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을 기억합니다" <아르코예술기록원을 탐방하다>
게시일
2019.09.30.
조회수
1210
담당부서
대변인(044-203-2053)
담당자
정수림

"예술을 기억합니다"

<아르코예술기록원을 탐방하다>



입추가 지났지만 햇살이 쨍한 요즘, 여러분은 무엇을 하며 시간을 보내시나요? 다양한 예술을 무료로 경험할 수 있는 실내 장소가 있다면, 궁금하시지 않으신가요?

 

혼자 또는 친구와 무료로 공연영상을 관람할 수 있고 예술 관련 정보를 발 빠르게 접할 수 있으며 심지어 공연대본까지 무료로 볼 수 있는 이곳! 예술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꼭 가봐야 할! 아르코예술기록원을 소개합니다.


아르코예술기록원 전경
[▲아르코예술기록원 전경 ⓒ남주희]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아르코예술기록원은 국내 최초·최대의 예술자료 종합 아카이브입니다. 이곳에서는 예술자료를 수집·보존·관리함과 동시에 한국 근현대 예술사 구술 채록, 공연영상 콘텐츠 제작사업 등을 통해 기초연구 자료를 생산하고 있는 공간입니다.

아르코예술기록원 앞 전경
[▲아르코예술기록원 앞 전경 ⓒ남주희]


지하철 4호선 혜화역 2번 출구
[▲지하철 4호선 혜화역 2번 출구 ⓒ남주희]

아르코예술기록원은 지하철 4호선 혜화역 2번 출구로 나오면 보이는 아르코 예술극장 반대편 예술가의 집 2층에 있습니다. 아르코예술기록원은 서초동 본원과 대학로 분원이 있는데, 대학로 분원에는 연극과 무용 장르에 특화해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아르코예술기록원 입구
[▲아르코예술기록원 입구 ⓒ남주희]


아르코예술기록원 내 사물함
[▲아르코예술기록원 내 사물함 ⓒ남주희]

예술가의 집 2층으로 들어가니 바로 아르코예술기록원 입구가 보였습니다. 문을 열고 들어가 보니 앞쪽엔 바로 사물함이 있어 안전하게 가방 및 소지품을 보관할 수 있었습니다.

아르코예술기록원에서 영상을 보고 있는 사람들
[▲아르코예술기록원에서 영상을 보고 있는 사람들 ⓒ남주희]


아르코예술기록원 안에 있는 다양한 영상 자료
[▲아르코예술기록원 안에 있는 다양한 영상 자료 ⓒ남주희]

들어가자마자 제일 눈에 띄었던 것은 DVD를 빌려 각자 영상을 보고 있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아르코예술기록원에서는 수많은 공영 영상 DVD를 무료로 볼 수 있는데, 이번에 아르코예술기록원의 추천 자료는 ‘영화 시나리오의 무대화’를 주제로 2017년에 LG아트센터에서 했던 연극<라빠르트망>이었습니다. 기자도 이 작품을 정말 감명 깊게 관람했는데, 아르코예술기록원에서 영상으로 다시 볼 수 있다니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아르코예술기록원 추천 자료 연극<라빠르트망>
[▲아르코예술기록원 추천 자료 연극<라빠르트망> ⓒ남주희]


아르코예술기록원 추천 자료 연극<도둑맞은 책>
[▲아르코예술기록원 추천 자료 연극<도둑맞은 책> ⓒ남주희]


아르코예술기록원 모둠 김상석
[▲아르코예술기록원 모둠 김상석 ⓒ남주희]

또한 친구·연인 가족과 함께 볼 수 있는 모둠 감상 석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아르코예술기록원의 다양한 도서
[▲아르코예술기록원의 다양한 도서 ⓒ남주희]


아르코예술기록원 안에 있는 연극 도서
[▲아르코예술기록원 안에 있는 연극 도서 ⓒ남주희]


아르코예술기록원 안에 있는 뮤지컬·극문학 도서
[▲아르코예술기록원 안에 있는 뮤지컬·극문학 도서 ⓒ남주희]


아르코예술기록원 안에 있는 무용 도서
[▲아르코예술기록원 안에 있는 무용 도서 ⓒ남주희]


아르코예술기록원 안에 있는 연극(연출가) 도서
[▲아르코예술기록원 안에 있는 연극(연출가) 도서 ⓒ남주희]

영상 자료뿐만 아니라 예술 관련 책도 많았습니다. 예술을 하고 싶어 하는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예술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들, 그리고 예술을 사랑하는 모든 이들에게 필요한 공간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연극·뮤지컬·극문학·무용까지 예술 분야의 책들이 즐비해있었습니다.

연극에 관련해 책을 찾으러 도서관을 가도 책이 다양하지 않은데, 아르코예술기록원에서는 연극에서도 무대조명·분장·마당극·연출가·배우·외국 희곡 등 연극의 다양한 세부적인 분야까지의 책들이 있었습니다.

아르코예술기록원 안에 있는 대본
[▲아르코예술기록원 안에 있는 대본 ⓒ남주희]


찾기 쉽게 정리되어 있는 대본
[▲찾기 쉽게 정리되어 있는 대본 ⓒ남주희]


아르코예술기록원에 정리되어 있는 대본
[▲아르코예술기록원에 정리되어 있는 대본 ⓒ남주희]

다양한 대본을 보관하고 있어 연극 영화학과를 준비하는 학생들과 공연을 올리고 싶은 사람들, 배우와 연출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모두 이곳에서 많은 정보를 받아 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곳에서 대본도 보고, 공연 영상도 보며 꿈을 키워나가고 예술에 관련한 정보를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서초동 예술의전당 내 위치한 예술기록원은 음악·미술 위주의 자료를 소장하고 관리하고 있다고 하니, 음악과 미술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서초동 예술기록원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문화체육관광부 대학생기자단 울림 14기 dduheeya@naver.com 한양대학교 연극영화학과 남주희 기자

공공누리 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문화체육관광부 ""예술을 기억합니다" <아르코예술기록원을 탐방하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