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휴가비 신청하세요, 5월까지 추가 모집 [정책인터뷰]
게시일
2023.05.16.
조회수
202
담당부서
디지털소통팀(044-203-2051)
담당자
고병우
김현호 앵커>
정부가 근로자들을 위해 휴가비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참여자 신청이 10만 명을 넘으면서 조기 마감됨에 따라 5월 말까지 참여 기업과 근로자를 추가 모집합니다.
정책인터뷰, 김세진 국민기자가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를 만나 알아봤습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정부가 추가 모집하는 근로자 휴가 지원 사업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를 찾았는데요.
하수현 사무관 자리 함께하셨는데요.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안녕하세요.

(출연: 하수현 /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정책과 사무관)

◆ 하수현 사무관>
안녕하세요.

◇ 김세진 국민기자>
오늘은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먼저 이 제도가 어떻게 시작하게 된 건지부터 설명해 주세요.

◆ 하수현 사무관>
프랑스에서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여행을 장려하는 체크바캉스라는 제도를 오래전부터 도입하고 있는데요. 저희도 그 제도를 참고해서 근로자들의 여행경비 부담을 완화하고 국내 여행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서 도입한 제도이고요. 내수 활력을 제고하고자 도입된 제도입니다. 2018년에 정식 도입해서 6년째 운영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근로자 휴가지원제도라고 하니까 기분이 좋아지는 그런 느낌이거든요. 어떤 제도인지 설명해 주시죠.

◆ 하수현 사무관>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은 근로자 본인이 20만 원, 소속기업이 10만 원을 적립하면 정부가 10만 원의 휴가비를 추가로 적립해서 휴가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근로자라면 누구나 지원을 받고 싶을 것 같은데요.
올해는 지난 1월에 이미 휴가 지원 신청을 받았습니다.
이번에 추가로 신청을 받는 건가요?

◆ 하수현 사무관>
1월 2일부터 1차 모집을 시작했는데 저희가 9만 명을 목표로 했는데 26일 만에 10만 명이 모집돼 모집을 조기에 마감하였습니다. 3월29일 발표한 내수 활성화 대책에 이 사업이 포함되면서 최대 10만 명을 추가로 지원할 수 있게 됐습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조기 마감됐다고 하니까 혹시라도 놓친 근로자는 굉장히 아쉬워할 것 같은데요.
5월 말까지 추가 신청을 받게 되는데 신청 자격은 어떻게 되는지, 어떻게 신청해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 하수현 사무관>
중소기업, 중견기업, 비영리민간단체, 사회복지법인과 시설 소속 근로자들과 소상공인이면 신청 가능하시구요. 근로자휴가지원 전용 홈페이지에서 기업 단위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신청 자격과 방법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이렇게 신청을 한 뒤에는 어떤 절차를 거쳐서 지원금을 받게 되는지도 궁금하거든요.

◆ 하수현 사무관>
기업이 신청을 하면 중소기업인지 여부를 확인하게 돼서 한국관광공사에서 참여 기업을 확정하게 됩니다. 참여 기업이 확정이 되면 기업과 근로자가 부담금을 입금하고 정부지원금을 10만 원 추가해서 전용 온라인몰에서 사용 가능한 포인트 40만 점을 근로자 본인에게 지급하게 됩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그러니까 포인트 제도라는 말씀인데요. 그러면 사용을 할 때 어떻게 사용하면 되는지 또한 온라인 몰에서도 특별히 할인 혜택이 있다고 들었는데요?

◆ 하수현 사무관>
참여자들은 지급된 포인트로 전용 온라인몰과 앱인 휴가샵에서 국내 여행 관련 상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휴가샵에서는 37개 업체가 입점해 있고 숙박, 교통, 입장권, 여행 패키지 등21만여 개의 국내 여행 관련된 상품이 구비 되어 있습니다. 또한 지자체, 관광업계와 함께 휴가샵 자체에서 진행되는 이벤트와 할인 행사를 통해서 추가적인 할인 혜택도 누릴 수 있습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휴가 지원 사업에 참여한 기업에게는 정부 인증 기업 선정 때 가점을 주는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고 들었습니다. 참여를 높이기 위해서 그런가요?

◆ 하수현 사무관>
네 그렇습니다. 참여 기업들은 문체부의 여가 친화 인증, 그리고 여가부의 가족 친화 인증, 그리고 고용부의 근무 혁신 인센티브제 등 다양한 정부 인증에 참여할 때 가점을 부여받거나 실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될 경우에는 우수 사례로 소개되거나 정부포상, 기업 홍보의 기회도 추가로 누릴 수 있습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끝으로 이번 근로자 휴가비 지원이 추가되면서 어떤 기대효과를 예상하시나요?

◆ 하수현 사무관>
더 많은 근로자들이 여행 혜택을 누리게 되는데요. 더 매력적인 국내 여행 혜택을 누리시고 아직 활력을 잃고 있는 국내 관광업계가 다시 활력을 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네, 말씀하신 대로 이번 지원 사업으로 코로나19로 인해 힘든 시기를 겪었던 우리 관광업계에도 큰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하수현 사무관>
네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