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보급기관「세종학당」으로 새롭게 태어납니다
게시일
2009.10.01.
조회수
2916
담당부서
국어민족문화과(02-3704-9432)
담당자
신은향
본문파일
붙임파일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는 2009년 10월7일 ‘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2009.10.7.~9.)’에서 전 세계 한국어보급기관의 통합브랜드로서 ‘세종학당 공동브랜드화’ 전략을 발표한다.

  ㅇ 세종학당 공동브랜드화 사업은 지난 3월 국가브랜드위원회를 통해 문화체육관광부 등 한국어보급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여러 부처가 함께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ㅇ 그동안 한국어보급사업은 재외동포 대상 교육과 외국인 대상 한국어교육이 이원화 되어 있었고, 국내 다문화가정의 결혼이주여성이나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국내 한국어교육과 해외 현지에서의 교육이 분리되어 있었다.

  ㅇ ‘세종학당 공동브랜드화’ 전략은 한국어에 대한 인지도와 수요자 접근성을 높이고, 한국어교원이나 교재 등에 대한 통합적인 지원체계를 확립함으로써 한국어를 대표브랜드로 하여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그 목적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세종학당’을 공동브랜드로 활용하여 전 세계 다양한 한국어보급기관의 명칭을 ‘세종학당’으로 통일하고, 한국어 학습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나 보급기반이 열악한 지역을 중심으로 ‘세종학당’을 신설, 2015년까지 500개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ㅇ 현재 한국어보급기관은 한국문화원, 한국교육원, 한글학교, 세종학당, 다문화가정지원센터 한글교실 등 다양한 명칭을 사용하고 있어, 영어(브리티시 카운슬)나 프랑스어(알리앙스 프랑세즈), 독일어(괴테 인스티투트), 중국어(공자학당)에 비해, 국제적 인지도가 낮다.

  ㅇ 따라서 다양한 한국어보급기관의 명칭을 ‘세종학당’으로 통일하여 일관된 이미지를 부여하고 교육과정을 표준화함으로써 한국어 교육의 질을 높이고 한국어교육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ㅇ 아울러 세종학당은 교육기관의 특성에 따라 기존의 교육기관의 명칭과 병행사용이 가능하고 기관별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는 등 탄력적으로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세부내용 첨부자료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