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술술센터]「예술X기술」전시 <경계에서 마주하는 세계> 김재익

[술술센터]「예술X기술」전시 <경계에서 마주하는 세계> 김재익

분야
전시
기간
2025.12.02.~2025.12.28.
시간
화-금 10:00-19:00 / 토,일 10:00-18:00 / 월, 공휴일 휴무
장소
서울 | 술술센터
요금
무료
문의
영등포문화재단 술술센터 02-2634-9345
관련 누리집
바로가기

전시소개

이 전시는 산업과 예술, 삶과 생존이 뒤엉킨 문래동을 출발점으로, 도시에서 발생하는 감정적, 물리적 현상과 비결정적 세계의 감각을 탐구한다.


작가에게 이 지역은 단순한 물리적 공간을 넘어, 삶의 보금자리인 동시에 언제든 균열이 드러날 수 있는 불안한 정서적 지면이다.


김재익은 양가성이 켜켜이 포개진 이 세계의 이미지와 사운드, 데이터를 수집해 새로운 질서로 재구성한다.  


그 과정에서 마주치는 '버그'와 '글리치'는 그에게 단순한 오류가 아니라 기존 세계 질서에 새로운 의미를 발생시키고 다른 가능성을 스며들게 하는 사건이자 전환의 순간이다.


그는 이 틈을 증폭해익숙한 도시 구조와 리듬을 낯선 잠재성이 드러나는 장면으로 변환한다.


장소성 데이터의 수치화와 경계의 추적, 데이터 벤딩을 통한 질서의 붕괴, 관람자의 움직임에 반응하는 시청각 패턴으로 구성된 작품들은, 비결정성과 불확실성을 부정성에


머무르지 않고 사회적 균형과 생의 조화, 도시가 남기는 흔적으로 사유하도록 이끈다. 관객은 이 과정을 따라 걸으며 도시의 호흡과 진동을 몸으로 감각하는 동시에,


불안정한 세계 속에서 살아가는 자신의 위치를 조심스럽게 더듬어가게 된다.


재구성된 문래의 도시 풍경은 우리가 어떤 힘과 균열, 마찰과 가능성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지 스스로 감각하고 사유하도록 이끈다.   



해당 공연·전시 프로그램은 주최자·공연자 등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문화포털 문화포털

1688-2220

전체댓글 (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0/1000자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