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영웅을 알고 있는가_안중근과 10주년 뮤지컬 <영웅>
게시일
2019.03.13.
조회수
1271
담당부서
디지털소통팀(044-203-2050)
담당자
이성은

우리는 영웅을 알고 있는가_안중근과 10주년 뮤지컬 <영웅>


올해는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이 되는 기념비적인 해다.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신과 가치에 대해서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으며, 기념하는 행사가 곳곳에서 개최되고 있다.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되새겨본다면 자연스레 영웅들의 모습이 떠오를 것이다. 유관순, 안창호, 안중근 등이 머릿속을 스쳐 지나간다. 독립운동가들의 희생과 용기는 10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우리에게 기억되고 있는 것이다. 그중에서 안중근 의사는 2009년 뮤지컬 <영웅>을 통해서 대중에게 더 한 발짝 다가왔고, 올해 10주년을 맞이했다.

 

MUSICAL 영웅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2019.3.9 - 4.21

[▲뮤지컬 영웅 포스터 Ⓒ에이콤]


안중근 의사의 하얼빈 의거 100주년을 기념해 2009년에 제작된 뮤지컬 <영웅>은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인기 공연이다. 올해는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과 함께 이 공연도 10주년을 맞이하는 겹경사로 덕분에 그 어느 때보다 많은 관람객들이 공연장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뮤지컬 <영웅>은 1909년 대한제국의 주권이 일본에게 완전히 빼앗길 위기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청년 안중근은 단지동맹을 결성하여 독립운동의 결의를 다진다. 그는 초대 조선 통감을 지낸 이토 히로부미가 만주 하얼빈으로 온다는 소식을 듣고 거사를 준비한다. 그리고 1909년 10월 26일 하얼빈 역에서 총성이 울려 퍼지기까지 마지막 1년간의 안중근 의사의 행적이 뮤지컬 <영웅>에서 펼쳐진다.

 

안중근 의사 동상

[▲안중근 의사 동상 Ⓒ조재형]


우리는 실제 안중근 의사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이 있듯이, 역사는 알면 알수록 같은 사실도 색다르게 볼 수 있다. 기자는 뮤지컬 <영웅>을 보기 전이나 이후에 안중근 의사에 대해서 더 알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서 안중근 의사의 실제 행적을 준비했다. 안중근 의사는 어떠한 삶을 살았는지 함께 그의 발자취를 따라가 본다면 뮤지컬을 더 색다르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영웅>10주년 단지동맹 영웅의 길은 영웅의 동료와 함께

[▲단지동맹 Ⓒ조재형]


1. 단지동맹_영웅의 길은 영웅의 동료와 함께


영웅의 옆에는 영웅의 동료들이 있기 마련이다. ‘안중근’이라는 영웅에게는 단지동맹을 함께한 동료들이 있었다. 단지동맹은 1909년 3월, 러시아 그라스키노 근처 여관에서 11명의 동료가 모여 맺은 동맹이다. 이들은 왼손 넷째 손가락을 끊어 혈서로 ‘대한독립’이라 쓰며 안중근, 엄인섭은 침략의 원흉 이토 히로부미를, 김태훈은 이완용을 암살 제거할 것을 맹세했다. 만약 3년 이내에 성사하지 못하면 스스로 자결하여 대한인들에게 속죄할 것을 다짐했다.

 

<영웅>10주년 동양 평화론 누구보다 평화를 사랑한 영웅

[▲동양 평화론 Ⓒ조재형]


2. 동양 평화론_누구보다 평화를 사랑한 영웅


안중근 의사는 누구보다 평화를 사랑한 영웅이었다. 조국의 평화뿐만 아니라 동양의 평화를 위한 그의 신념은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척결하는 행동으로 보여주었다.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안중근 의사는 감옥에서 동양 평화론을 집필하며 평화를 향한 신념을 이어갔다. 그러나 동양 평화론을 집필한 지 10여 일만에 사형장으로 사라지며 글은 완성하지 못하게 되었다.

 

<영웅>10주년 영웅의 유언 영웅의 마지막 소원

[▲영웅의 마지막 소원 Ⓒ조재형]


3. 영웅의 유언_영웅의 마지막 소원


우리는 안중근 의사의 묘에서 묵념할 수가 없다. 효창공원에 자리한 안중근 의사의 묘는 가묘이기 때문이다. 가묘는 해방 이후 안중근 의사의 유해가 돌아오면 쓰이기 위해 1946년에 조성하였으나 아직까지 그의 유해는 찾지 못하고 있다. 독립이 되면 조국의 땅에 묻혀달라는 그의 유언을 우리는 아직까지 지키지 못하고 있다.


올해는 안중근 의사의 하얼빈 의거 110주년이 되는 해이기도 하다. 뮤지컬 <영웅>을 통해서 안중근 의사는 더욱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고 있다. 안중근 의사의 유해도 하루빨리 돌아와 더 많은 사랑으로 진짜 영웅의 가치가 더욱 빛나기를 바란다.


<행사개요>

○ 공연장소 :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 공연일정 : 3. 9. ~ 4. 21.

○ 관람시간 : 화/목/금 저녁 8시 | 수 오후 3시/ 저녁 8시 | 토 오후 3시/저녁 7시 | 일/공휴일 오후 2시/ 오후 6시 30분

○ 공연장소 :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 가격 : VIP석 140,000원 | R석 120,000원

○ 관람 등급 : 만 7세 이상

○ 문의 : 02-2250-5941

 

문화체육관광부 대학생기자단 울림 14기 wogud2255@naver.com 동국대학교 국사학과 조재형 기자

공공누리 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문화체육관광부 "우리는 영웅을 알고 있는가_안중근과 10주년 뮤지컬 <영웅>" 저작물은 "공공누리 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