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배우 이민호와 함께 세종학당 선생님들을 맞이해요!
게시일
2019.07.09.
조회수
1848
담당부서
국어정책과(044-203-2532)
담당자
강효정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한류배우 이민호와 함께 세종학당 선생님들을 맞이해요!

- 7. 8.~12. 2019 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 개최 -

 

 

 

  전 세계 세종학당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선생님들과 한국어 교육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세종학당재단(이사장 강현화, 이하 재단)과 함께 78()부터 12()까지 ‘2019 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를 개최한다. 2009년에 시작되어 매년 개최되고 있는 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는 세종학당 교원의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해 해외 한국어 교원들을 국내로 초청해 운영하는 한국어·한국문화 연수 과정이다. 올해 열한 번째를 맞이한 이번 행사에는 36개국, 92개소의 세종학당 교원을 비롯한 한국어 교육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배우 이민호 씨, 세종학당 홍보대사 위촉

 

  이번 대회 개회식은 79() 오전 10시 더 플라자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배우 이민호 씨의 세종학당 홍보대사 위촉으로 시작된다. 이민호 씨는 한류 지역에서 가장 선호*하는 한국 배우로서, 앞으로 세종학당 홍보 영상에 출연하는 등 본격적인 세종학당 알리기에 나설 계획이다. 이어서 라오스 폰사반 세종학당 등 올해 새롭게 지정된 세종학당 13개소에 대한 지정서 전달식과, 우수 세종학당 4개소(호주 애들레이드, 불가리아 소피아, 베트남 후에, 우루과이 몬테비데오)에 대한 감사패 전달식도 함께 진행된다.

*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2019 해외한류실태조사

 

한국어·한국문화 연계 방안 모색 및 우수 세종학당 운영 사례 공유

 

  개회식 이후에는 현지 외국인들이 한식’, ‘한복’, ‘전통연희’, ‘케이팝, 한국문화를 전문가로부터 직접 배우는 세종문화아카데미운영 사례를 소개*하는 시간과, ‘한국어로 말하고 한국문화로 소통하는 세종학당 이야기라는 주제 아래 진행되는 토론**이 마련된다.

* 김미숙 한식진흥원 한식문화관 관장(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학당 한식 강좌), 이혜순 담연한복 수석디자이너(러시아 모스크바 학당 등 한복 강좌), 김원민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콜롬비아 보고타 학당 등 사물놀이 강좌), 최종환 세종대학교 교수(필리핀 세부 학당 케이팝 강좌) 참여

** 조항록 상명대 교수의 사회로 나태준 연세대 교수, 이경숙 글로벌 정치경제연구소 미디어기획실장, 이찬규 중앙대 교수 등 참여

 

  문체부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우수 세종학당의 운영기관장들을 한국으로 초청한다. 폴린 카 호주 남호주대학교 명예 총장(애들레이드 세종학당), 게오르기 벌체프 불가리아 소피아대학교 부총장(소피아 세종학당), 응우엔 꽝 린 베트남 후에대학교 총장(후에 세종학당), 줄리오 페르난데즈 우루과이 오르트대학교 부총장(몬테비데오 세종학당) 등 기관장 4명은 이번 대회에 참석해 세종학당 우수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 세종학당의 발전 방향을 함께 모색한다.

 

해외 한국어 교원 전문성 향상 연수와 한국문화 체험 기회 제공

 

  710()에는 한국어 교육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한국어 교수법, 교안 작성, 교육 운영, 학습자 평가 과정 등의 연수가 진행되며, 11()에는 세계 속 한국어 교사의 전망을 주제로 한 특강과 한식문화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한글박물관 등을 방문하는 한국문화 체험 프로그램이 이어진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전 세계 한국어 교육 관계자들이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한국어 교원, 운영 관계자 등, 현장과 충분히 소통해 많은 세계인들이 한국어를 익히고 한국문화를 알며 사랑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1. 2019 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 세부 계획

       2. 2019 신규 지정 세종학당 현황

       3. 행사 포스터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어정책과 강효정 사무관(044-203-2532) 또는 세종학당재단

박귀현 팀장(02-3276-0770)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