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영화제에 대한 평가와 지원 체계를 확립하여 적극 육성에 나선다.
게시일
2007.04.03.
조회수
4121
담당부서
영상산업팀(02-3704-9675+)
담당자
나기주
본문파일
붙임파일
문화관광부(장관 김명곤)는 국내에서 개최되는 국제영화제가 무분별하게 난립되고 있고 각 영화제마다 정체성과 차별성을 갖추지 못하고 있어, 2005년부터 국제영화제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활용하여 국제영화제를 개선·발전시키는 한편, 국제영화제에 대한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지원체계를 정립하기 위해 올해에는 「국제영화제 지원지침」을 새로 마련하여 2007. 4. 2. 이를 발표하였다.

국제영화제 평가는 2005년도에 이어 2006년도에 두 번째로 사단법인 영화인회의(이사장 이춘연) 부설 한국영상산업정책연구소를 통해 실시하였다. 8개 국제영화제에 대한 평가 결과, 평가 첫 해인 2005년도보다 2006년도에는 대부분의 영화제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작년에 이어 부산국제영화제가 가장 우수한 영화제로 평가 받았고, 전주국제영화제도 부산국제영화제에 버금가는 우수한 영화제로 평가 받았다.

그 외의 영화제도 국제영화제로서 기본적인 면모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고, 작년 평가에서 전년도보다 가장 많이 향상된 영화제는 고양국제어린이영화제와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로 나타났다.

그러나, 영화제마다 개선의 노력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일부 미비점이 드러났다. 인력이 안정적으로 운영되지 못하고, 일부 통역·자막 서비스가 미비하며, 발권시스템과 안내체계가 아직 완벽하게 구축되지 못하는 등의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문화관광부는 국제영화제에 대한 평가제의 도입 외에 국제영화제에 대한 효율적이고 공정한 지원을 위해 「국제영화제 지원 지침」을 마련하였다.

동 지원 지침에는 국제영화제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요건을 정해 그 기준에 적합한 영화제에 한해 국고를 지원할 계획이며, 매년 영화제를 평가하고 그 평가 결과 등을 활용하여 국고지원계획을 수립하되, 전문가들의 심의를 거쳐 수립하도록 되어 있다.

동 지침에 따른 국제영화제의 기본 요건은 국제연맹제작자연맹과 유럽영화제위원회의 기준을 참고하여 정했는바, 영화제 개최 기간은 5일 이상, 출품국가 및 작품 수는 10개국 이상의 작품 50편 이상으로, 외국영화 출품 비율을 전체의 50% 이상, 영화제집행위원회에 영화관계자의 절반 이상 차지, 상근직원은 프로그래머 2인 이상을 포함한 4인 이상으로 정하고 있다.

문화관광부는 영화제의 평가와 국고지원지침을 마련하여 이를 적용시킴으로써 각 영화제마다 차별성과 특성을 지닌 국제영화제로 육성해 갈 방침이며, 국제영화제가 국내 영화산업 진흥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갈 방침이다.

문화관광부는 2007년도에 국제영화제에 총 38억원을 지원이며, 올해 중으로 국제영화제 육성을 위한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정책을 마련하여 우리나라 국제영화제를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으로 명성과 권위를 갖춘 국제영화제로 적극 육성해 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