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대실천 범국민 운동본부 출범식
게시일
2011.04.05.
조회수
2552
담당부서
홍보담당관(02-3704-9052)
담당자
이성훈
국내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업계가 발 벗고 나섰다. 한국관광협회중앙회(회장 남상만)와 한국방문의 해 위원회(위원장 신동빈) 등 관광 산업 유관 단체들은 ‘환대실천 범국민 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 출범식을 28일 오후 3시 30분 마포구 ‘거구장’에서 개최하였다.

세계경제포럼이 최근 발표한 ‘2011 관광 산업 경쟁력 지수’에서, 우리는 전체 133개국 중 32위를 차지했으나, 세부 평가 항목 중 외국 관광객에 대한 태도(Attitude of population toward foreign visitors)가 125위에 그치는 등 관광 친화성(Affinity for Travel & Tourism)은 매우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우리 관광 경쟁력의 취약 분야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국내외 관광객에 대한 ‘환대 서비스’ 실천이 시급하다는 인식하에, 관광접점별 대표 기관과 유관 기관이 하나가 되어 대국민 인식 개선 및 업계 종사자 환대 실천을 주도할 ‘환대실천 범국민 운동본부’(이하 ‘운동 본부’)의 출범식을 개최하였다.

운동 본부는 최하위권인 관광친화성 분야를 2015년까지 50위권으로 끌어올리고 내국인 여행 만족도를 80% 이상으로 높이는는 것을 목표로 한국관광협회중앙회(회장 남상만)와 한국방문의 해 위원회(위원장 신동빈)를 중심으로 대표적인 관광접점별 단체와 종사자들이 협력하여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정병국)는 민간 주도의 환대 실천 활동들을 환영하고 한국관광공사(사장 이참)와 함께 운동 본부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운동 본부의 올해 주요 사업들은 ▲환대 실천 콘텐츠 확산 ▲업계 대상 환대 실천 교육 ▲언어 표지 확산 ▲환대 실천 캠페인 실시 등이며, 이외에도 내외국인 관광객들이 자주 이용하는 공항, 교통, 안내, 음식, 쇼핑, 숙박 등 총 6종류의 접점 대표 기관으로 인천공항공사, 전국교통단체총연합, 한국음식업중앙회, 대한상공회의소와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새로운 사업을 개발, 추진해 나갈 것이다.

한편 3월 28일 오후 3시30분부터 마포구 ‘거구장’ 컨벤션홀에서 개최되는 운동 본부 출범식은 정병국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이참 한국관광공사 사장, 남상만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회장, 홍주민 한국방문의해위원회 사무총장 등 7개 기관,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으며, 행사는 ▲사업 경과보고 ▲환대실천 범국민 운동본부 출범 선포 ▲환대 실천 다짐 순서로 진행된다. ‘거구장’은 중국 관광객 전문 식당으로 향후 환대실천 운동을 솔선수범해 달라는 취지에서 출범식 장소로 선정되었다.

(원고)2011년 3월 28일(月)마포구 거구장 -국내 관광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환대실천 범국민 운동본부 출범식이 개최되었다.

'환대실천 범국민 운동본부'는? : - 개요 : '환대 서비스에 대한 인식 개선과 실천을 장려하기 위해 관광업계 종사자가 중심이 되어 출범한 본부이다. - 목표 : -관광친화성 현재 125위 -내국인 여행 만족도:80%이상

환대실천다짐

정병국 장관 : 환대 서비스를 통해서 우리 대한민국의 관광 산업의 경쟁력을 우리들의 손으로 이렇게 다시 일으켜 세우겠다 하는 마음을 가지고 모이셨는데 정말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저희 정부에서도 관광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서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노사봉 : 항상 웃으면서요, 관광객들에게 친절하게 해 드리려고 애쓰고 있는데 오늘 이런 모임이 있어서 너무너무 반가웠고, 그래서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미소 국가대표4기 : 사명감을 가지고 외국인들에게 환대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겠다는 다짐과 저희 뿐만이 아니라 모든 대한민국의 일원들이 미소로 외국인들을 환대할 수 있는 그런 대한민국이 되도록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우리가 먼저 안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