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으로 직접 체험하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 부산국립과학관 <동계스포츠과학 특별전>
게시일
2018.01.08.
조회수
3143
담당부서
홍보담당관(044-203-2050)
담당자
이성은

내 몸으로 직접 체험하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 부산국립과학관

<동계스포츠과학 특별전>

 

내 몸으로 직접 체험하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 국립부산과학관 <동계스포츠과학 특별전> 

[ⓒ김묘정]

 

전 세계가 기다리는 뜨거운 겨울, 2018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이 각각 2월과 3월에 개최된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건 구슬땀을 흘리며 대회를 준비하는 선수들에게 보낼 아낌없는 응원이다. 우리는 경기 입장권과 ‘평창 굿즈’구매, 기념 전시와 공연 등을 통해 2018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을 기다리고 있지만, 가장 신나게 기다리는 방법은 직접 체험하는 게 아닐까. 국립부산과학관에서는 경기 종목을 직접 체험하며 2018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을 기대할 수 있는 <동계스포츠과학 특별전>이 한창이다.

 

국립부산과학관 전경 

[▲ 국립부산과학관 전경 ⓒ김묘정]

 

전시관 입구 

[▲ 전시관 입구 ⓒ김묘정]

 

동계스포츠를 과학적으로 접근하다

 

전시는 과학관에서 열리는 만큼 스포츠에 어떤 과학적 원리가 숨겨져 있는지 탐구한다. 실물 장비들 옆에, 장비는 어떤 원리로 운동을 가능케 하는지, 선수들이 어떤 원리를 이용 더욱 빠르고 효과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지 안내하는 설명문이 함께 있다.

 

아이스하키의 원리 

[▲ 아이스하키의 원리 ⓒ김묘정]

 

스키 및 보드의 원리 

[▲ 스키 및 보드의 원리 ⓒ김묘정]

 

몸으로 체험하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

 

<동계스포츠과학 특별전>의 가장 특별한 점은 4가지 경기종목을 가상현실(VR) 또는 증강현실(AR)을 통해 직접 체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가상현실 스키점프, 가상현실 스노보드, 스크린스키, 가상현실 봅슬레이 등 4가지 종목이 마련돼 있다. 각 경기종목의 장비와 가상현실 기기를 착용하면 마치 내가 선수가 된 것처럼 생생하게 경기를 치 수 있다.

 

가상현실 스키점프 체험 

[가상현실 스키점프 체험 ⓒ김묘정]

 

가상현실 스노보드 체험 

[가상현실 스노보드 체험 ⓒ김묘정]

 

실제 선수들이 경기를 진행할 때 어떤 시야를 가지는지, 어떻게 균형을 유지하고 힘을 쓰는지 몸소 느낄 수 있다. 종목마다 다르지만, 1,000원 ~ 3,000원 금액의 표를 구매하고 체험하면 된다.

 

스크린스키 체험을 준비하는 관람객 

[▲ 스크린스키 체험을 준비하는 관람객 ⓒ김묘정]

 

스크린스키 체험 

[▲ 스크린스키 체험 ⓒ김묘정]

 

가상현실 봅슬레이 체험 

[가상현실 봅슬레이 체험 ⓒ김묘정]

 

온 가족이 함께 이해하고 즐기는 전시

 

유료 체험뿐만 아니라 다양한 무료 체험도 준비돼있다. 아이스하키 골키퍼가 날아오는 퍽(하키에서 사용되는 볼)을 막는 스크린게임, 컬링 체험, 아이스하키 체험, 이글루 만들기 등 가족들이 함께 팀을 지어 즐길 수 있는 동계올림픽·패럴림픽 종목들이 관람객을 기다리고 있다. 모든 체험들이 복잡하거나 어렵지 않아 어린 아이들 또한 과학적 원리를 몸으로 공부하고 이해할 수 있다.

 

스크린 아이스하키 골키퍼 체험 

[▲ 스크린 아이스하키 골키퍼 체험 ⓒ김묘정]

 

컬링 게임을 하는 관람객들 

[▲ 컬링 게임을 하는 관람객들 ⓒ김묘정]

 

아이스하키를 직접 체험하는 모 

[▲ 아이스하키를 직접 체험하는 모습 ⓒ김묘정]

 

이글루 만들기 공간 

[▲ 이글루 만들기 공간 ⓒ김묘정]

 

곳곳에 비치돼 있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에 관한 정보들도 전시를 빛내고 있다. 기존 4G, LTE보다 20배 빠른 최초의 5G 올림픽, 수호랑과 반다비의 모습을 통해 쉽게 알 수 있는 경기 종목 모습, 순위 시상대에서 수호랑과 반다비와 함께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공간들에서 2018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을 응원할 수 있다.

 

첨단기술이 함께하는 2018 평창 

[▲ 첨단기술이 함께하는 2018 평창 ⓒ김묘정]

 

 동계스포츠를 설명하는 수호랑 모습 

[▲ 동계스포츠를 설명하는 수호랑 모습 ⓒ김묘정]

 

반다비가 알려주는 2018 평창 경기장 

[▲ 반다비가 알려주는 2018 평창 경기장 ⓒ김묘정]

 

뜨거운 평창의 겨울을 기다리며

 

신나는 겨울방학과 평창이 기다리는 신년을 맞이하며 국립부산과학관에서 뜨거운 겨울을 미리 체험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의 성화가 경상도를 지나 경기도를 향해 달려오고 있다. 평창으로 가는 그날까지 모두의 박수와 응원이 늘 함께하길 기원한다.

 

아이스하키 스케이트 

[▲ 아이스하키 스케이트 ⓒ김묘정]

 

아이들과 함께 체험하는 가족 관람객들 

[▲ 아이들과 함께 체험하는 가족 관람객들 ⓒ김묘정]

 

수호랑과 반다비와 함께하는 시상대 

[▲ 수호랑과 반다비와 함께하는 시상대 ⓒ김묘정]

 

●국립부산과학관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개최기념 <동계스포츠과학 특별전>

- 기간 : 2017년 12월 22일 – 2018년 5월 13일

- 장소 : 국립부산과학관 기획전시실 (김진재홀)

- 관람료 : 무료 (동계스포츠 가상체험존 4종 별도 유료)

- 특별강연 : ‘하나된 열정, 동계올림픽 속 숨겨진 과학’ (2018년 1월 14일 오후 1시 30분 ~ 오후 3시)

 

김묘정 단국대학교/사학과 myo1005@naver.com 문화체육관광부 대학생기자단 울림 12기 

공공누리 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문화체육관광부 "내 몸으로 직접 체험하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 부산국립과학관 <동계스포츠과학 특별전>"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