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에서 즐기는 방탈출게임 - 가을 여행주간 지역특화프로그램 < 리얼월드 시티 오브 러브 : 서울 (City of love : Seoul)>-
게시일
2018.11.22.
조회수
2525
담당부서
홍보담당관(044-203-2050)
담당자
이성은
 

도심에서 즐기는 방탈출게임

- 가을 여행주간 지역특화프로그램 < 리얼월드 시티 오브 러브 : 서울 (City of love : Seoul)>-


텔레비전 예능 프로그램에서 연예인들이 하는 게임들을 직접 체험해보고 싶었던 적이 있지 않은가. 스마트폰만 있다면 즐길 수 있는 도심형 방 탈출 게임이 준비되어있다. 리얼월드를 기반으로 한 ‘시티 오브 러브 : 서울 (City of love : Seoul)’이다. 시민들은 이 게임을 통해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배경으로 쓰이는 아름다운 서울로 7010에서 색다른 관광을 할 수 있다.


10월 20일부터 11월 4일까지 진행되는 가을 여행주간의 지역 특화 프로그램 일환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가을 여행주간이 끝난 이후에도 11월 30일까지 더 많은 시민들을 만날 예정이다.

 

 

시티 오브 러브 : 서울 (City of love : Seoul) ‘처방전’, ‘편지’, ‘즐거움’ 프로그램 도구 모음

[▲시티 오브 러브 : 서울 (City of love : Seoul) ‘처방전’, ‘편지’, ‘즐거움’ 프로그램 도구 모음 ⓒ정혜수]

 

 ‘처방전’, ‘편지’, ‘즐거움’ 프로그램 도구 모음 내부  

[▲ ‘처방전’, ‘편지’, ‘즐거움’ 프로그램 도구 모음 내부 ⓒ정혜수]


리얼월드를 기반으로 한 도심형 방탈출게임 - 리얼월드 : 시티 오브 러브(City of love)


리얼월드란 애플리케이션과 오프라인의 도구 모음활용해 도시에 더해진 이야기를 따라가고 문제를 풀며 그 지역을 체험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매체 융합 콘텐츠다. 시티 오브 러브 : 서울(City of love : Seoul)은 이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쌈마이웨이’, ‘1박2일’, ‘슈퍼맨이 돌아왔다’ 등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등장하기도 했던 서울로 7010이 이번 리얼월드의 배경이 된다. 탁 트인 이 장소를 게임의 배경으로 단서를 찾아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이 게임은 큰 규모의 방탈출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게임의 시작 지점은 서울로 7010 관광안내소다. 여기서 도구 모음을 받고 스마트폰에 내려받은 리얼월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방탈출게임을 시작할 수 있다.

 

 

 리얼월드 참여 방법 01.리얼월드 앱을 설치한다. 02.City of love : Seoul에서 원하는 시나리오를 선택한다. 03.서울로가게/서울로관광안내소/서울로여행자카페에서 해당 시나리오의 키트를 선택한다. 04.앱의 지령에 따라 서울의 7017 위에서의 여정을 즐긴다. 05.모든 퀘스트는 당신만이 해결 할 수 있다. 06.당신에게 사랑의 기운이 깃들길!!

[▲ 리얼월드 참여 방법 ⓒ리얼월드]


<사랑, 치유, 즐거움> 서울로 7010에 준비된 당신만을 위한 이야기.


프로그램에는 사랑, 치유, 즐거움, 이 세 가지 이야기가 준비되어있다. 청춘의 짝사랑을 이뤄주는 사랑, 당신을 위한 힐링여행인 치유, 친구나 가족과 즐길 수 있는 즐거움, 이 중에서 시민들은 각각의 이야기를 입맛에 맞게 골라 참여할 수 있다.


물론 꼭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같은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세 가지를 모두 즐길 수 있다. 하지만 이야기 하나하나 공들여서 만들어진 문제들은 난도가 있기 때문에 호락호락하게 당신을 보내주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니 한 프로그램 당 1~2시간 정도 소요된다는 점과 개인차를 고려해서 적절하게 선택하면 된다.

