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책, 창의적 공간: 새로운 미래를 상상하는 도서관’
게시일
2017.10.23.
조회수
4182
담당부서
도서관정책기획단(044-203-2612)
담당자
정유진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사람, , 창의적 공간: 새로운 미래를 상상하는 도서관

- 10. 25.~27. 54회 전국도서관 대회 , 2017 우수도서관 시상식 고양시에서 열려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가 후원하고 한국도서관협회(회장 이상복, 이하 도협)가 주관하는 54회 전국도서관대회가 오는 10 25()부터 27()까지 3일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다.

 

  1962년에 시작해 올해 54회째를 맞이한 전국도서관대회는 전국의 도서관 사서들을 비롯한 도서관 관련 단체, 문헌정보학과 교수와 학생, 전시 관계자 등 3,50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 국내외 도서관 정보와 정책 등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장이다.

 

  이번 제54회 전국도서관대회는 사람, , 창의적 공간: 새로운 미래를 상상하는 도서관(People, Books, Makerspace: Imagine a better Future in the library)’이라는 주제로 총 3일간 진행된다. 첫날인 1025() 개회식과 ‘2017 우수도서관 시상식등을 시작으로 둘째 날인 26()까지 학술 프로그램도서관문화전시회등의 행사가 이어진다. 셋째 날인 1027()에는 참가자들이 경기도 일대 도서관을 탐방할 예정이다. 이번 대회는 도서관의 미래지향적 방향, 도서관의 혁신적인 기능과 역할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어 도서관의 중요성과 가치가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외 도서관 이슈를 담은 60여 개 포럼과 학술세미나 개최

 

  도서관이 지식, 정보, 교육, 문화 등을 중심으로 그 역할을 강화할 수 있도록 국내외 이슈를 바탕으로 한 각종 포럼과 학술세미나가 열린다. 도서관 사서들이 최근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도서관, 인문공동체를 구축하다’(문체부·도협 공동), 국제도서관협회연맹(IFLA) 글로벌 비전 코리아(Korea)’, 도서관 가치 재발견’(한국전문도서관협의회·일본전문도서관협의회 공동), 마을공동체 작은도서관 역할과 발전 방안(경기도) 등을 주제로 60여 개의 포럼 등이 마련된다. 상세한 일정은 54 전국도서관대회 누리집(http://conference.kla.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국도서관대회에서 전국 도서관 운영 우수도서관 48곳 포상

 

  ‘54회 전국도서관대회개막식에서는 올해의 우수도서관에 대한 정부포상도 수여된다. 2017년도 우수도서관 포상에서는 대통령 표창 2, 국무총리 표창 8, 교육부장관 표창 3, 문체부장관 표창 30, 위원장 특별상 5곳 등, 48곳이 그 영예를 차지한다.

 

  문체부와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는 대국민 도서관 서비스를 혁신하고, 국민들에게 양질의 문화생활 여건을 제공하기 위해 2008년부터 매년 공공·학교·전문·병영·교도소 도서관을 대상으로 전국 도서관 운영 평가를 실시해 우수도서관을 선정해왔다.

 

  올해는 2,449개관이 운영 평가에 참여했으며, 5개 관종, 5개 영역별 90평가지표를 적용해 1차 정량평가, 2차 정성평가, 3차 현장실사, 4차 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우수도서관을 선정했다.

 

2017년 최우수 도서관: 서울특별시교육청 어린이도서관과 소화초등학교

 

  올해 대통령 표창은 서울특별시교육청 어린이도서관(이하 어린이도서관) 경기 소화초등학교가 받는다. 어린이도서관은 진로독서정보, 교과연계 학습정보 등 맞춤형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식정보가 취약한 계층에 맞는 대체자료를 확충하는 등 소외계층을 위한 서비스를 강화해 공공도서관 부문에서 최고점수를 받았다. 소화초등학교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창의인성 독서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독서 역량 강화와 체계적인 독서 지도에 기여해 학교도서관 부문에서 최고의 영예를 안았다. 이 밖에 우수도서관으로 선정된 도서관은 전국도서관대회에서 시상을 통해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기회와 우수도서관 인증마크 현판을 부착할 수 있는 특전을 받는다.

 

  문체부 도종환 장관은 이날 기념식에서 정부포상 기관과 지자체, 도서관계 종사자들의 공로를 치하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 제공, 공연, 교육, 전시 등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도서관의 역할이 강화됨에 따라 정부와 도서관계가 새로운 도서관 문화를 만들어 가는 데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할 예정이다.

 

 

붙임 1. 54회 전국도서관대회 개요 및 일정

       2. 2017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 수상 기관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도서관정책기획단 사무관 정유진(044-203-2612, 전국도서관대회),

사무관 류은영(044-203-2618, 2017 우수도서관 시상식)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