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새 국가브랜드 CREATIVE KOREA
게시일
2016.07.05.
조회수
961
담당부서
홍보담당관(044-203-2052)
담당자
한채현
(여자 아나운서)
-지난해 광복 70주년을 맞아 국민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던 국가브랜드 공모전 기억하실 겁니다.
-정부가 오늘 국민 의견을 취합해 대한민국의 정체성이 담긴 슬로건과 로고를 발표했는데요.
-이소희 기자입니다.

(이소희 기자)
-세계에서 인정받은 한류 콘텐츠 드라마와 K-POP.
-선조들이 일궈낸 창의적인 문화자산 한글과 거북선.
-대한민국의 정체성에는 늘 '창의'가 있었습니다.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새로운 국가브랜드, 'CREATIVE KOREA'가 탄생했습니다.
-우리 국민이 생각하는 전통과 현대, 유무형 자산에 담긴 핵심가치를 모두 모은 결과입니다.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우리 안에 내재돼 있는 문화유전자, 창의의 가치를 재발견하여 자긍심을 높이고 한편으로는 세계 속에서 대한민국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이소희 기자)
-국가브랜드 사업은 작년 광복 70주년을 맞아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재확인하고, 국민과 함께 브랜드를 만들어 해외에 알린다는 목적으로 추진됐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작년 두 차례에 걸쳐 국민들의 아이디어와 작품 등을 공모했습니다.
-그 결과, 로고와 사진, 영상, 음악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3만 건이 넘는 작품이 공모됐고, '한국다움'에 대한 키워드도 약 127만 건이 수집됐습니다.
-작품과 키워드 등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대한민국의 핵심가치로 창의, 열정, 화합 3가지가 도출됐고, 마침내 미래 지향적 국가브랜드 슬로건, Creative Korea가 결정됐습니다.

-국가브랜드 로고는 태극기를 모티브로 제작됐습니다.
-CREATIVE와 KOREA를 각각 빨강과 파랑으로 상하 배치하고, 건곤감리의 두 개의 세로선도 살려 양 끝에 배치했습니다.
-앞으로 정부는 새로운 슬로건과 홍보영상을 통해 대한민국이 추구하는 가치이자 정체성인 CREATIVE KOREA를 세계에 알릴 예정입니다.

-KTV 이소희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5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