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주요 정책사업에 대한 사진·글과 영상으로 블로그 등 누리소통망 콘텐츠를 제작하는 대학생기자단입니다.


2006년 정부 중앙부처 최초의 블로그 기자단으로 출범하여, 매년 문화체육관광부의 대표 블로그 <도란도란 문화놀이터>를 포함한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트위터, 카카오TV 등을 통해 누리꾼에게 정책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총 1253건 [250/251 쪽]

  • 지켜줄수록 아름답습니다! 열 살을 맞은 세계지적재산권의 날

    지켜줄수록 아름답습니다! 열 살을 맞은 세계지적재산권의 날

    최근 몇 년간 우리사회에서 ‘저작권’은 그 어느 때보다도 뜨거운 감자이다. 그 동안 한국의 소위‘정보산업 강국’이라는 명성은 동시에 ‘저작권 우선 감시 대상국’이라는 부끄러운 이름으로 얼룩져 있었다. 이에 정부와 관련 기관들은 지난 몇 년간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과 교육에 집중했으며, 이 수많은 노력들은 드디어 지난해 결실을 맺었다. 이제 한국은 ‘감시 대상국’이 아닌 ‘보호국’으로서 첫 걸음마를 내딛고 있다. 그 출발선에 선 우리에게 이번 세계지적재산권의 날은 큰 의미가 아닐 수 없다.
    • 2010. 5. 4.
    상세보기
  • 소비자여, 최고의 광고를 뽑아라!

    소비자여, 최고의 광고를 뽑아라!

    “사랑은 움직이는 거야! / 생각만 하면 생각대로~ 비비디 바비디 부!” 짧은 글귀만 보고도 낙엽 한 움큼 던지며 이별을 선언하는 전지현을 생각하고, 또 작은 욕조에서 속 편히 노래 부르는 장동건을 떠올린다. 그리고 인간적인 감정을 그려내는 그들의 모습을 떠올리며 쓴 웃음을 짓기도, 흥겹게 세상사 고민을 잊기도 한다. 시간은 흘렀지만 짧은 문구 하나로 되살아나는 기억! 광고는 이렇게 놀라운 힘을 지닌 강력한 매체이다. 1분이 채 걸리지도 않는 짧은 시간이지만 광고 속에는 ‘즐거움, 신선함, 좌절, 따뜻함, 엉뚱함, 섹시함’ 등 다양한 우리네 감정들이 담겨있다.
    • 2010. 5. 4.
    상세보기
  • 4월 23일이 무슨 날인지 아십니까?

    4월 23일이 무슨 날인지 아십니까?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책은 무엇이며, 그 이유를 말하시오" 이 질문은 취업준비생들이 면접을 보기 전 필수적으로 준비하는 기본적인 질문이다. 면접관들이 이 질문을 하는 이유는 그 사람의 사고의 깊이와 체계를 알아보기 위해서다. 사람이 어떤 책을 읽느냐에 따라, 또 그 책으로부터 어떤 교훈을 얻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사고의 깊이와 체계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그만큼 책은 우리에게 중요하다. 우리 인류는 책의 중요성을
    • 2010. 5. 4.
    상세보기
  • 물길따라 흐르는 문화재

    물길따라 흐르는 문화재

    인간에게 있어서 물은 매우 중요한 필수요소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주 오랜 선사시대부터 인간들은 물을 찾아 이동했고, 그곳에서 정착하여 생활을 하였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한강은 우리가 살기 적합한 곳이었고, 그럼으로써 문명의 꽃을 피울 수가 있었다. 또한 한강은 한반도의 중부를 가로질러 황해로 유입되는 강으로 이동에 있어서, 특히 군사력 증강에 용이한 위치이기도 했다. 이렇듯 한강은 문명지로 또는 군사적 요충지로 예부터 사람들이 생활하고 문화를 꽃피웠던 흔적들이 많이 남아있다. 이에 한강의 물줄기를 따라 위치해있는 아름다운 문화 유적지를 차례대로 살펴보며 그들의 흔적들을 느껴보자.
    • 2010. 4. 23.
    상세보기
  • 외국인들이 느끼는 한식의 맛은? 외국인 한식 투어 현장을 찾아서!

    외국인들이 느끼는 한식의 맛은? 외국인 한식 투어 현장을 찾아서!

    '2010-2012 한국 방문의 해'를 맞아 국가와 민간 단체들이 서로 앞다퉈 관광 국가로서의 대한민국을 홍보하고 다양한 관광 프로그램을 내놓고 있는 지금. 한식에 대한 세계의 관심 또한 상당하다. MBC 예능프로그램 <무한도전>에서 보여진 것처럼 뉴욕의 푸디스(foodies)이 관심을 보이고 있고, 국가적으로도 한식의 세계화에 선봉장이 될 '한식재단'을 적극 지원하는 등 한식 열풍은 점점 구체화 되어가고 있다. 그 중에서도 국내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온고푸드커뮤니케이션(www.ongofood.com. 대표 최지아)에서 진행하고 있는 `한식투어'(Culinary Tourism) 현장을 지난 17일 동행해보았다.
    • 2010. 4. 23.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