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제리, 국립 성인 문해교육청’, ‘세네갈, 방직개발회사’ 세종대왕 문해상 수상
게시일
2019.09.09.
조회수
1645
담당부서
국어정책과(044-203-2532)
담당자
강효정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알제리, 국립 성인 문해교육청’,

‘세네갈, 방직개발회사’ 세종대왕 문해상 수상

- 유네스코 ‘세계 문해의 날’ 기념 올해의 수상 단체로 선정 -

 

 

 

  2019유네스코 세종대왕 문해상(UNESCO King Sejong Literacy Prize)’의 수상 단체로 알제리, 국립 성인문해교육청(Algerian National Office of Literacy and Education for Adults / 국가 다중언어 문해 전략 프로그램) 세네갈, 방직개발회사(Senegal’s Textile Fibres and Development Company/ 세네갈 남부 농민들을 위한 모어 기반 기능 문해와 후속 직업 훈련 프로그램)이 선정됐다.

 

  유네스코는 1965년에 98일을 세계 문해의 날(International Literacy Day)’로 정하고, 매년 이날을 기념해 국제사회의 문맹 퇴치에 기여한 개인과 단체에 시상해 오고 있다.

 

  우리 정부도 그 일환으로 세종대왕의 창제정신을 알리고 문맹 퇴치에 기여하고자 1989년에 유네스코 세종대왕 문해상을 제정해 지원하고 있으며, 1990년부터 2018년까지 54() 단체 및 개인에게 시상했다.

 

알제리 국립 성인 문해교육청’, 50만 명 이상의 학습자에게 교육 혜택

 

  알제리의 국가 다중언어 문해 전략프로그램은 타마지트어(Tamazight) 아랍어 외의 다른 공용어가 된 2016년에 시작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국가 문해력 강좌가 아랍어로만 제공되었던 기존의 알제리 다중언어 사회 환경 속에서 교육의 적절성을 강화하려는 정부의 노력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국가 다중언어 문해 전략(Multilingual National Strategy for Literacy)’ 프로그램은 타마지트어 화자들이 모어 기반 아랍어 교육의 혜택을 받고, 아랍어 화자들도 타마지트어를 배울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개인적 역량 강화와 함께 사회적 소통을 이루어내고 있다. 현재까지 학습자 50만 명 이상이 혜택을 받았으며, 학습자의 약 90%는 여성이다.

 

세네갈 방직개발회사(SODEFITEX)’, 세네갈 남부 농민들에게 문해 교육과 직업 교육 기회 제공

 

  1982년에 시작된 세네갈 방직개발회사(SODEFITEX)의 지역 사회 중심 문해력 프로그램은 세네갈 남부 농민들에게 직업 교육과 기술 개발 기회뿐만 아니라 문해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만딩카어(Mandinka), 풀라어(Pulaar) 및 월로프어(Wolof)의 세 언어로 수업을 제공한다.

 

  학습자는 세 가지 언어 중에서 모어에 해당하는 언어로 제공되는 문해력 과정부터 시작하여, 문해 및 수리 과정을 통과하면 직업 훈련 과정을 배우게 된다. 이 프로그램은 문해 교사, 농작물 및 가축 생산 기술자, 토지 관리자 및 농업 자문관을 포함한 농촌 직업 협력망을 구축함으로써, 가족농에 대한 현지 지원을 강화하고 지역의 생산성, 혁신 및 기술 숙련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현재까지 농민 63,735(25%는 여성)이 이수했다.

 

  이번 유네스코 세종대왕 문해상시상식은 99()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열린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573 한글날을 맞이해 수상 단체 관계자들을 국내에 초청해 한국의 문화를 소개할 계획이다.

 

붙임 1. 세종대왕 문해상 개요

      2. 역대 세종대왕 문해상 수상자 현황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어정책과 강효정 사무관(044-203-2532)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