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제조창에서 문화제조창으로

연초제조창에서 문화제조창으로

분야
전시
기간
2023.09.01.~2023.12.31.
시간
화-일 10:00-19:00, 월요일 휴관
장소
충북 | 청주시한국공예관
요금
무료
문의
청주시한국공예관 043-219-1800
바로가기
https://cjkcm.org/sub.php?code=111&mode=view&no=371&category=&page=1&search=&keyword=

전시소개

1946년에 문을 연 14만㎡ 규모의 옛 청주연초제조창은 3천여 명의 근로자들이 매년 100억 개비 이상의 담배를 생산하고 17개국으로 수출하는 등 근현대 한국경제 부흥의 불씨를 지핀 곳이었습니다. 하지만 산업화·기계화가 가속화되고 담배 소비가 급감하며 청주 연초제조창은 폐쇄 절차를 밟게 되었습니다. 1999년에 원료공장의 문을 닫으며 담배공장의 불이 꺼지자 지역 경제와 삶의 중심이었던 담배공장의 이야기도 함께 꺼지며 동네의 애물단지가 되어갔습니다.

불 꺼진 담배공장에 다시 불을 지피게 한 원동력은 바로 문화입니다. 2011년부터 청주공예비엔날레를 통해 공간의 가치를 확인하고 시민들의 참여와 열정으로 문화의 불을 지필 수 있었습니다.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을 유치하고 문화제조창을 조성하며 공예 비엔날레를 비롯 전시, 공연, 체험 활동이 가능한 한국공예관이 들어섰습니다. 담뱃잎 보관창고는 시민문화와 예술교육의 허브, 동부창고로 재배치되었습니다. 첨단문화산업단지에는 콘텐츠코리아랩과 글로벌게임센터, 70여 개의 문화산업 전문기업이 입주해 굴뚝 없는 창조산업의 꽃을 피우고 있습니다.

창조산업과 문화융성의 새로운 가치를 만들며, 버려진 담배공장이 맑고 향기로운 청주정신으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지역경제를 책임지고 해외원화를 벌어오던 담배공장은 지역 문화는 물론 세계적인 문화의 중심으로, 청주시민과 함께 새로운 미래를 써나가고 있습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