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허산옥, 남쪽 창 아래서》

《허산옥, 남쪽 창 아래서》

분야
전시
기간
2025.11.14.~2026.02.22.
시간
10:00 ~ 18:00 *매주 월 휴관
장소
전북 | 전북도립미술관
요금
무료
문의
063-290-6873
관련 누리집
바로가기

전시소개

《허산옥, 남쪽 창 아래서》




《허산옥, 남쪽 창 아래서》는 '전북미술사 연구시리즈'의 다섯 번째 전시로, 시리즈 최초로 여성 작가이자 동양화의 전통을 계승한 허산옥(許山玉, 1924-1993)을 소개합니다.




허산옥은 전북 김제에서 태어나 남원권번에서 수학한 예인 출으로, 해방 이후에는 전주 풍남문 근처에서 요릿집 '행원(杏園)'을 운영하며 지역의 예술인과 문인들이 모이는 교류의 장을 만들며, 《국전》과 《전북도전》 등을 통해 화가로서의 입지를 굳힌 인물입니다.




전시실에서는 《국전》 입선작을 비롯한 주요 작품, 개인전과 참여 전시 관련 자료, 미술 도구 등 다양한 아카이브를 소개하고, 허산옥과 지역 예술가들의 작품을 소개하며 전북화단의 형성과 예술가 간의 관계망을 시각적으로 드러내고자 합니다. 




이번 전시는 허산옥이라는 지역 여성 예술가의 존재를 다시 미술사 속에 위치시키는 작업이자, 근현대 전북 미술의 형성과정 속에서 전통화단의 역할을 확인하는 시도입니다. 이를 통해 전북미술사와 지역 여성미술 연구의 기반을 마련하고, 동시에 지금 우리의 시선으로 전통화단의 의미를 새롭게 읽어내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해당 공연·전시 프로그램은 주최자·공연자 등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문화포털 문화포털

1688-2220

전체댓글 (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0/1000자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