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를 그대로 보관하다 “공연예술 디지털 아카이브”
게시일
2017.07.18.
조회수
3163
담당부서
홍보담당관(044-203-2050)
담당자
이성은
 

무대를 그대로 보관하다 “공연예술 디지털 아카이브”

 

무대를 그대로 보관하다 “공연예술 디지털 아카이브” 

[ⓒ노효주]

 

서론 

[ⓒ노효주]

 

공연예술자료실 내부 

[공연예술자료실 내부 ⓒ노효주]

 

공연예술 디지털 아카이브는 국립극장 공연예술박물관이 운영하는 ‘문화예술 자료 보관소’다.

국립극장이 개관한 1950년대는 공연예술 환경이 척박했던 시대다. 당시 국립극장은 큰 규모의 무대를 가지고 있어 국립극장 전속단체의 큰 공연들을 유치했다. 때문에 비교적 근현대 공연예술 자료들을 많이 소장하고 있을 수 있었다. 2009년, 이러한 자료들을 전문적으로 보존·전시하고 교육용으로 활용하기 위해 ‘공연예술박물관’과 함께 ‘공연예술 디지털 아카이브’가 설립다.

 

실물 자료 보관 모습 

[실물 자료 보관 모습 ⓒ노효주]

 

디지털 아카이브는 1930년대부터 최근까지 약 21만 건의 자료를 소장하고 있는데 그 중, 디지털화돼서 저장장치에 등록 있는 자료는 9만 건이다. 또한 분류유형, 자료유형, 공연단체와 같은 기준에 따라 나뉘어 누리집에 서비스 중인 자료는 약 9만 건 12만여 점이다.

이 자료들은 디지털 저장장치를 통해 원본파일이 저장·관리되며 현재, 약 27만 점의 디지털 자료가 보존·관리되고 있다. 디지털화되지 않은 자료는 현장에서 문의하면 실물 자료로 직접 볼 수 있다.

 

박물관 내부 자료검색 컴퓨터 

[박물관 내부 자료검색 컴퓨터 ⓒ노효주]

 

회원가입 없이 누구나 자료를 검색할 수 있지만 자료 복사 신청을 위해서는 국립극장 회원가입이 필요하다. 디지털아카이브 누리집 회원 가입은 국립극장 회원가입과 연계 있어 한번만 가입하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디지털 아카이브는 예술창작품의 저작권 문제로 박물관 내부 사이트와 외부 사이트를 따로 운영하고 있는데 현장 직접 방문해 박물관 컴퓨터로 내부 사이트를 이용면 더 많은 자료를 볼 수 있다.

 

회원 가입 후, 원하는 작품을 검색하고 관련 자료를 선택 후, 바구니에 담는다. 이후, 내 자료실의 바구니 보기를 눌러 복사 신청할 자료를 선택하고 복사 신청을 누른다. 복사 신청된 자료는 내부 결제 과정을 거쳐 1~2일 안팎으로 제공된다.

사진이나 포스터와 같이 비교적 용량이 작은 것들은 이메일로 전송고 음향이나 영상같이 용량이 큰 자료는 디브이디(DVD)시디(CD)형태로 전달다. 방문 수령도 가능하며 택배 수령 시, 배송비는 착불이다.

 

공연예술 디지털 아카이브의 최고 장점은 ‘접근성’이다. 포털 검색으로 쉽게 찾아보기 힘든 1900년대 초반 공연예술 자료도 아카이브라면 검색 한번으로 찾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아카이브 덕에 이제 그 누구라도 마음만 먹으면 공연예술의 역사를 공부할 수 있게 됐다.

 

공연예술 자료는 공공기관, 교육기관, 학술기관 등 공익적 목적으로 요청할 경우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그 외의 목적은 기관의 최종 승인을 거쳐 이용 가능하다. 이때 복사에 필요한 실제 비용으로 요금이 부과된다. 자세한 요금체계는 국립극장 디지털 아카이브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연예술의 매력은 현장성, 일회성에 있습니다. 무대 위 공간에서 펼쳐지는 작품은 특정한 시공간에서만 제한적으로 누릴 수 있으며 타 예술장르와 달리 반복 재생을 할 수 없습니다.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 공연예술 자료의 수집과 보존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공연예술 디지털아카이브는 과거 공연예술의 가치와 생명을 연장하여 공유함으로써 창작자에게는 예술적 영감을, 연구자에게는 사료적 가치를, 일반 이용객에게는 문화적 학습과 흥미를 전달할 수 있는 원천입니다”

- 공연예술박물관 학예연구사 설인재 -

 

* 원문 : 도란도란 문화놀이터(http://blog.naver.com/mcstkorea/221051142628)

 

대학생기자단 노효주 

공공누리 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문화체육관광부 "무대를 그대로 보관하다 “공연예술 디지털 아카이브”"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