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미술 프로젝트 관련 일부 의견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게시일
2020.09.10.
조회수
2770
담당부서
시각예술디자인과(044-203-2749)
담당자
김기홍
붙임파일


공공미술 프로젝트 관련 일부 의견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공공미술 프로젝트 관련 일부 의견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경향신문은 2020910() “1,000억 원짜리 졸속공공미술 프로젝트라는 제목으로, ‘공공미술 프로젝트에 대해 짧은 사업 기간, 흉물러운 작품 양산 조짐, 일부 협회와 단체 독점 양태 등이 우려된다고 게재했습니다. 이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이번 공공미술 프로젝트는 코로나19로 작품 활동 기회를 잃은 지역 예술인들에게는 작가 생명과도 같은 작업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한 작가 대상 경제적 지원은 물론 주민들과의 소통을 통해 지역의 특수성에 맞는 공공미술을 실현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문화예술적 재생을 지원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첫째, 전체 사업기간이 5~6개월에 불과하다는 의견에 대해, 문화체육광부(이하 문체부)3차 추경예산 편성 단계인 5월부터 사업을 준비했으며, 미술계 현장 및 지자체와 소통하며 사업계획을 마련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지난 73일 추경 확정 이후에는 지자체 사업안내서 배포, 지역미술인 대상 권역별 공공미술 교육 등을 진행하며 이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둘째, 조악하고 흉물스러운 작품이 양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의견에 대해, 문체부는 이를 사전에 방지하고자 공공미술 프로젝트 자문위원회* 지역별 자문위원회를 운영해 작품의 예술성과 실행 가능성 등을 보완해 나갈 수 있도록 이미 조치했음을 알려 드립니다.

* 공공미술 기획가 및 예술감독, 공동체 활동 기획가, 권역별 및 분야별 공공미술전문가 등으로 구성

 

  아울러 이 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작가팀이 창작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행정지원인력을 별도로 구성하도록 하고 있으며, 지역별 특색에 맞는 다양한 공공미술 유형*이 지자체에서 시행될 수 있도록 모범사례를 발굴·공유할 계획입니다.

* 인천 연수구: 어촌계 기록 프로젝트 추진 예정(송도/척전 어촌계는 연수구에 남아있는 마지막 어촌계로 관련 콘텐츠 발굴을 통한 역사적 가치 보존 추진)

* 세종시: 세종시 상징공간인 호수공원에서 주민들이 참여하는 조각 집단토론회의를 개최하고 이를 통해 조각공원을 조성, 문화예술을 통한 도시 특화 추진 예정

 

  셋째, 일부 지역에서 회원 동원이 가능한 협회와 단체들이 주도하는 황이 나타나고 있다는 의견에 대해, 문체부는 작가팀 선정위원회를 성할 때 지역 외부인사가 과반수로 참여하도록 해 선정의 객관성을 확보했고, 지자체와 함께 신진작가 등 다양한 예술인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부산 감천 문화마을 사업의 예술감독을 맡은 바 있는 진영섭 가는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다양한 유형의 미술활동을 통해 예술인들게는 본연의 창작활동 기회를, 주민에게는 일상 속 문화향유 기회를 공하고, 지역에는 공간의 문화적 재창조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공공미술 프로젝트 대한 기대감을 표했습니다.

 

  문체부는 앞으로도 이번 사업이 공공미술의 취지에 맞게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문의안내

로고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시각예술디자인과 사무관 김기홍(☎ 044-203-2749)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