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학이 중요하다

지리학이 중요하다

저/역자
알렉산더 머피 지음 : 김이재 옮김
출판사
김영사
출판일
2022

도서안내

 

사서의 추천 글

소통의 문제가 점점 중요해지면서 문해력에 대한 관심과 문제 제기도 활발해지고 있다.

문해력은 세상을 이해하는 힘으로, 지리학 영역에서도 단순 이해보다는 분석하고 비판하게 하는 문해력이 요구되고 있다. 이 책은 다양한 각도에서 지리적 문해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지구상에서 발생하는 모든 현상의 공간구조, 개별 장소의 위치와 특성에 대한 이해, 인간과 자연환경 간의 상호 연관성에 대해 접근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역설한다. 지리적인 감각은 주어진 상황을 이해하고 거기에 맞는 계획을 세워야 하는 우리의 역할에 새로운 관점을 열어주어,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지구에서 우리의 삶을 지탱해주는 힘이 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 책을 통해서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를 이해하는데 핵심적 역할을 하는 지리학의 의미를 되새겨 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소개

알렉산더 머피(Alexander B. Murphy) 

오리건 대학교 지리학과 명예교수 및 리피 석좌교수. 유럽과 중동 지역 전문가로 정치와 문화, 환경과 지리학과의 역동적 관계를 연구해왔다. 미국 지리학회장과 미국국립과학아카데미에서 국가연구위원회 의장을 역임했으며, 『인류 지리학Human Geography: People, Place, and Culture』, 『유럽 문화 영역The European Culture Area』 등 여러 권의 책과 다수의 논문을 저술했다.

 

책 속 한 문장

“지리적 관점과 틀을 활용하면 구조 속에서 무엇이 감춰지고 무엇이 드러나는지 파악하고 구별하는 안목이 생깁니다.”(82쪽)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총, 균, 쇠 / 재레드 다이아몬드 / 2013

왜 지금 지리학인가 / 하름 데 블레이 / 2015

지도와 거짓말 / 마크 몬모니어 / 2021


국립중앙도서관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