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생활체육의 출발점 <대한장애인체육회 생활체육정보센터>
게시일
2020.06.24.
조회수
1702
담당부서
디지털소통팀(044-203-2053)
담당자
정수림

장애인 생활체육의 출발점

<대한장애인체육회 생활체육정보센터>



2019년 완전 실행자 비율(%) 완전실행자 24.9  연도별 장애인 생활체육 완전 실행자 비율(%) 2006:4.4/2007:5.4/2008:6.3/2009:7.0/2010:8.6/2011:9.6/2012:10.6/2013:12.3
2014:14.1/2015:15.8/2016:17.7/2017:20.1/2018:23.8/2019:24.9장애인 생활체육 완전 실행자: 최근 1년간 운동 실시, 재활치료 야외목적, 1주일 2회 이상 운동, 1회당 30분 이상, 집 밖에서 운동하는 자
최근 1년간 운동 실시, 재활치료 야외 목적, 1주일 1회 이상 운동, 1회당 30분 이상,집 밖에서 운동하는 완전 실행자 비율:26.9%

[▲2019 장애인 생활체육 참여율 ⓒ대한장애인체육회]

작년 12월,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장애인체육회는 전국 약 5천 명의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2019년 장애인 생활체육 조사’ 결과 보고서를 발표하였습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작년 장애인 생활체육 참여율은 24.9%로 나타나 해를 거듭할수록 그 수치가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 생활체육 관련 정보습득 경험-장애인 생활체육 관련 정보습득 경험에 대해 정보습득  경험이 있다는 30.0%로 나타남-장애인 생활체육 관련 정보 습득 경험에 
대해 응답자 특성별로 살펴보면 남성, 연령별러 10대, 권역별로 광주/전라권, 장애유형별로 시각장애에서 가장 높게 나타남-장애인 생활체육 관련 정보습득 경험있다-30%, 없다-70%
[▲ 2019 장애인 생활체육 관련 정보 습득 경험 응답 ⓒ대한장애인체육회]

보고서 안에는 ‘장애인 생활체육 관련 정보 습득 경험’과 관련한 조사도 있었는데, 이 문항에서 70%의 응답자가 ‘정보 습득 경험이 없다’라고 답했습니다. 장애인 생활체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여러 노력이 전개되고 있지만, 정작 대상자인 장애인들은 아직 생활체육과 관련하여 많은 정보를 얻고 있지 못한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으로 대한장애인체육회는 ‘생활체육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대한장애인체육회 생활체육정보센터 누리집 ▼▼

https://sports.koreanpc.kr/front/main/main.do


대한장애인체육회 생활체육정보센터란?


대한장애인체육회 생활체육정보센터는 장애인의 생활체육 참여 확대와 정보 제공을 위한 프로세스 구축을 통해 생활체육 정보 안내와 상담, 동호인 클럽의 제공 등 생활체육의 활성화에 관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한장애인체육회 생활체육정보센터 누리집
[▲대한장애인체육회 생활체육정보센터 누리집 ⓒ대한장애인체육회]

사용자는 생활체육정보센터를 통해 다양한 생활체육정보를 조회할 수 있고, 전화를 통해 1577-7976(친구체육)으로 1:1 생활체육 전화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에서 쌓인 여러 정보가 공유되어 생활체육정보센터 데이터베이스에 쌓이고, 더 많은 사람에게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발판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생활체육정보센터-사용자 인터넷 이용시 생활체육정보웹서비스센터를 통해  생활체육정보 제공조회 공유,사용자 전화이용시 생활체육 전화상담 1:1 상담:1577-7976을 통해 정보 공유
[▲생활체육정보센터 시스템 구성도 ⓒ대한장애인체육회]


'대한장애인체육회 생활체육정보센터'를

누리는 5가지 방법!


생활체육정보센터 누리집을 접속하면 장애인 생활체육 정보 및 지원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장애인 생활체육 정보"



다양한 생활체육 정보를 제공하는 생활체육정보센터 - 화면 갈무리: 건강하고 더 나은 삶을 위한 생활체육 이렇게 해봐요!- 새천년체조/웨이트 트레이닝/볼링/등산에 대한 상세보기
[▲ 다양한 생활체육 정보를 제공하는 생활체육정보센터 ⓒ대한장애인체육회]

