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의 횃불 거점지역_부산, 진주, 화성을 소개합니다
게시일
2019.03.12.
조회수
1198
담당부서
디지털소통팀(044-203-2050)
담당자
이성은

독립의 횃불 전국 릴레이란?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국가보훈처가 개최한 행사로서, 3월 1일부터 42일간 전국 100여 곳의 독립운동 사적지에서 지역별 주자들이 횃불 봉송을 이어나갑니다.

독립의 횃불 전국 릴레이란?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국가보훈처가 개최한 행사로서, 3월 1일부터 42일간 전국 100여 곳의 독립운동 사적지에서 지역별 주자들이 횃불 봉송을 이어나갑니다.

[ⓒ이정은]


서울, 인천, 춘천, 고성, 대구,

안동, 영덕, 부산, 울산, 진주,

순천, 제주, 목포, 광주, 전주,

익산, 천안, 대전, 예산, 충주,

청주, 그리고 화성

횃불은 역사적으로 깊은 의미를 지닌 전국 22개 지역에서 봉송되는데요, 그중에서도 거점지역으로 선정된 곳들이 있습니다.

 

서울,인천,춘천,고성,대구,안동,영덕,부산,울산,진주,순천,제주,목포,광주,전주,익산,천안,대전,예산,충주,청주,그리고 화성 - 횃불은 역사적으로 깊은 의미를 지닌 전국 22개 지역에서 봉송되는데요, 그중에서도 거점지역으로 선정된 곳들이 있습니다.

[ⓒ이정은]


바로 부산, 진주, 화성입니다.

 

바로 부산, 진주, 화성입니다.

[ⓒ이정은]


부산

1919년 3월 11일, 비밀스러운 준비 끝에 부산진일신여학교 교사와 학생들을 중심으로 일어난 부산진일신여학교 의거는 경남 지역 만세 운동의 시발점이 되었습니다.

 

부산 1919년 3월 11일, 비밀스러운 준비 끝에 부산진일신여학교 교사와 학생들을 중심으로 일어난 부산진일신여학교 의거는 경남 지역 만세 운동의 시발점이 되었습니다.

[▲ 부산진일신여학교 학생들 ⓒ디지털부산역사문화대전, ]


부산 횃불 봉송 지역

부산진일신여학교-고관로-동구청 | 3월 11일 (월) 오전 10:00 ~ 오후 12:00 (1.3킬로미터)

3월 11일 오전 10시부터 두 시간 동안 진행되는 부산 횃불 봉송에서는 부산진일신여학교에서 진행되는 연극을 비롯해 해군군악대의 대취타 연주까지 다양한 문화 행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부산 횃불 봉송 장소 부산진일신여학교 고관로 동구청 3월 11일(월) 10:00 ~ 12:0 1.3킬로미터 3월 11일 오전 10시부터 두 시간 동안 진행되는 부산 횃불 봉송에서는 부산진일신여학교에서 진행되는 연극을 비롯해 해군군악대의 대취타 연주까지 다양한 문화 행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정은]


진주

하층민에서 상류층, 학생에서 기생과 걸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만세운동을 이어나간 진주!

 

진주 하층민에서 상류층, 학생에서 기생과 걸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만세운동을 이어나간 진주!

[▲ 삼일독립운동 기념비 ⓒ디지털진주문화대전, ]


진주 횃불 봉송 지역

로데오 거리-진주청소년수련관 | 3월 17일 (일) 저녁 6:00 ~ 저녁 7:15 (1.2킬로미터)

3월 17일 오후 여섯 시부터 진행되는 진주 지역 횃불 봉송에서는 기생걸인 독립만세 재현행사와 더불어 다양한 계층의 독립만세운동을 상징하는 테마 봉송이 이어집니다.

 

진주 횃불 봉송 장소 로데오거리 진주청소년수련관 3월 17일 (일) 18:00 ~ 19:15 1.2킬로미터 3월 17일 오후 여섯시부터 진행되는 진주 지역 횃불 봉송에서는 기생걸인 독립만세 재현행사와 더불어 다양한 계층의 독립만세운동을 상징하는 테마 봉송이 이어집니다.

[ⓒ이정은]


화성

마지막 거점지역인 화성은 3·1운동 당시 일본군이 주민들을 학살한 ‘제암리 학살사건’의 아픈 역사를 가지고 있는 곳입니다.

 

화성 마지막 거점지역인 화성은 3.1운동 당시 일본군이 주민들을 학살한 '제암리 학살사건'의 아픈 역사를 가지고 있는 곳 입니다.

[▲ 제암리교회 ⓒ민족문화대백과사전, ]


화성 횃불 봉송 지역

만세길 안내센터-차희식 집터-차병혁 생가 | 4월 7일 (일) 미정 (2.7킬로미터)

4월 7일에 시작되는 화성 지역 횃불 봉송에서는 화성에서 열리는 첫 만세재현 행사도 만날 수 있다고 하니 더욱 뜻깊은 일이 될 것입니다.

 

화성 횃불 봉송 장소 만세길 안내센터 차희식 집터 차병혁 생가 4월 7일 (일) 오전 2.7킬로미터 4월 7일 오전부터 시작되는 화성 지역 횃불 봉송에서는 화성에서 열리는 첫 만세재현 행사도 만날 수 있다고 하니 더욱 뜻깊은 일이 될 것 입니다.

[ⓒ이정은]


100년 전 독립의 열기를 재현하는 독립의 횃불 전국 릴레이!

거점지역 부산, 진주, 화성에서 그날의 함성을 다시 한 번 느껴보세요.

 

100년 전 독립의 열기를 재현하는 독립의 횃불 전국 릴레이! 거점지역 부산, 진주, 화성에서 그날의 함성을 다시 한번 느껴보세요.

[ⓒ이정은]

 

문화체육관광부 대학생기자단 울림 14기 j1226456@yonsei.ac.kr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이정은 기자

공공누리 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문화체육관광부 "독립의 횃불 거점지역_부산, 진주, 화성을 소개합니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