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를 통한 대한민국 국가브랜딩
게시일
2009.03.17.
조회수
3110
담당부서
국제문화협력과(02-3704-9964)
담당자
이영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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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를 통한 대한민국 국가브랜딩

- 국가브랜드위원회 1차 보고대회, '세종학당', 'Enjoy Taekwondo', 'Global Citizenship' 등 3대 과제 보고-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화부)는 2009년 3월 17일(화) 오전 10시 청와대 영빈관에서 개최된 국가브랜드위원회 제1차 보고대회에서 국가브랜드 제고를 위한 주요과제에 대해 대통령 보고를 진행하였다.

□ 문화부는 이번 보고에서 '문화를 통한 대한민국 국가브랜딩'이라는 목표를 제시하고, 문화`체육`관광` 각 분야에서 '세종학당', 'Enjoy Taekwondo', 'Global Citizenship' 등 3가지 정책과제를 구체화하였다.


한국어 보급기관 명칭 '세종학당(King Sejong Institute)'으로 통합브랜드화


문화부는 여러 선진국이 자국어·문화보급기관*을 국가브랜드로 육성하여 전 세계에 자국의 국가브랜드를 높이는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 영국(브리티시 카운슬), 프랑스(알리앙스 프랑세즈), 독일(괴테 인스티투트), 스페인(세르반테스인스티투토), 중국(공자학당) 등

□ 한국어의 경우 부처마다 정책대상에 따라 각각 지원하고, 다른 명칭을 사용하는 등 통합적인 보급기반을 갖추고 있지 못하므로, 한국어에 대한 인지도와 수요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세종학당'을 통합브랜드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ㅇ 이를 위해 우선, 각 기관별로 운영중인 한국어 교육사이트를 연계한 'u-세종학당'을 구축(‘09~’10)하여 다양한 교육콘텐츠를 통합 서비스하고,

  ㅇ 전 세계에 흩어진 한국어 보급기관의 명칭을 '세종학당'으로 통일하고, 한국어교육 뿐 아니라 영화·드라마·한식 등의 다양한 문화콘텐츠와의 연계를 통해 한국어와 한국문화의 브랜드가치를 높여나갈 예정이다.

 

세계인과 호흡하는 Enjoy Taekwondo project 추진

또한, 문화부는 전 세계 7천만명이 즐기고 있는 태권도를 국가대표 브랜드화 하기 위한 Enjoy Taekwondo project를 추진할 계획이다. 한국을 알기 전에 태권도를 먼저 알았다”는 외국인들이 많고, 태권도 수련을 통해 한국적 가치와 정신을 전파할 수 있다는 점에서 태권도는 국가브랜딩의 효과적 자원이다.

  * 전 세계 태권도 인국 188개국 약 7천만명

  * 한국에 대한 호감도 : 일반인 27%, 태권도 수련인 86% (2008, 주 프랑스 한국대사관)

   □ 우선, 태권도와 관련된 게임` 만화 등 킬러콘텐츠 개발, 관광객을 끌어들일    상설 공연장 건립 등을 통해 태권도의 문화적 가치를 높여나갈 예정이다.

 ㅇ 또한, 해외 태권도 수련생들의 충성도를 높여줄 종주국 초청 프로그램과 시범단 및 사범 파견, IT기반 도장 경영 표준모델 지원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ㅇ 이를 통해 태권도를 세계적인 문화산업 및 관광브랜드로 육성하고, 한국문화와 정신적 가치를 널리 홍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글로벌 시민의식(Global Citizenship) 제고를 위한 캠페인 전개

이와 함께, 문화부는 출국 한국인과 입국 외국인이 2천여만명에 이르는 글로벌 관광교류시대를 맞아 긍정적 한국인상을 확산시키기 위한 글로벌 시민의식 제고를 위한 캠페인을 추진할 예정이다.

□ 우선, 외국인에게 진정한 친구로 다가가기 위한 범국민 환대 서비스(Hospitality) 개선 캠페인을 전개하여 국민 환대 서비스를 관광 선진국 수준으로 제고하고, 글로벌 관광 에티켓 지수를 개발, 주기적 평가를 통하여 정책 피드백에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ㆍ 또한, 국적기를 활용하여 문화 권역별 차별화된 에티켓 교육, 동영상 제공 등을 실시하고, 교육과학기술부와 함께 초중고 대상 Global Citizenship 교육을 강화 의 정책을 통해 외국에 나가는 한국인들이 해외에서 아름다운 손님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계획이다.

□ 이러한 정책들을 통해 해외 한국어 학습인과 태권도 수련인, 한국에 입국하는 외국인과 출국 한국인들을 활용하는 경우 9,000만명의 대한민국 홍보대사를 갖는 것과 마찬가지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