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의 원석이 만들어 지는 곳, 뒷면을 만나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백스테이지 투어-
게시일
2019.02.01.
조회수
1365
담당부서
디지털소통팀(044-203-2050)
담당자
이성은

무대의 원석이 만들어 지는 곳, 뒷면을 만나다.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백스테이지 투어-


찬란하게 빛나는 무대 위의 공연, 창의적인 조형물. 이런 예술성 넘치는 작품들이 관객들에게 선보이기까지 수많은 정제 과정을 거치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그 원석이 다듬어지는 공간은 누구나 방문할 수 없다. 이번 겨울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는 베일에 싸인 무대 뒤의 공간을 방문할 수 있는 투어를 마련했다. 바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백스테이지 투어’다. 이 투어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소속기관으로서 아시아문화의 중심 수도가 되기 위해 설립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진행한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백스테이지 투어 누리집 사진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백스테이지 투어 누리집 사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누리집]


이번 투어의 핵심은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실무자들이 직접 해설사가 돼 설명을 한다는 점이다. 단순히 출입제한구역을 방문하는 일차원적인 투어가 아니라 텅 빈 무대 뒤의 공간이지만 실무자들의 생생한 설명으로 참가자들은 현장감을 느낄 수 있다.


투어는 민주평화교류원, 예술극장, 창제작센터, 문화창조원 순으로 진행된다. 투어의 핵심 장소를 더 집중하여 관람하기 위하여 일정 중 마지막 동선인 문화정보원과 어린이문화원은 말미에 간단한 설명으로 대체된다. 예술극장은 양필주 무대기술팀장이, 창제작센터는 안재영 ACT기획팀 대리가 안내하며 그 외의 장소는 투어의 총 해설사가 담당한다.

 

백스테이지 투어 안내 리시버와 홍보물

[▲ 백스테이지 투어 안내 리시버와 홍보물 ⓒ정혜수]


투어의 시작은 민주평화교류원 방문자센터다. 제법 쌀랑한 야외와는 다르게 특유의 따뜻한 분위기로 참가자들을 맞이하 민주평화교류원. 투어의 개막 장소인 이곳에서 참가자들은 리시버를 착용한 뒤에 간단한 안내를 받고 투어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된다.

 

민주평화교류원 방문자센터에서 이예리 해설사의 안내를 듣는 참여자들

[▲민주평화교류원 방문자센터에서 이예리 해설사의 안내를 듣는 참여자들 ⓒ정혜수]


양필주 무대기술팀장이 알려주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예술극장


관람객들은 해설사와 함께 지하 4층 예술극장1로 향한다. 공연이 없는 날의 예술극장1은 커다란 창고 같은 낯선 모습이다. 극장이라는 이름에 어울리지 않게 무대 하나 안 보이는 이곳은 ‘블랙박스형 극장’이다. 블랙박스형 극장은 바닥을 구성하는 모듈을 올려 무대를 만드는 방식으로, 다채롭게 극장을 꾸밀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음악회, 오케스트라, 뮤지컬과 같은 다양한 무대를 선보일 수 있는 이유다.

 

참여자들이 바닥 위에 올라온 모듈을 살펴보며 설명을 듣고 있다

[▲ 참여자들이 바닥 위에 올라온 모듈을 살펴보며 설명을 듣고 있다 ⓒ정혜수]


최고 6미터까지 올라간다는 바닥의 모듈을 들어 올리면 극장 내부는 가운데를 중심으로 무대가 만들어다. 가만히 서있을 뿐이었는데 무대 위의 주인공이 된 참가자들은 신기함에 연신 사진을 찍었다. 양필주 무대기술팀장은 또 극장 한쪽을 이루는 15미터 높이의 ‘빅 도어’를 열어 장관을 선사하기도 했다. 빅 도어가 열리면 극장 내부는 순식간에 큰 무대가 되고 야외는 객석이 된다. 이 외에도 무대기술팀장은 배튼(batton)*을 내려 무대 장비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렇듯 참가자들은 거대한 무대 장비들이 움직이는 것을 직접 보고 설명을 들을 수 있다.

