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려한 장엄함 <국립중앙박물관 테마전 고성 옥천사 괘불>
게시일
2017.06.22.
조회수
2775
담당부서
홍보담당관(044-203-2050)
담당자
이성은

국립중앙박물관 테마전 고성 옥천사 괘불

[ⓒ명수진]

 


 괘불[掛佛]:법당밖에서 큰 법회나 의식을 거행할떄 걸어놓는 불화 [두산백과] 이런용도때문에 괘불은 일반적인불화보다크기가큽니다.

[ⓒ명수진]

 


 그중에서도 높이가 10m,무게는 200kg인 거대한괘불이 있으니 바로 고성 옥천사에 있는 <옥천사괘불>입니다.

[ⓒ명수진]

 

 

 옥천사괘불 조선1808년 비단에 색 옥천사 괘불은 화승(畵僧) 평상 스님외 화승 16명이 조성한 것으로, 인도 영취산에서 있었던 석가모니의 설법 모임인 영산회상을 구현한 불화입니다. 이 괘불은 석가삼존과 가섭, 아난존자, 타방불의 간략한 구성으로, 석가모니의 영산회상을 상징했다는 평을 받습니다.

[ⓒ명수진]

 

 

 중앙의 부처는 주인공인 석가모니불입니다. 왼손은 가슴 쪽에서 손 갖춤을 하고 오른손은 길게 내린 모습니다.

[ⓒ명수진]

 

 

양옆의 보살은 석가모니를 지키는 보살입니다. 왼쪽의 보살은 보현보살로 실천을 상징하며, 녹색 ㅊ천의에 여의를 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의 보살은 무수보살로 지혜를 상징하며, 적색 천의에 연꽃을 들고 있습니다.

[ⓒ명수진]

 

 

 

 

석가삼존 위에는 늙은 승려 모습을 한 가섭존자와 젊은 승려 모습을 한 아난존자가 있는데, 이들은 석가모니의 제자입니다.

[ⓒ명수진]

 


 통도사 성보박물관 전시 이후 4년만에 공개하는 옥천사 괘불! 압도될 정도로 화려하고도 장엄한 괘불을 관람하고 싶다면 이 전시를 추천합니다.

[ⓒ명수진]

 

 

전시명 테마전'고성 옥천사 괘불' 전지장소 국립중앙박물관 상설전시관 2층 불교회화실 전시기간 2017-04-25~2017-10-22

[ⓒ명수진]

 

*원문 : 도란도란 문화놀이터(http://blog.naver.com/mcstkorea/221034042020)

 

명수진  한성대학교/역사문화학부 audtnwls1003@naver.com 문화체육관광부 대학생기자단 울림 12기 

공공누리 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문화체육관광부 "화려한 장엄함 <국립중앙박물관 테마전 고성 옥천사 괘불>"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