 

 

리얼월드 애플리케이션. 사랑, 치유, 즐거움 프로그램의 시작 화면

[▲리얼월드 애플리케이션. 사랑, 치유, 즐거움 프로그램의 시작 화면 ⓒ리얼월드 앱]


<치유> 나를 위한 처방전을 주는 프로그램


기자는 ‘치유’를 주제로 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해보았다. 관광안내소에서 고른 ‘처방전’을 가지고 게임을 즐기다 보면 서울로 7010을 자연스럽게 둘러볼 수 있다. 혼자 하는 여행이었지만 단서에 집중하고 풀어내는 과정은 온전 자신에게 즐거움을 선물해주는 시간이었다. 실제로 관광하는 동안 기자처럼 혼자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시민들을 종종 볼 수 있었다. 물론 동일하게 주어진 이야기들을 가족, 연인들도 함께 즐겁게 해결할 수 있다.

 

 

즐거움 주제 프로그램의 리얼월드 앱 실행화면과 도구 모음

[▲즐거움 주제 프로그램의 리얼월드 앱 실행화면과 도구 모음  ⓒ정혜수]

 

서울로 7017에서 문제를 풀고 있는 시민들 

[▲ 서울로 7017에서 문제를 풀고 있는 시민들 ⓒ정혜수]


관광 중에 만난 오현수 씨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근래에 했던 유사한 프로그램 중 가장 마음에 든다며 즐거움을 나타내었다. 증강현실과 같은 것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그 점이 오히려 깔끔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게 하는 것 같다는 말도 덧붙였다. 실제로 애플리케이션은 다음 단서를 제공하는 안내자 역할만을 한다. 문제는 참여자가 직접 손으로 직접 풀어야 하고 발로 단서가 있는 곳까지 찾아가야 한다. 이러한 점이 게임을 통해 관광까지 할 수 있게 하는 점일 것이다.

 

 

치유 주제 프로그램에 참여한 오현수 씨

[▲ 치유 주제 프로그램에 참여한 오현수 씨 ⓒ정혜수]


기자의 첨언

-문제를 풀어야 하니 펜을 준비하세요.

-문제의 난이도는 개개인에 따라 풀 만하다, 어렵다로 나뉘었지만 대체로 어려운 편입니다.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치유 프로그램의 처방전’은 1,000원을 지불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지불하지 않아도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시티 오브 러브 : 서울(City of love : Seoul) 관광정보

-기간 : 10월 10일 ~ 11월 30일

-참여 인원 : 최소 인원 1명 ~ 최대 인원 4명으로 하면 더욱 재미있다,

-참여 연령 : 전 연령 가능 (남녀노소 모두 참여 가능하나, 난이도는 모두 다르게 느낄 수 있다.)

-참여 방법 : 애플리케이션내려받고, 사전 시험을 진행한 뒤 도구 모음을 활용하여 리얼월드를 경험하면 된다.

-소요 시간 : 약 1~2시간

-참여 가능 시간 : 오전 11:00 ~ 저녁 7:00 (*늦어도 오후 6시에는 시작하는 것을 권고한다. 그 이외 시간은 서울로의 편의시설 이용 시간으로 퀘스트 진행이 어려울 수 있다.)

-참가비 : 기간 내 무료

 

 

프로그램을 끝마치면 촬영할 수 있는 누리소통망 이벤트용 사진

[▲ 프로그램을 끝마치면 촬영할 수 있는 누리소통망 이벤트용 사진. ⓒ정혜수]


풍요로운 가을 여행주간 행사를 만나보세요.


10월 20일부터 11월 4일까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주최하는 가을 여행주간에는 지역특화프로그램 ‘시티 오브 러브 : 서울’과 같은 다양한 행사들이 진행된다. 로케이션 매니저가 추천하는 ‘TV 속 여행지와 공간 스토리’, TV 드라마의 배경이 된 곳을 여행할 수 있는 지역특화프로그램인 ‘지역별 TV 여행지’ 등 거창하게 떠나는 여행이 아니더라도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우리가 잘 아는 여행지들이 전국 곳곳에 마련되어있다. 여행하기 좋은 가을, 단풍으로 물든 대한민국을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즐겨 보도록 하자.

 

문화체육관광부 대학생기자단 울림 13기 정혜수 기자 wjdgptn1004@naver.com 경상대학교 법학과 

 

공공누리 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문화체육관광부 "도심에서 즐기는 방탈출게임 - 가을 여행주간 지역특화프로그램 < 리얼월드 시티 오브 러브 : 서울 (City of love : Seoul)>-" 저작물은 "공공누리 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