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문화데이터 활용 사례집’ 발간
게시일
2016.12.28.
조회수
3016
담당부서
정보화담당관(044-203-2276)
담당자
백정기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문체부, ‘문화데이터 활용 사례집발간

- 문화 분야 공공데이터의 민간 활용 사례 221건 담아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조윤선, 이하 문체부)는 민간이 문화 분야 공공데이터(이하 문화데이터)를 활용해 사업을 창출한 사례를 실은 ‘문화데이터 활용 사례집’(이하 사례집)을 한국문화정보원(원장 김소연)과 함께 발간했다.

 

문화데이터를 활용해 외국인 전자지도 제작, 매출 10억 원 대박

 

  다국어 공간정보 플랫폼업체인 에스앤비소프트는 문화 분야 공공데이터(이하 문화데이터)를 활용해 국내 유일의 외국인들을 위한 전자지도 서비스를 탄생시켰다. 관광공사 등에서 만들어놓은 관광정보 등을 이용해 2014년 말 중국어 버전 서비스를 시작했고, 올해 하반기부터는 영어와 일본어 버전도 추가했다. 현재 20여 개 업체에 지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매출액도 10억 원을 넘어섰다.

 

국민이 문화데이터를 활용해 신규 사업을 창출하도록 길잡이 제공

 

  이와 같이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사례나 새로운 사업 창출 사례가 대폭 늘어나고 있어 ‘문화데이터 활용’은 새로운 대안시장(블루오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번 사례집은 국민이 문화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사업을 창출할 수 있도록 길잡이가 되는 한편, 문화데이터를 보유한 공공기관이 공공데이터 개방 및 민간 활용 정책 수립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사례집은 ▲문화데이터 개방 및 활용 현황, ▲문화데이터 우수 활용 사례, ▲문화데이터 활용 서비스 사례 등 3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야별 다양한 사례 수록, 전자책으로도 제작해 다운로드 가능

 

  ‘문화데이터 개방 및 활용 현황’ 부분에는 문화데이터 개방 현황과 함께, 문화데이터를 활용해 사업을 창출한 기업 및 단체, 개인 등 125곳을 직접 조사·분석해 도출한 문화데이터 활용현황이 수록되어 있다. ‘문화데이터 우수활용사례’ 부분은 ‘제4회 정부3.0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9~10월)의 수상 팀을 포함한 문화데이터 우수활용 12개 기업의 생생한 창업이야기를 담고 있다. ‘문화데이터 활용 서비스 사례’ 부분은 221건의 문화데이터 활용 사례를 ▲공연·전시·축제·행사, ▲관광, ▲디자인·이미지·도서, ▲유물·유산·문화재, ▲지식·정보·체육 등 5개 분야로 나누어 수록했다.

 

  이번 사례집은 문화데이터를 활용해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례집은 문화데이터의 개방 및 민간 활용 지원 통합 창구인 문화데이터광장(culture.go.kr/data)에서 전자책으로도 제공되어 누구나 내려 받을 수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우수기업 성장 사례가 예비 창업자를 포함한 문화데이터 활용을 원하는 기업들이 초기 사업 모델을 구상하는 데 길잡이가 되어 주길 바란다.”라며, “앞으로 창업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문화데이터를 개방할 수 있도록 데이터의 정확성·신뢰성·최신성이 확보된 품질 향상에 노력을 기울이고, 다양한 데이터의 창의적 융합을 통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문화데이터 활용 사례집 이미지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정보화담당관 사무관 백정기(☎ 044-203-2276), 또는

한국문화정보원 주임 이슬비(☎ 02-3153-287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