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에 새로운 상상을 더하라, ‘제5회 한글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
게시일
2019.07.10.
조회수
901
담당부서
국어정책과(044-203-2555)
담당자
홍의석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한글에 새로운 상상을 더하라, ‘제5회 한글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

- 7. 19.~8. 19. 접수, 총 상금 6,900만 원 및 문체부 장관상 등 수여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710()부터 5회 한글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Hangeul Idea Award)’을 개최한다.

 

  문체부가 주최하고 세종학당재단(이사장 강현화)이 주관하며 한글과컴퓨터그룹(회장 김상철)이 후원하는 이번 공모전의 접수 기간은 719()부터 819()까지이다. ‘한글을 소재로 한 상품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이라면 국적과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세종학당 관계망을 통해, 세계인의 시선으로 재탄생한 한글상품 기대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한글을 소재로 한 상품 아이디어이며, 공모전은 콘텐츠, 정보기술(IT), 디자인 등 총 3개 분야로 나누어 진행된다. 심사기준은 한글이 문자로서 가지고 있는 의미 이상의 가치를 발굴하기 위한 아이디어의 독창성과 완성도, 파급력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세종학당재단이 공모전을 주관하게 됨에 따라 전 세계 60개국 180개소에서 운영되고 있는 세종학당 관계망을 통해 공모전을 널리 알리고 다양한 국가에서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외국인특별상을 통해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은 사람들의 새로운 시선으로 재탄생한 한글상품을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생각이 현실이 되는 공모전, 적극적인 상품화 지원까지

 

  전문가 심사를 거쳐 총 15작품이 수상작으로 선정되며, 대상 수상자에게는 문체부 장관상을, 콘텐츠·디자인·외국인 부문 수상자에게는 세종학당재단 이사장상을, 정보기술 부문 수상자에게는 한글과컴퓨터그룹회장상을 수여한다. 

 

전문가 심사를 거쳐 총 15작품이 수상작

구 분

부 문

()

시 상 금

대 상

전 분야

1

1,500만 원

우수상

콘텐츠/정보기술/디자인

3

콘텐츠/정보기술 800만 원

디자인 600만 원

장려상

콘텐츠/정보기술/디자인

9

콘텐츠/정보기술 500만 원

디자인 200만 원

외국인

특별상

외국인

2

100만 원

 

  수상자에게는 아이디어를 실제로 상품화할 수 있도록 전문가 자문, 시제품 제작, 박람회 및 전시 참가 등 단계별로 후속 지원을 제공한다. 또한, 수상작은 후원사 한글과컴퓨터그룹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정보기술 콘텐츠가 가득한 말랑말랑플랫폼을 통해 구현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한글을 소재로 상품을 발굴하는 공모전을 통해 한글에 대한 국내외의 관심을 더욱 높이고,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보급하는 기반을 다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의 접수는 공식 누리집(www.hangeulaward.co.kr)에서 진행하며, 공모전과 관련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공식 누리집에서 한국어와 함께 4개 언어(영어, 중국어, 프랑스어, 스페인어)로 확인할 수 있다.

 

붙임 1. 5회 한글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 개요

       2. 5회 한글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어정책과 홍의석 사무관(044-203-2555), 주무관 김지영(044-203-2530)

또는 세종학당재단 박귀현 팀장(02-3276-0770)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