잡한 정책용어가 사용되어 국민이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공공기관의 어려운 정책용어를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개선할 수 있도록 국립국어원에서는 ‘정책용어 상담’ 게시판과 ‘어려운 용어 국민 제보’ 게시판을 운영하고 있다.

 

국립국어원은 세종대왕이 창제한 ‘한글’의 운용 방안을 마련했던 ‘집현전’의 전통을 잇기 위해 1984년 설립된 ‘국어연구소’가 1991년 ‘국립국어연구원’으로 승격되고, 2004년 ‘국립국어원’으로 명칭을 변경하면서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 국어 발전을 위한 다양한 어문 정책을 수립, 시행하는 역할을 하며, 문화체육관광부의 소속기관이다.


또한, 여러 연구 사업 수행을 통해 국민의 바른 언어생활을 위한 정보를 전달하고, 21세기 세계화 시대의 한국어의 위치와 그에 맞는 언어 정책을 펴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정책용어 상담’, ‘어려운 용어 국민 제보’ 게시판을 운영하는 것도 국립국어원의 공공 언어 정책과 관련된 사업으로 볼 수 있다.



 국립국어원 누리집 첫 화면
 

[▲ 국립국어원 누리집 첫 화면 Ⓒ국립국어원]


정책용어 상담

정책용어 상담 게시판은 공공기관의 공무원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곳이다. 공무원들이 알기 쉬운 정책용어를 만들고자 할 때 정책명, 제도명, 사업명의 검토를 정책용어 상담 게시판에 요청할 수 있다. 국립국어원은 공무원들이 요청한 용어가 이해하기 쉬운지, 부정적 어감은 없는지를 검토하고, 부적절한 부분이 있으면 대체어를 제공해 준다.



국립국어원 누리집 정책용어 상담 화면 

[▲ 국립국어원 누리집 정책용어 상담 화면 Ⓒ국립국어원]


정책용어 상담 현황(18.11.30일 기준)

[▲ 정책용어 상담 현황(18.11.30일 기준) Ⓒ국립국어원]


정책용어 상담을 위해서는 우선 정책용어 상담 요청 게시판에서 본인인증을 해야 한다. 본인인증은 휴대전화 번호로 진행된다.



정책용어 상담 요청 화면 

[▲ 정책용어 상담 요청 화면 Ⓒ국립국어원]


정책용어 상담 정보 입력 화면

[▲ 정책용어 상담 정보 입력 화면 Ⓒ국립국어원]


본인인증을 끝낸 후에 나오는 화면에서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요청 내용을 입력해야 한다. 또한, 붙임에 있는 ‘요청 서식 내려받기’를 통해 ‘정책용어 공공언어 다듬기 지원 요청서’를 내려받고, 이곳에 정보를 넣어서 제출해야 한다.



  정책용어 공공언어 다듬기 지원 요청서

[▲ 정책용어 공공언어 다듬기 지원 요청서 Ⓒ국립국어원]


어려운 용어 국민 제보

어려운 용어 국민제보 게시판은 국민이 어려운 정책용어와 이에 대한 개선안을 제보할 수 있는 곳이다. 국립국어원은 국민이 제보한 용어를 검토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해당 기관에 권고 공문, 전자우편 발송 등으로 전달한다.



어려운 용어 국민제보 게시판 화면 

[▲ 어려운 용어 국민제보 게시판 화면 Ⓒ국립국어원]


제보는 어려운 용어 국민제보 게시판의 제보하기 메뉴를 통해 진행할 수 있다. 어려운 용어 국민제보도 정책용어 상담 요청과 마찬가지로 휴대전화 본인인증을 거친 후 진행한다.


공공언어 개선 국민제보 신청은 공개 유무, 구분, 분야를 선택한 후 제보 사진과 내용 설명을 통해 어떤 기관의 어떠한 부분이 잘못되었는지, 어떤 방향으로 고쳐야 할지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한다.



공공언어 개선 국민제보 제보 창 화면 

[▲ 공공언어 개선 국민제보 제보 창 화면 Ⓒ국립국어원]


이러한 국립국어원의 게시판은 쉬운 공공언어를 사용하고자 하는 공무원과 국민이 모두 참여할 수 있는 양방향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좋은 정책도 복잡한 정책용어 때문에 국민이 이해하기 어렵다면, 정책의 효과를 보기 어려울 것이다. 국립국어원의 정책용어, 공공언어 개선은 정책 담당자인 공무원과 국민이 쉽게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정책용어 상담, 어려운 용어 국민 제보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듣기 위해 국립국어원 공공언어과 김형배 연구관을 만나보았다.



국립국어원 공공언어과 김형배 연구관  

[▲ 국립국어원 공공언어과 김형배 연구관 Ⓒ국립국어원]


Q. 정책용어 개선안을 제안할 때 어떤 절차를 거치고, 어떠한 기준을 적용하나요?

A. 기관 자체안이 이해하기 쉬운지, 개념이 잘 전달되는지, 간결한지, 조어법에 어긋나지 않는지 어문규범을 준수하고 있는지 등 적절성을 검토하여 수정안을 제안하거나 새로운 대안어를 제공합니다.


Q. 어려운 용어 국민 제보에 국민이 얼마나 관심을 보이고 있나요?

A. 공공언어 개선 국민 제보 게시판에 국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공공언어 개선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공공언어 개선 국민 제보 참여 행사’를 8월 30일부터 2주간 진행한 바 있습니다.

행사 기간에 78건의 제보가 접수되어 국민이 어려운 공공언어 개선에 관심이 많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보된 내용을 대상으로 하여, 문제점을 제대로 지적했는지(대상의 적절성), 우리 사회에 긍정적 효과가 얼마나 큰지(파급 효과 규모), 더 쉽게 이해하게끔 대안을 제시했는지(대안의 타당성) 등을 평가하여 10건을 선정하여 상품을 지급하였습니다.

수집된 제보 내용에 대해서는 권고 공문을 발송하는 등 국어원에서 개선 조치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공공언어 개선 국민 제보 참여 행사’에 많은 제보가 제출되었다. 그중에서 도로 표지판의 ‘좌회전 감응신호’를 ‘좌회전 차량 감지 신호’로 변경하는 방안, 지하철 주차장 표지판에 적힌 ‘몸균형상실경고’를 ‘넘어지기 쉬운 곳’으로 변경하는 방안, ‘차상위계층’을 ‘잠재적 지원 대상자’로 변경하는 방안 등이 우수 제보로 선정되었다.


어려운 정책용어는 단순히 국민의 이해를 방해하는 것만이 아니라 국민의 정책적 소외와 불편을 낳는다. 좋은 정책을 만들어도 이에 대한 효과를 국민이 직접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꾸준한 용어 개선을 통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정책용어를 개선하는 것은 정책의 효과를 증가시키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 앞으로 어려운 공공언어를 발견하면 국립국어원에 제보하여 정책용어 개선에 적극적으로 참여해보는 것이 어떨까? 이는 국민 모두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 크게 도움을 주는 움직임이 될 것이다.


문화체육관광부 대학생기자단 울림 13기 신예진 기자 zlovexz@naver.com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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