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

생각해 본 적 없었어
- 저/역자
- 우오즈미 나오코 글 니시무라 쓰치카 그림 김명순 옮김
- 출판사
- 북뱅크
- 출판일
- 2025.년 .2월.
- 추천자
- 채송아
도서안내
나에게 익숙해서, 아니면 당연하다고 여겨서 깊이 생각해 보지 않은 일이 종종 있다. 이 책은 당연하다고 받아들였던 일이 사실은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 않을까? 라는 의문을 던진다.
어느 날 심부름을 하던 주인공 소타 앞에 말하는 고양이가 나타나 충격적인 이야기를 전한다. 바로 고양이가 미래의 소타이고, 자신이 술을 너무 많이 마시다 외롭게 죽어가는 독거노인이 되었다는 소식이다. 그래서 고양이의 몸을 빌려 어린 소타에게 제대로 살라는 충고를 하기 위해 왔다는 거다. 지금 당장은 야구부의 주전 선수가 되는 것이 가장 중요했던 소타지만 점차 미래를 바꾸기 위해서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 실마리를 찾아간다. 소타는 일련의 사건들을 통해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들, 가족 구성원의 역할 분담 등이 자신도 모르게 무심코 받아들이고 있었던 것임을 깨닫게 된다. 또한 평소 아니꼽게 생각하던 야구부 후배와의 대화를 통해 겉으로 보이는 게 다가 아니며 경쟁에서 이기는 것만이 유일한 가치가 아니라는 것도 알게 된다.
과연 고양이는 마음 편히 미래로 돌아갈 수 있을까? 소타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 사회 속 여전히 남아있는 편견이 무엇인지, 스스로의 생각에 갇혀 내가 보지 못하고 있는 것이 있지 않은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