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방송영상제작사의 수익모델 다각화 사례 공유
게시일
2018.11.21.
조회수
2861
담당부서
방송영상광고과(044-203-3232)
담당자
이기태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한국 방송영상제작사의 수익모델 다각화 사례 공유

- 11. 22. 2018 방송영상 산업 공개 세미나 개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김영준)과 함께 방송트렌드&인사이트 공개 세미나1122() 오후 2, 서울 중구 콘텐츠코리아랩(CKL) 기업지원센터 16층 콘퍼런스룸에서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국내 방송영상제작사들이 최근의 급변하고 있는 미디어 환경에 대응하는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고 방송영상 제작 산업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방송트렌드&인사이트

<방송트렌드&인사이트>

방송영상 산업의 주요 이슈와 최신 동향을 분석해 제공하는 온라인 간행물로서, 2015년부터 매년 4회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발간

- 행물 보기: 한국콘텐츠진흥원 누리집(www.kocca.kr) 내 콘텐츠 지식 > 정기 간행물 > 방송 트렌드&인사이트

- 정기구독 신청: 한국콘텐츠진흥원 누리집 하단의 메일링 서비스

 

 

 

방송영상제작사와 새로운 플랫폼과의 협업, 티브이엔의 채널 운영 전략 등 사례 공유

 

  세미나는 서울여대 언론영상학부 임정수 교수의 주제 발표로 시작된다. 임 교수는 콘텐츠 제작사, 변화와 기회라는 주제로 급변하고 있는 미디어 환경이, 그간 주로 지상파 방송사에 의존해 온 방송영상제작사가 판로를 다양화하고 사업모델을 다각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임을 강조할 예정이다.

 

  시제이 이엔엠(CJ ENM) 콘텐츠편성기획국 이기혁 국장은 티브이엔(tvN) 콘텐츠 운영 전략을 발표한다. 브이(tvN)은 올해 드라마 <미스터 션샤>을 비롯해 시즌 6까지 이어진 예능 <신서유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성과를 거두고 있는 만큼 이번 발표를 통해 성공 요인을 나눌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에스엠컬처앤콘텐츠(SM C&C) 콘텐츠기획본부 이예지 본부장은 <눈덩이 프로젝트>, <슈퍼티브이(TV)> 등을 연출한 경험을 바탕으로 자사의 고유 콘텐츠 제작 사례를 공유한다. 특히 지상파 방송사는 물론 카카오, 유튜브 등 다양한 뉴미디어 플랫폼과 협업하고 있는 에스엠컬처앤콘텐츠(SM C&C)사례는 방송영상제작사의 새로운 수익모델 발굴에 참고가 될 것으로 보인다.

 

  내년 1월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될 드라마 <킹덤> 시즌 1, 2를 제작하고 있는 에이스토리의 오승준 연출자는 다양한 플랫폼 사업자와의 협업 경험을 이야기할 계획이다. ‘에이스토리는 최근 종영한 드라마 <백일의 낭군님>[티브이엔(tvN)]을 비롯해 마니아층이 두터운 <시그널>[티브이엔(tvN)]을 제작한 방송영상제작사이다.

 

  주제 발표 이후 앞으로 방송영상제작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이라는 주제로 토론이 이어진다. 발표자들은 각 제작사들의 사례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고, 관객들의 질문에 답할 예정이다.

 

  이번 세미나에 참석하려면 사전에 한국콘텐츠진흥원 누리집(www.kocca.kr) 또는 온오프믹스(https://onoffmix.com/event/158125)에서 참가 등록을 해야 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다양한 플랫폼의 경쟁이 심화되는 뉴미디어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국내 방송영상제작사들이 협업의 대상을 넓히고 새로운 수익모델을 발굴할 필요가 있다.”라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시장을 선도할 다양한 사례들을 공유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붙임 ‘2018 방송트렌드&인사이트세미나 개요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와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방송영상광고과 송수혜 사무관(044-203-3239),

이기태 주무관(044-203-3232) 또는

한국콘텐츠진흥원 정책2팀 이윤진 대리(061-900-6554)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