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 특별전 <노아의 방주> 개최
게시일
2007.02.05.
조회수
4695
담당부서
국립현대미술관(02-2188-6303+)
담당자
김지영
본문파일
붙임파일
국립현대미술관(관장 金潤洙)은 오는 2월 10(일)일부터 3월 11일까지 어린이들을 위한 특별전시 <노아의 방주>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장욱진, 이응노, 오지호, 노은님 등 국내 대표 작가들의 작품 뿐 아니라 세자르, 아이요 등 해외 작가들이 동물 이미지를 회화, 조각, 영상, 설치 등으로 표현한 작품 60여 점이 선보인다. 또한 금중기, 박병춘, 이용석 등 십여 명의 작가들이 참여하여 어린이들에게 현대미술의 다양한 조형 언어를 풍성하게 보여줄 예정이다.

전시 기간 동안 어린이를 위한 전시 설명 프로그램인 ‘미술관 속 동물이야기’가 진행된다. 국립현대미술관 작품 설명원들이 직접 진행하는 ''미술관 속 동물이야기''는 아이들이 미술 작품을 더욱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본 프로그램은 평일에는 3회(오전 11시, 오후 1시, 오후 3시), 주말에는 2회(오후 1시, 오후 3시) 진행된다.

이번 전시 기획을 맡은 김지영 학예사는 “동물과 인간이 한 공간에서 오랫동안 평화롭게 지냈던 성경 속의 이야기 ‘노아의 방주’가 이 전시의 출발”이라며 “인간과 동물이 교감하는 신비로운 공간, 소통의 공간을 전시를 통해 표현하고 싶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미술사에서 ‘동물’이라는 소재는 선사시대의 라스코 동굴 벽화에서부터 오늘날의 최첨단의 미술에까지 빈번히 다루어져 왔다. 어린이전의 일환으로서 기획된 <노아의 방주>에서는 인간, 특히 어린이에게 가장 친숙한 ‘동물’ 이미지를 통해 인간과 자연 세계가 함께 조화롭게 살아가는 방식을 보여줌으로써 어린이들이 미적 감수성과 상태적 감수성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www.moca.go.kr)를 통해 얻을 수 있다.

□ 행사 개요
1. 전시 개요
ㅇ 전시회명 : (국문) 노아의 방주
(영문) Noah''s Ark
ㅇ 주 최 : 국립현대미술관
ㅇ 전시기간 : 2007. 2. 10(토) - 3. 11(일)
- 개막식 : 2007. 2. 9(금) 오후 3시
ㅇ 전시장소 : 국립현대미술관 제2전시실
ㅇ 부 문 : 회화, 조각, 도예, 영상, 설치 등
ㅇ 작가 수 및 작품 수 : 44명의 60여 점 출품

2. 부대 행사

가. 전시 개막식
ㅇ 일 시 : 2007. 2. 9(금) 오후 3시
ㅇ 장 소 : 국립현대미술관 제2전시실
ㅇ 대상자 : 언론사 관계자 및 미술계 주요인사

나. 전시설명회 (정기)
ㅇ 일 시 : 평일(1일 3회 : 오전 11시, 오후 1시, 오후 3시)
토, 일요일 (1일 2회: 오후 1시, 오후 3시)
ㅇ 장 소 : 국립현대미술관 제2전시실
ㅇ 진 행 : 작품설명요원
ㅇ 내 용 : 어린이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전시작품의 이해 도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