*배튼: 조명장치나 무대장치를 설치할 수 있는 봉으로, 위 아래로 자유로운 위치조정이 가능하다.

 

‘빅 도어’가 열린 모습

[▲ ‘빅 도어’가 열린 모습 ⓒ정혜수]

 

양필주 무대기술팀장이 배튼(batton)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양필주 무대기술팀장이 배튼(batton)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정혜수]

 

다음으로 양필주 무대기술팀장과 향한 곳은 예술극장1의 무대 뒤편. 이번 투어의 제목인 백스테이지를 볼 수 있는 곳이다. 이곳에서는 카메라, 조명. 분장실, 뮤지션룸과 같이 무대에 필요한 것들이 숨김없이 본래의 모습을 드러낸다. 정돈되고 아름다운 무대 뒤로 존재하는 투박한 공간. 이곳에서 공연자와 스텝들이 흘렸을 땀방울 덕분에 수많은 공연들이 관객들을 찾을 수 있었을 것이다.

 

조명이 보관되어있다

[▲ 조명이 보관되어있다. ⓒ정혜수]

 

분장실을 구경하는 참여자들

[▲ 분장실을 구경하는 참여자들 ⓒ정혜수]


창제작센터는 안재영 ACT기획팀 대리와 함께


세 번째로 향한 창제작센터에서도 마찬가지로 실무자에게 해설을 들을 수 있다. 엔지니어, 디자이너와 같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직접 작품을 만들기도 하고 연구를 하기도 하는 이곳에는 일반인들은 볼 수 없는 다양한 장비들이 갖추어져있다. ‘스튜디오3’에는 첨단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시설과 다목적실이 있다. 가격대별로 3차원 프린트를 갖추고 있는 이곳에서 안재영 ACT기획팀 대리는 프린트 결과물을 참가자들에게 만져보게 하고 그 원리를 설명하였다.

 

스튜디어1의 다목적실의 내부

[▲ 스튜디어1의 다목적실의 내부 ⓒ정혜수]

 

3차원 프린트를 통해 만들어낸 바이올린 모형에 대해 설명을 듣는 참여자들

[▲ 3차원 프린트를 통해 만들어낸 바이올린 모형에 대해 설명을 듣는 참여자들 ⓒ정혜수]


조소를 전공하는 김민경 학생은 “학교에서 배우는 것을 현장에서 직접 볼 수 있어서 좋았다.”라며 만족감을 나타내었다. 곧이어 방문한 스튜디오1에서도 흔히 보기 힘든 고가의 기계시설들이 줄지어있었다. 안재영 ACT기획팀 대리는 장비 하나하나를 설명하며 참가자들의 호기심을 만족시켜주었다.

 

스튜디오2에서 설명하는 안재영 ACT기획팀 대리와 설명을 듣는 참여자들

[▲ 스튜디오2에서 설명하는 안재영 ACT기획팀 대리와 설명을 듣는 참여자들 ⓒ정혜수]


원석을 갈고닦는 무대 뒤의 공간을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체험하세요!


투어는 2월 27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후 5시 30분부터 약 40분 간 진행된다. 신청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누리집에서 무료로 할 수 있다. 이번 투어는 원석이 갈고 닦여져 무대 위의 보석이 되는 백스테이지를 구석구석 구경할 수 있다. 공간 미세먼지와 추위 때문에 야외활동이 꺼려지는 요즘, 실내에서 색다른 체험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투어 만족도 조사를 위해 비치된 설문조사지와 상품인 장갑

[▲ 투어 만족도 조사를 위해 비치된 설문조사지와 상품인 장갑 ⓒ정혜수]

 

문화체육관광부 대학생기자단 울림 13기 정혜수 기자 wjdgptn1004@naver.com 경상대학교 법학과

공공누리 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문화체육관광부 "무대의 원석이 만들어 지는 곳, 뒷면을 만나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백스테이지 투어-" 저작물은 "공공누리 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