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도약계좌 다음달 출시···공공분양 50만 가구 공급 순항
게시일
2023.05.12.
조회수
81
담당부서
디지털소통팀(044-203-2051)
담당자
고병우
송나영 앵커>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돕는 청년도약계좌가 다음달 출시됩니다.
수도권에 36만 가구를 공급하기로 했던 청년원가주택의 공공분양 계획도, 다음달에 두 번째 사전청약을 앞두고 있는데요.
김경호 기자가 윤석열 정부 1년의 청년 정책을 짚어봤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국회 시정연설 (지난해 10월)
"청년들의 중장기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청년도약계좌를 새로 도입하는 한편, 청년내일저축계좌 지원 인원을 확대하겠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청년도약계좌가 다음달 출시됩니다.
가입자가 매달 70만 원씩 저축하면 정부가 웃돈을 얹어 5년 후 약 5천만 원의 목돈으로 돌려주도록 설계됐습니다.
여기서 발생한 이자소득에 대해서는 세금을 물리지 않도록 했습니다.
가입 자격은 개인소득 6천만 원 이하, 가구 중위소득 180% 이하인 19~34세 청년입니다.
다만, 중도에 해지하면 정부 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녹취> 원희룡 / 국토교통부 장관 (지난해 8월)
"대표적인 모델이 청년원가주택과 역세권 첫 집으로, 건설원가 수준으로 시세의 70% 수준으로 제공하는 주택과 임대에서 시작했지만 결국 분양·매입으로 전환을 선택할 수 있는 내 집 마련 리츠주택을 (제공합니다.)"

마찬가지로 공약이었던 청년원가주택, 역세권 첫 집은 공공분양 50만 가구 공급으로 묶여 이행되고 있습니다.
수도권에만 36만 가구를 공급할 계획인데, 지난 2월, 2천3백 가구 규모의 사전청약이 진행됐습니다.
다음달 안으로 두 번째 사전청약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이 밖에도 사병 봉급 인상, 대학의 천 원의 아침밥 등도 주요 청년 정책으로 꼽혔습니다.

녹취> 최수지 / 문화체육관광부 청년보좌역 (지난 1월)
"오늘 회의는 문화체육관광부 2030 자문단의 첫 정기회의가 될 것 같고요."

청년을 위한 정책과 함께 정책에 청년의 목소리를 담기 위한 노력도 있었습니다.
중기부를 시작으로 각 부처에서 청년보좌역을 채용해 정책 수립 과정에 청년의 의견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김경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