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릴 것 없는 전시

버릴 것 없는 전시

분야
전시
기간
2024.03.29.~2024.06.30.
시간
화-일 10:00-18:00, 월요일 휴관
장소
전북 | 전북도립미술관
요금
무료
문의
전북도립미술관 063-290-6886
바로가기

전시소개

《버릴 것 없는 전시》는 인간 활동에 대한 반성과 성찰을 요구하는 인류세 Anthropocene의 관점 너머에서, 우리가 살아가는 통제 몰능의 자본세 Capitalocene의 정치·경제·사회적 개념이 된 '쓰레기'와 동시대 예술의 접점을 탐구한다. 

이것은 단지 기후위기를 의식한 재활용 Recycling 또는 업사이클링 upcycling 아트에 관한 이야기가 아니다. 

전시는 자본이 양산해낸 '상품'과 '폐기물'을 규정하고 분류하는 사회의 메커니즘과 인간-비인간 타자들의 존재론적 위기 상태를 고찰하여, 그 행간을 다양한 화법으로 상연하는 작품들과 함께한다.

한쪽에는 과잉 생산된 상품들이, 다른 한쪽에는 교환 가치를 인정받지 못해 버려진 '잉여'들이 끝없이 쏟아지는 지구의 단상은 과잉과 결핍 사이의, 혹은 중심부와 주변부 사이의 공회전과 다르지 않다. 

사회적으로 추방되고 경제적으로 폐기된 존재들은 쓸모 없다고 여겨지지만, 예술을 경유해 새로운 의미를 획득하고 사회 개입의 열쇠가 되기도 한다. 

《버릴 것 없는 전시》는 그러한 개입을 시도하고 실천하는 기획자-예술가-관람객의 일시적 공동체이며, 일상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과 '실천할 수 있는 것' 사이의 간극이 좁혀지기를 소원하는 주문이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