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덤 액세스 프로젝트 3.0

랜덤 액세스 프로젝트 3.0

분야
전시
기간
2023.08.15.~2023.12.03.
시간
화-일 10:00-18:00, 월요일 휴관
장소
경기 | 백남준아트센터
요금
무료
문의
백남준아트센터 031-201-8571~2
바로가기
https://njp.ggcf.kr/exhibitions/152

전시소개

백남준아트센터는 2023년 8월 15일부터 12월 3일까지 라재혁, 한재석, 오로민경, 원우리, 조호영, 그레이코드, 지인 여섯 명(팀)의 작가와 함께 ≪랜덤 액세스 프로젝트 3.0≫을 선보인다. ≪랜덤 액세스 프로젝트≫는 백남준의 실험적인 예술정신을 공유하는 신진작가들을 발굴하여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랜덤 액세스 프로젝트 3.0≫은 전시 형식의 실험이자 미술관의 가능성을 확장하는 시도로 기획되었다. 백남준아트센터 곳곳에서 백남준의 시그널을 증폭시키는 동시대 작가들의 계주는 미술관 뮤지엄숍, 카페테리아에서부터 전시장 한쪽의 창가와 랜덤 액세스 홀까지 각자 다른 시차로 이어지며 전시의 틈새에 개입하거나 충돌하며 생성되었다가 사라진다.

‘랜덤 액세스’라는 프로젝트의 명칭은 백남준이 자신의 첫 개인전 ≪음악의 전시 — 전자 텔레비전≫(1963)에서 선보였던 동명의 작품에서 비롯하였다. <랜덤 액세스>는 마그네틱 오디오테이프를 릴케이스 밖으로 꺼내 벽에 임의로 붙이고, 관객이 마그네틱 재생헤드로 자유롭게 테이프를 긁어서 소리를 만들어내는 작품이다. 백남준아트센터는 2010년부터 2020년까지 <랜덤 액세스>에서 찾을 수 있는 즉흥성, 비결정성, 상호작용, 참여 등을 키워드 삼아 백남준의 예술을 동시대 작가들의 시선으로 새롭게 해석한 전시를 선보여왔다. 백남준아트센터는 미술관이 백남준의 실험 정신과 현대예술이 다양한 방식으로 만나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랜덤 액세스 프로젝트 3.0≫을 이어간다. 신예들이 제시하는 미술관의 활용 방식은 전시의 또 다른 이름들을 발견하는 현장이 될 것이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