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진위의 극장요금 인상 추진 관련 언론보도에 대한 우리부 입장
게시일
2007.05.21.
조회수
3449
담당부서
영상산업팀(02-3704-9677+)
담당자
이해돈
붙임파일
영화진흥위원회가 극장요금 인상을 추진하고 있다는 최근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며, 이는 보도에 인용된 연구자료의 취지와 성격을 오해한 것임을 공식적으로 밝혀 드립니다.

극장 요금은 극장에 의해 자율적으로 결정되는 사안으로 문화관광부나 영화진흥위원회가 이에 대한 결정을 하거나 추진할 권한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 영화관입장요금은 1985년부터 극장 자율적으로 결정되는 사항이며, 소비자 물가지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해당 지자체의 관리감독을 받고 있음.

영화진흥위원회가 제출한 극장 요금 검토 자료는 지난 2월, 극장업계의 요금
인상 조짐에 관련하여, 영화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자료이며, 현실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극장업계의 인상 가능성을 검토한 참고 자료에 불과합니다. 동 검토안과 관련하여, 영화진흥위원회는 내부적으로 검토한 결과, 현 시점의 인상은 부적절하다는 판단을 내린 바 있습니다.

아울러, 우리부와 영화진흥위원회는 영화산업의 수익성 저하 등 한국 영화산업의 위기는 영화 제작과 유통의 체질 개선을 통해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하고, 극장 요금 인상은 오히려 관객감소를 초래하여 영화산업의 매출을 감소시킬 우려가 있으므로 인상은 가급적 자제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또한, 영화 제작자들을 비롯한 영화계도 최근 발생한 수익성 악화와 관련한 위기를 체질 개선과 부가시장 정상화 등을 통해 우선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며, 요금인상으로 이 국면을 타개하는 것이 영화계의 체질개선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습니다.

※ 한국 영화산업의 수익의 80%가 극장에서 발생하고 있어 부가시장 개발을 통한 수익구조 개선이 절실하며, 이를 위해 불법 영상물 복제 및 유통 단속강화 등 부가시장 정상화를 위한 영화계의 공동캠페인을 시작할 예정임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문화체육관광부 "영진위의 극장요금 인상 추진 관련 언론보도에 대한 우리부 입장"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