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부처 상징이 대한민국 정부상징으로 하나가 됩니다
게시일
2016.03.15.
조회수
10457
담당부서
시각예술디자인과(044-203-2749)
담당자
김진희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중앙부처 상징이 대한민국 정부상징으로 하나가 됩니다

- 전(全) 부처에 적용할 대한민국 정부상징 ‘태극’ 발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315() 11회 국무회의에서 새로운 대한민국 정부상징 디자인()을 보고하고,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 이하 행자부)와 공동으로 새로운 정부디자인과 향후 적용 방향을 발표하였다.

 

  문체부는 지난해 317, 광복 70년을 맞아 대한민국 정부의 정체성과 지향점을 담은 새 로운 정부상징을 개발하고 이를 정부기관에 일관되게 적용하여 국민들이 쉽고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하며, 하나 된 정부로서 부처 간 협업을 촉진하겠다는 정부상징체계 개발 및 적용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는 정부기 규정에도 불구하고, 1990년대 후반부터 부처별로 개별적인 상징(로고)을 사용함에 따라 정부 조직 개편 때마다 부처 상징이 교체되어 예산과 행정이 낭비되고 있으며, 각 부처상징에 대한 국민 인지도가 매우 낮고 일관성이 없다는 반성에서 출발한 것이다.

 

     ▶중앙 부처 조직개편에 따른 상징(로고) 신설·변경: 200818, 201315/ 조달 의뢰 기준, 기관당 개발비만 건당 3천만 원12천만 원

 

    ▶설문조사(’153/일반인1,158/문체부/온라인): 중앙 부처 22개 상징(로고) 중 평균 0.52개 인지, 단 하나의 로고도 알지 못한다고 답한 비율 53.6%

     일반인의 68.9%는 통합된 정부상징이 필요하다고 인식

 

     해외 사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4개국 중 정부상징과 관계없는 부처별 상징을 사용하는 국가는 우리나라, 일본 등 6개국임. 최근 독일·프랑스·네덜란드 등도 국민과의 소통, 부처 간 협업, 정부 위상 제고 등을 위해 정부상징체계를 통합·정비하는 추세

 

 

 

 

 

 

 

 

 

 

 

 

  이번에 공개한 정부상징 디자인()은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정부상징체계 개발 추진단(공동 단장 장동련 교수, 우상일 문체부 예술정책관, 이하 추진단)’이 중심이 되어, 전문 연구기관의 연구와 국민 인식조사, 국민 아이디어 제안 및 전시회 개최, 전문사업단 공모 등을 거쳐 기본디자인()도출한 후에, 전문가 자문 및 각 부처 국장급으로 구성된 정부협의체(위원장 정관주 문체부 차관)의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완성되었다.

 

 태극기의 청··백 조합과 여백의 미를 살린 대한민국다움극대화

 

  지난 1년간 추진단은 우리 역사와 전통, 미래 비전을 구현할 수 있는 소재로 태극이 가장 적합하다는 연구와 자문결과를 바탕으로 정부상징 디자인을 수정·보완해 왔다.

 

        · 상징소재 적합도 조사(‘153,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태극 1

          ·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153∼5): 태극 활용 제안이 가장 높은 비중(24.4%)

 

  새로운 정부상징은 태극기의 청·홍·백 삼색 조합과 여백의 미를 살린 담백한 표현으로 대한민국다움을 극대화하고, 열린 조형성을 통해 국민과 세계,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진취적인 대한민국 정부를 표현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정부상징 글꼴은 훈민정음 창제기의 글꼴을 현대적 감각에 맞추어 태극과의 자연스러운 조화를 구현함으로써 정부상징의 권위를 뒷받침하였다.

 

 국민과의 소통, 정부조직이 개편될 때마다 있었던 행정과 예산 낭비의 감소효과 기대

 

  문체부 김종덕 장관은 우리 국민들이 공감하는 역사와 전통, 그리고 미래 비전을 담기 위해 지난 1년간 각계각층의 수많은 사람들의 생각을 모았다. 이렇게 탄생된 정부상징이 전 부처에 통합 적용, 운영되면 국민들과의 소통이 더욱 원활해지, 정부조직이 개편될 때마다 부처 상징을 바꾸는 데 필요했 행정과 예산의 낭비가 줄어들 것이다. 이번 정부상징 개편이 우리 정부가 변화하고 도약하며 더 나아가 우리 국민들이 하나 되고 우리나라가 더욱 번영하는 소중한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새로운 정부상징은 3월 중 관련 규정(정부기에 관한 공고)을 개정하고 부처별 매뉴얼 정비, 내부 절차 등 제반 여건을 갖추어 정부기관에 적용될 예정이다.

 

 

붙임 1. 정부상징 응용디자인(예시)

       2. 추진경과 사진 자료

       3. 대한민국 정부상징 1010(별첨)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시각예술디자인과 서기관 김진희(044-203-2749)

또는 행정자치부 의정담당관실 사무관 권오정(02-2100-3076)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