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마을 음악인들 모여라! 지역기반형 음악창작소<충주 뮤지트(MUZIT)>
게시일
2017.12.19.
조회수
3493
담당부서
홍보담당관(044-203-2050)
담당자
이성은
 

우리 마을 음악인들 모여라! 지역기반형 음악창작소<충주 뮤지트(MUZIT)>

 

우리마을 음악인들 모여라! 지역기반형 음악창작소 <충주 MUZIT> 

[Ⓒ최다원]

 

콘텐츠창작자를 위한 지역 발전 센터가 ‘콘텐츠코리아랩’이라면, 음악인들을 위한 지원 시설은 바로 ‘음악창작소’이다.

 

충주 음악창작소 외관 

[▲ 충주 음악창작소 외관 Ⓒ최다원]

 

‘음악창작소’는 각 권역 거점도시별로 운영되는 음악창작 시설이다. 지역 음악인의 발전을 지원하고 공연문화를 활성화함으로써, 음악창작시설이 대도시에 밀집되는 현상을 해소하고자한다. 그 시작은 2013년 문화체육관광부와 마포구, 한국음악발전소의 업무협약으로, 아현동에 처음 구축된 ‘뮤지스탕스’다. 이듬해인 2014년부터 본격적인 공모 사업이 진행돼, 현재는 경기·강원·제주를 제외한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설치·운영되고 있다.

그 중 충주의 뮤지트(MUZIT)는 올해 8월 30일에 개관해 전국에서 가장 최근에 운영을 시작한 음악창작소다.

 

MERRY "INDIE" CHRISTMAS 메리 인디 크리스마스 | LINE UP 에이프릴 세컨드 뷰티핸섬 마리슈  제목 : 메리 인디 크리스마스 일시: 2017.12.22(금) 오후 6시30분 장소: 충주음악창작소 뮤지트 홀 주최 : 충주음악창작소 후원 : 충주시 관람 : 선착순 전석무료 연락처 : 043-842-5909 

[▲ 뮤지트에서 공연 예정인 인디밴드 포스터 Ⓒ최다원]

 

뮤지트(MUZIT)는 music(음악)과 agit(집합소)를 조합한 것으로 지역 음악인들을 위한 작업 공간이란 의미를 담고 있다. 충주 지역 음악인들을 발굴하고 지원해 지역 음악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더 나아가 크로스오버 뮤지션의 해외시장 진출에까지 이바지하고자하는 것이다. 이러한 설립목적에 걸맞게, 정식 개소 3개월 만에 뮤지트는 음악인들의 공연과 녹음작업으로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뮤지트 로비 모습 

[▲ 뮤지트 로비 모습 Ⓒ최다원]

 

빨간 외벽이 인상적인 뮤지트의 건물은 기존에 여성회관으로 쓰이던 것을 새 단장한 것이다. 덕분에 40여 년이 넘게 이용된 건물임에도 세월의 흔적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내·외부 모두 깔끔하게 정돈돼있다.

 

뮤지트 배치도 

[▲ 뮤지트 배치도 Ⓒ최다원]

 

건물 1층을 모두 사용하고 있는 뮤지트의 공간은 크게 공연장, 녹음실, 연습실, 세미나실, 대기실, 게스트룸 등으로 이뤄져있다.

 

공연장 무대 

[▲ 공연장 무대 Ⓒ최다원]

 

공연장 객석 

[▲ 공연장 객석 Ⓒ최다원]

 

입구와 가장 가까이 위치한 ‘MUZIT HALL’은 197개의 좌석을 갖추고 있는 중규모의 2층 공연장이다. 공연실황 동시녹음을 지원하며, 오케스트라 대규모 합창 녹음도 가능하다. 12월 대관 일정이 빼곡한 만큼, 취재 당일에도 무대에서는 ‘일(樂) Festival’ 리허설이 한창이었다.

 

녹음조정실 

[▲ 녹음조정실 Ⓒ최다원]

 

무대 뒤편에는 녹음조정실과 녹음부스가 마련돼 있다. 최근 이곳에서 세계적인 기타리스트 드니 성호 얀센스가 새 앨범 녹음 작업을 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녹음실의 장비들 또한 유명 대형 기획사들의 것보다 월등한 수준인 만큼, 드니 성호 역시 녹음 환경에 만족했다고 한다.

 

밴드연습실 

[▲ 밴드연습실 Ⓒ최다원]

 

개인연습실 

[▲ 개인연습실 Ⓒ최다원]

 

로비를 지나 안쪽에는 한 개의 밴드연습실과 개인연습실 네 개가 있다. 연습실에도 최고 사양의 장비들이 구비있어, 전문 시설을 이용하기 어려운 지역 음악인들을 지원하기에는 최상의 조건이다. 연습실을 포함한 센터의 모든 장비들은 정식 개소 전 시범 운영 기간 동안 유명 음악가들의 손을 거쳐 점검받은 바 있다.

 

음악감상 동호인 모집 음악을 사랑하는 당신을 위해 충주음악창작소가 마련한 정기 음악 감상 모임입니다 | 내용 : 매주 1회 클래식, 팝, 재즈, 영화음악, 국악, 가요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음반과 영상으로 감상하고 이야기 나누는 모임입니다 | 장소 : 충주음악창작소 Muzit 홀 | 참여방법 : 충주음악창작소 TEL. 842-5909 https://goo.gl/forms/DVyj1P9n6RlRPfJq1 주최 : 충주음악창작소 후원 : 충주시 

[▲ 동호인 모집 안내 포스터 Ⓒ최다원]

 

양희봉 센터장 

[▲ 양희봉 센터장 Ⓒ최다원]

 

현재 뮤지트는 운영 초기인 만큼 대관 서비스와 음원 제작 및 공연 지원에 주력하고 있다. 동호인 지원도 아직은 걸음마 단계다. 하지만 뮤지트의 발전방향과 목표는 이보다 훨씬 원대하다. 양희봉 센터장은 ‘다가오는 1월부터 기획공연과 음악창작 관련 아카데미 운영도 계획하고 있다.’며, 앞으로 뮤지트가 보다 적극적으로 지역의 음악 산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임을 드러냈다. 또한 정식 누리집 개설도 목전에 두고 있어, 다가오는 2018년부터는 대관 신청과 현황, 공연 일정 등을 보다 수월하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세영의 재즈콘서트 사진 

[▲ 김세영의 재즈콘서트 사진 Ⓒ뮤지트]

 

아직 누리집 운영과 마케팅이 미흡한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정식 개소 3개월 만에 60퍼센트를 웃도는 시설 이용률은 음악창작소로서의 뮤지트의 높은 역량을 방증하는 지표다. 시설 관계자는 그 이유를 ‘이용해보신 분들의 호평과 재방문이 만들어낸 결과’라고 짚었다. 음악창작소의 정반합 격인 충주의 뮤지트. 음악에 관심이 있다면 꼭 방문해보자.

 

<뮤지트 대관 신청 방법>

뮤지트 블로그(http://blog.naver.com/cj8425909) 접속 후 신청서 다운로드 및 작성 후 담당자 확인. 대관 가능 여부 확인 후 입금으로 신청 완료. *소정의 대관료 있음

 

최다원 연세대학교/경영학과 dw0824@naver.com 문화체육관광부 대학생기자단 울림 12기 

 

공공누리 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문화체육관광부 "우리 마을 음악인들 모여라! 지역기반형 음악창작소<충주 뮤지트(MUZIT)>"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