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달라지는 문화체육관광 정책은?
게시일
2014.12.30.
조회수
1408
담당부서
홍보담당관(044-203-2045)
담당자
이혜미
(남자 아나운서)
- 새해부터는 체육시설과 스키장 안전기준이 한층 강화됩니다.
- 또 스포츠 기업에 충분한 자금을 공급하기 위한 스포츠산업펀드와 창조관광육성펀드도 조성되는데요

(여자 아나운서)
- 새해부터 달라지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을 김영현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김영현 기자)
- 화재와 같은 큰 재난에 대비하기 위해 체육시설업소 안전기준이 강화됩니다. 체육시설업으로 등록 신고 된 업소는 피난 안내도 부착과 함께 피난 안내를 의무화해야 합니다.
- 스키장 안전기준도 강화됩니다. 스키장 안전망 설치는 지면으로부터 1,8m 이상, 안전매트 두께는 50mm 이상이 되도록 보다 기준을 명확히 했습니다.
- 슬로프 길이가 1.5km 이상인 경우 구조요원은 기존 2명에서 3명으로, 리프트 승차장 보조요원도 기존 1명에서 2명으로 증원됩니다.
- 대표적 생활체육시설로 꼽히는 수영장 수질기준도 개선됩니다.

(최원석 행정사무관 / 문화체육관광부 스포츠산업과)
- 수영장 탁도 기준은 2.8NTU에서 1.5NTU로 강화되고 중금속과 관련된 기준도 마련했습니다.

(김영현 아나운서)
- 주변 소외계층을 위한 문화예술 치유 프로그램도 새롭게 지원됩니다.
- 재난사고를 비롯해 학교폭력과 가정폭력 피해자 등 마음의 상처가 있는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전문예술치료사를 통한 일대일 또는 소규모 집단치유 프로그램이 실시됩니다.
- 창업 초기 관광기업과 중소 관광사업체가 안정적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민간금융조달 체계도 새롭게 마련됩니다.
- 기존에 지원되던 창업자금과 함께 창조관광육성펀드를 조성해 유망 기업에 대한 민간자금의 투자를 유도할 계획입니다.
- 이를 위해 한국모태펀드 운용기관인 한국벤처투자에 모태펀드 관광계정을 신설해 관광기금 130억 원을 출자할 예정입니다.
- 스포츠 분야 기업의 투자활성화를 위한 스포츠 산업펀드도 조성됩니다.

(최원석 행정사무관 / 문화체육관광부 스포츠산업과)
- 기존의 스포츠 산업 융자사업과는 달리 이번 펀드는 스포츠산업 사업체의 창의성, 수익성, 성장 가능성에 초점을 두어서 지원을 하게 융자보다는 폭 넓은 지원이 가능하게 될거 같습니다.

(김영현 기자)
- 이외에도 국내 호텔 등급이 기존 무궁화 등급 표시에서 국제 기준인 별표시로 변경됩니다. 또, 일반 야영장업에 대한 등록기준이 새로 만들어 집니다.
- 이에 따라 전국에 흩어져 있는 미등록 야영장의 종합관리가 가능해져 여행객들은 보다 안전하게 캠핑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KTV 김영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520 www.ktv.go.kr)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