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부 소개

문화체육관광부는 어떤 일을 할까요?

기획조정실
기획조정실 아이콘

문화체육관광부의 여러 정책과 업무 계획을 만들고 관리하는 곳이에요. 조직과 직원 수를 관리하고, 한 해 동안 사용할 예산을 잡고 제대로 잘 사용했는지 점검하기도 해요. 부처와 관련된 법을 만들고 국회 등 관계 기관과 협조가 잘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요. 또한 문화정보화를 추진하면서 문화 관련 통계를 총괄하며 국가 비상 대비 등의 업무를 하고 있답니다.

문화예술정책실
문화예술정책실 아이콘

문화예술정책실은 국민 모두가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문화정책을 만들고, 지역의 문화자원을 발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우리 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국가 간 문화 교류를 통해 더 넓은 문화예술 창작기반을 조성하고 국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예술 관련 시설을 늘리고 사람 중심의 문화공간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며 문화예술교육과 국민 독서문화 확산으로 문화적 감수성을 풍부히 하고자 노력하고 있답니다.

국제문화홍보정책실
국제문화홍보정책실 아이콘

전 세계에 한국을 좋게 알리기 위한 여러 계획을 세우고, 다른 나라에서 한국에 대해 잘못된 정보가 퍼지지 않도록 살펴봅니다. 한국을 제대로 알리기 위해 다양한 정보·정책을 만들고, 인공지능(AI)과 같은 기술들을 사용해서 한국에 대한 다른 나라의 의견을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다른 정부 부서들과 협력하여 한국이 세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종무실
종무실 아이콘

종무실은 우리나라에 있는 여러 종교와 관련된 행정 업무를 담당합니다. 종교시설이 템플스테이, 자연공원 등 문화 공간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지원을 하고 있으며 종교 간 협력과 화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콘텐츠정책국
콘텐츠정책국 아이콘

영화·비디오물·애니메이션·캐릭터·게임·음악·만화·대중문화예술·패션·엔터테인먼트·이야기 등의 문화산업 진흥, 문화산업 기술의 연구개발(R&D), 문화산업 분야 전문 인력 양성, 한류 지속 확산 지원 등의 업무를 하고 있답니다.

저작권국
저작권국 아이콘

저작권 정책의 종합계획 수립과 조정, 전문인력 양성, 저작권 관련 공정거래 질서 확립, 불법 복제물 단속, 해외 저작권 보호 및 진흥을 위한 국제교류 등의 업무를 하고 있답니다.

미디어정책국
미디어정책국 아이콘

문화미디어산업 진흥 계획 수립과 조정, 방송영상산업 및 광고산업 진흥, 독립제작사 육성, 출판 및 인쇄산업의 진흥, 독서문화진흥 종합계획 추진 등의 업무를 하고 있답니다.

국민소통실
국민소통실 아이콘

국민소통실은 우리나라의 주요한 행사나 정책에 대해 국민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홍보자료를 만들어서 제공하고, 국민의 여론 및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에 반영합니다. 주요 정책에 대해 SNS(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를 통한 온라인 홍보도 담당한답니다.

체육국
체육국 아이콘

체육진흥정책의 종합계획 수립, 체육유공자 지원, 국가대표선수 육성, 체육인 복지, 생활체육 활성화, 전국체육대회 개최 지원, 스포츠 산업 활성화, 국제체육 교류, 장애인 체육환경의 조성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관광정책국
관광정책국 아이콘

국민의 국내여행 촉진, 문화관광해설사 육성, 지역전통문화 관광자원화, 문화관광축제 육성, 외래관광객 유치, 외국인 대상 지역특화 관광콘텐츠 개발, 관광교통 통합 안내체계 구축, 숙박업 육성지원, 관광 전문인력 양성, 국제회의 유치, 음식관광 활성화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옛전남도청복원추진단
옛전남도청복원추진단 아이콘

5·18민주화운동이 일어난 전남도청의 건물을 당시 모습으로 복원하기 위해 자료 수집, 전시 콘텐츠 구성 및 복원공사를 진행해 민주화운동의 성지로서 많은 국민들이 찾을 수 있도록 복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답니다.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문화체육관광부 "우리 부가 하는 일"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