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공 서란

도공 서란

저/역자
손정미
출판사
마음서재
출판일
2019
총페이지
312쪽
추천자
구슬기

도서안내

사서의 추천 글 찬란한 중세 문화를 이룬 고려 시기, 청자는 고려 문화의 상징이었다. 특히 탐진(오늘날 강진)은 청자가 좋기로 유명했다. 그곳에서 자란 ‘서란’은 개경에 다점을 운영하면서 청자를 만든다. 그녀가 만든 청자는 그 기술이 좋아 탐내는 이들이 많았다. 그녀의 청자 만드는 기술이 거란에 빼앗길 위기에 처하지만, 가까스로 탈출한다. 그 후, 서란은 강감찬 장군을 도와 청자를 이용해 위기에 빠진 고려를 구하기 위해 애쓴다. 소설의 앞부분에는 고려청자 유물을 실어 이해를 돕는다. 고려시대 청자는 그저 음식을 담는 그릇이 아닌 고려 사람들의 정신이 담겨 있는 예술작품이었다. 고려청자는 이웃나라인 송나라, 거란에서 까지 탐낼 정도로 그 기술이 뛰어나고 독창적이었다. 고려시대 축제인 팔관회, 무역의 중심지였던 벽란도 등 고려 전기의 문화와 풍습이 잘 담겨 있는 이 소설을 읽다 보면 마치 고려시대에 들어와 있는 느낌이 든다. 찬란한 고려시대의 문화를 느끼고 싶다면, 이 책과 함께해 보는 건 어떨까? 저자 소개 손정미 1990년 조선일보에 입사해 첫 정치부 여기자로 일하였다. 20년 동안 문화부, 사회부, 정치부, 산업부 기자로 활동하였다. 문학 담당 기자 시절, 고 박경리 선생의 권유로, 2012년 신문사를 나와 첫 역사소설 『왕경』을 발표, 2017년 『광개토태왕』을 출간하였다. 책 속 한 문장 “고려 도공들은 청자 빚는 업을 하늘이 내려주신 일이라 생각했다. 신명에 따라 하는 일이기에 모든 것을 걸지 않을 수 없었다.”(216쪽)

국립중앙도서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문화체육관광부 "도공 서란"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