생활체육정보센터는 기본적으로 장애인 생활체육 종목에 관한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휠체어 테니스, 휠체어댄스스포츠, 럭비, 탁구, 휠체어펜싱 등 16가지의 장애인 생활체육 종목에 관한 자세한 소개와 시청각 자료를 제공하여 이해를 돕고 있으며, ‘뉴스/웰빙라이프’라는 메뉴를 클릭하면 장애인 생활체육 현장의 모습이나 운동 자체에 관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전국에 80개의 장애인 전용 체육시설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생활체육정보센터를 통해 현황을 살펴볼 수 있고, 시설명과 소재지를 파악할 수 있어 내 주변과 가까운 시설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우리 지역 생활체육정보 현황 - 화면 갈무리 : 우리지역 생활체육정보 장애인전용 체육시설-80개 / 생활체육동호인 클럽-5310개 / 생활체육교실-5257개 -지도: 서울, 인천, 경기, 강원, 세정 충남, 대전 충북, 대구, 전북, 광주, 전남, 울산, 경북,경남, 부산, 제주
[▲ 우리 지역 생활체육정보 현황 ⓒ대한장애인체육회]

 


"찾아가는 생활체육"


‘찾아가는 생활체육’은 상담부터 현장 지도까지 장애인 생활체육활동을 위한 개별적 맞춤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전화와 인터넷, 방문 상담을 이용하여 접근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 누구나, 어디서나, 쉽게, 체육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누리집을 통해 회원가입 후 로그인하여 상담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찾아가는 장애인 생활체육서비스 안내-1.상담신청-전화, 인터넷방문상담 신청 2.상담-단체,개인, 지도자 방문상담 3. 지도- 운동처방, 운동지도, 클럽소개 4. 관리 - Database구측 지속적인 관리
[▲ ‘찾아가는 생활체육’ 이용 안내 ⓒ대한장애인체육회]

 


"생활체육 이렇게 해봐요"


2006년부터 작년까지 총 18종목의 장애인 생활체육 종목을 배우고, 따라 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서비스입니다. 종목 소개는 물론 배움터, 영상관을 통해 종목별로 세세한 설명과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생활체육 이렇게 해봐요 - 화면 갈무리:전동휠체어, 쇼다운, 장애인 생활체력증진 프로그램, 장애인티볼, 휠체어 사이클, 컬링, 조정, 레이스러너
[▲ ‘생활체육 이렇게 해봐요’ 페이지 ⓒ대한장애인체육회]


"스포츠용품 대여"


운동을 즐기고 싶지만 물품이 여의치 않아 고민이었다면 ‘스포츠용품 대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누리집을 이용해 원하는 스포츠용품을 신청하면 해당 시‧도장애인체육회의 맞춤형 지원 절차를 통해 용품을 대여받을 수 있습니다. 용품 보유현황을 조회해볼 수 있으므로 먼저 현황을 확인하고, 대여가 가능한지 알아본 뒤 대여 신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체육 프로그램 안내"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장애인 생활체육 동호인 클럽, 생활체육교실, 생활체육대회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생활체육 동호인 클럽을 검색해서 정보를 알아보거나, 생활체육교실을 조회해서 원하는 종목의 교실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한장애인체육회 통합정보센터 화면
[▲ 대한장애인체육회 통합정보센터 화면 ⓒ대한장애인체육회]

주의해야 할 점은 누리집에서는 동호인 클럽 정보 조회만 가능하며, 클럽 등록 등 관련 서비스 이용은 대한장애인체육회 통합정보센터에서 본인인증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 누구나 생활체육을 누릴 수 있도록


모든 사람에게 생활체육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체육활동에 참여하여 여가를 활용하거나 건강을 유지하고, 사람과의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유익한 활동입니다. 이와 더불어 장애인 생활체육은 장애인들에게 사회참여와 욕구 충족, 복지 수준의 향상 등 소중한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장애인체육회는 이러한 장애인 생활체육의 가치를 적극적으로 실현하기 위하여 여러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먼저 생활밀착형 장애인 체육시설인 ‘반다비 체육센터’를 30개소 추가 선정하여 기반을 조성하고, 앞서 언급한 장애인 생활체육교실, 장애인 생활체육동호인클럽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주목해서 봐야 할 점은 총 855개소의 ‘통합체육 프로그램’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통합체육은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서로의 구분 없이, 함께 어울리는 체육활동을 의미합니다. 장애인에게는 사회 적응력과 자존감을 높이고, 비장애인에게는 장애에 관한 인식을 높일 수 있으므로 이러한 활동을 통해 모든 국민이 차별받지 않는 포용적인 생활체육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 생활체육정보센터와 더불어 장애인 생활체육의 활성화를 위한 두 가지 대표적인 노력이 있습니다. 바로 ‘장애인 체력인증센터’와 ‘장애인 스포츠강좌이용권’입니다.

장애인 체력인증센터는 체력인증 검사를 통한 체력측정, 체력평가, 운동처방을 수행하는 기관입니다. 장애 유형별로 체력검사를 수행하고, 장애 특성에 적합한 운동 지침을 제공합니다.

장애인체력인증센터 현황-장애인유형별 (척수장애, 시각장애, 청작장애, 지적장애)체력검사를 수행하고 장애특성에 적합한 체력증진
운동지침을 제공합니다
대구광역시 수성구 유니버시아드로42길 125 (대흥동) 대구광역시 장애인체력인증센터 체력측정실 연락처:053-795-8067/
인천광역시 연수구 함박뫼로 191 (연수동) 가천대학교 체육관 2층 연락처 :032-820-4350
광주광역시 서구 금화로 278 (풍암동) 광주광역시장애인국민체육센터 연락처 :062-600-3962
대전광역시 유성구 덕명로56번길 85 (덕명동) 대전광역시 장애인체력인증센터  연락처 :042-537-5815
충청남도 아산시 곡교천로27번길 33 (실옥동) 아산시장애인국민체육센터 연락처:041-531-5911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조경단로 258-17 (송천동1가) 전주어울림국민체육센터 내 연락처:063-272-1955
[▲ 장애인 체력인증센터 현황 ⓒ대한장애인체육회]

인천, 대전, 광주, 전북, 충남, 대구에 지역별 센터가 있고, 앞으로 운영을 확대하여 더 많은 사람이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체력인증센터 누리집 ▼▼

https://nfa.koreanpc.kr/front/main/main.do?menu_seq=0




장애인 스포츠강좌이용권은 올해부터 시작된 사업으로 기존의 스포츠강좌이용권과 같은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저소득층 장애인에게 스포츠강좌이용권 체크카드를 지급하여 전국의 스포츠강좌이용권 가맹 시설 이용 시, 월 최대 8만 원의 수강료를 지원합니다. 관련 누리집에 접속하여 사용 방법을 알아보고, 이용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장애인 스포츠강좌이용권누리집 ▼▼

https://dvoucher.kspo.or.kr/main.do



체육의 가치를 실현하는, 우리 모두 함께


생활체육정보센터 누리집은 2007년부터 구축되어 작년 12월, 새 단장을 마치고 더욱더 다채로운 모습으로 이용자들과 만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생활체육정보센터에 관한 자세한 안내를 받기 위하여 대한장애인체육회 생활체육부 권재현 담당자와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 작년 12월, 새로운 모습으로 단장한 생활체육정보센터 누리집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여러 곳에 흩어져있던 장애인 생활체육을 위한 서비스들을 이번 개편을 통하여 생활체육정보센터 누리집에서 한 번에 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체육시설 현황이나 종목 등 장애인 생활체육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차게 소개하고 있고, 생활체육 동호인 클럽이나 생활체육교실의 조회도 함께 가능합니다.

누리집의 전체적인 디자인도 시각적으로 보기 좋게 개선하였고,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글자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등의 여러 노력을 추가하였습니다.

- 생활체육정보센터 누리집을 이용했을 때, 가장 도움이 되는 부분은 무엇일까요?

 ‘스포츠용품 대여’가 대표적입니다. 원래 스포츠용품 대여가 대면이나 전화로만 이용할 수 있어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누리집에서 운영하면서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전보다 많은 사람들이 대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 누리집을 개편한 지 이제 반년이 다 되어 가는데, 혹시 보완할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아쉽게도 코로나19로 인해 장애인 생활체육대회가 열리지 못하고 있고,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사진 등의 정보를 많이 등록하고 있지 못해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상황이 진정되는 대로 정보를 갱신하여 더욱 다양한 내용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 마지막으로 생활체육정보센터에 관하여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아직 생활체육정보센터 누리집의 존재를 모르는 분이 많은데 더 많은 분에게 서비스를 알리고,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중이니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장애인에게 신체활동은 장애를 극복하고 세상으로 나아가게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인식 부족과 사회의 무관심으로 충분한 고려가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점차 체육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는 것처럼 장애인 체육에 관한 요구도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체육에 장애는 걸림돌이 되지 않습니다. 그저 다른 방법으로 즐기는 것뿐입니다. 생활체육정보센터를 시작으로 장애인들이 운동을 누리는 방법을 더 다양한 경로를 통해 알리고, 구분 없이 모두 다 함께 체육활동을 즐기며 웃을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기를 바랍니다.



문화체육관광부 대학생기자단 울림 15기 이인서 메일 woorilis@naver.com 서울대학교 체육교육학과

공공누리 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문화체육관광부 "장애인 생활체육의 출발점 <대한장애인체육회 생활체육정보센터>" 저작물은 "공공누리 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