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시설 안전점검 현장
게시일
2015.04.21.
조회수
1385
담당부서
홍보담당관(044-203-2045)
담당자
이혜미
- 불의의 사건, 사고...
빠른 대처와 수습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사건과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안전점검

- 사고 예방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실시한 문화-체육-관광 시설의 안전점검 현장!!

- 4월 11일, 대학로 <A소극장>

- 공연 시설 점검(박민권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

- 공간이 작고 설비가 열악한 대학로 소극장들의 안전시설 점검!

- 공연장안전지원센터 김동균 팀장: 이게 비상 조명등이라고 하는데요. 평소에는 꺼져 있다가 정전이 되면 자동으로 켜지게 됩니다. 전원은 외부전원과 연결되어 있는데 배터리가 항상 충전이 되어 있습니다.

- 소극장의 경우, 비상구가 협소하고, 조명 낙하 보호설비, 안전요원 배치 등의 안전설비가 미흡한 경우가 많아 보다 세심하고 주기적인 점검과 정책적인 관심이 필요.


- 박민권,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 (소극장이) 자금이 부족해서 시설 보완을 못한다고 하더라도, 와서 점검을 하고 계속 문제의식을 불러일으키고 해야 합니다. 극장 운영하는 분들이 문제의식을 가지고 경영을 해야만 만에 하나 불의의 사고가 벌어져도 적절하게 대처를 할 수가 있기 때문에 안전점검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 대학로 B중극장

- 한번에 많은 관객이 관람할 수 있는 중, 대형 극장 안전시설 점검!

- 규모가 큰 만큼 가까운 관객이 먼저 조치를 할 수 있는 소화기 등을 더 구비하고, 위급 사항 대처에 관한 정보를 공연 전에 전달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요청.

- 박민권,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 안전 관련 멘트 안내 방송을 하나 만드세요. 만들어서 공연 시작할 때마다 소화기가 어디에 있는지, 비상등의 위치는 어딘지 알려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4월 14일 충남 스크린골프연습장

- 체육/레포츠 시설 점검(김종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

- 김종,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 비상구 위치 안내문이 후미진 곳에 붙어있는 건 조금 그렇지 않나요? 저기 눈에 잘 띄는 앞쪽으로 바꿔 붙이셔야 할 것 같습니다.

- 독실 형태로 이뤄진 실내 체육시설은 화재 발생 시 안전에 매우 취약. 이에 대한 비상구 위치나 소방시설 점검 및 보안책을 마련.

- 충남 영인산 짚라인

- 최근 안전규정 미준수로 사고가 있었던 짚라인 시설과 관련, 안전 대책 확인 및 운영 파악을 위한 다양한 점검 실시.

- 진명환, 짚라인코리아 대표: (고정 기구는) 삼중 장금 장치로 세 번 돌려야 열리게 되어 있습니다. 두 번 돌리는 등 단순히 여는 장치는 현재 이 시설에서는 사용 금지입니다.

- 김종,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 삼중으로 되어 있네요. 한 번, 두 번, 세 번 잠길 수 있도록. 일반 사람들은 처음 와서 사용하면 잘 모르겠네요.

- 캠핑 시설 점검(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 4월 14일 파주 소재 A캠핑장

- 텐트 설치 자리를 제공하는 일반 캠핑장 시설 안전시설 점검!

-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캠핑장 공용) 플러그도 물이 새더라도 그곳에는 닿지 않도록 꼬아서 집어넣을 수 있는, 그런 안전한 제품으로 대부분 되어있는데...

- 방문자가 직접 가져온 텐트와 장비를 이용하는 캠핑장의 경우, 전기설비와 편의시설, 공용 공간의 안전대책에 대한 점검이 진행.

- 4월 14일 파주 소재 B캠핑장

- 취사 도구와 실내 가구가 갖춰진 펜션형 캠프, 안전시설 점검!

-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캠프장 이용자들이 공간을) 펜션처럼 쓰고 싶어 하시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이런 (복잡하고 위험성이 노출되는) 시설들이 많이 들어가게 되거든요. 그러다 보니 또 안전이 취약해지고... 이런 문제들은 (의식적인) 개선이 되어야 할 것 같아요.

- 형태상 숙박시설에 포함되지 않아 난방, 전기시설의 관리와 규제가 어려운 상황. 이와 관련된 제도를 정비하고 위험요소를 안전한 설비들로 교체하는 방향을 검토.

-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전국에 있는 야영장에 대한 전수조사를 할 겁니다. 그것에 따라 (제도 정비가) 진행이 될 텐데, 실제로 총 야영장 1,866개 중 약 1,500여 개 가량이 사설 야영장이에요.
- 국립이거나 정부에서 관리하는 야영장의 경우 그리 심각한 문제가 없을 것 같긴 한데, 사설 야영장들의 경우 갑자기 생겨나다 보니 시설 기준이 미흡하거나 부족한 곳이 많이 있을 겁니다.
- 그런 곳을 계도해서 국민들이 안전하게 안심하고 쓰실 수 있는 야영장으로 잘 만들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2015년 문화체육관광부 안전점검 계획

[4월 안전점검]
PC방 및 노래방 안전 현장점검 (15. 4. 18(토) / 서울시내 영업장)
박물관 및 미술관 안전 현장점검 (15. 4. 22(수) / 지역 박물관, 미술관)
종교시설 안전관리 실태 현장점검 (15. 4. 28(화) / 원불교 중앙총부)

[5월 안전점검]
영화관 안전 현장점검 (15. 5. 2(토) / 서울시내 영화상영관)
도서관 안전 현장점검 (15. 5. 20(수) / 지역 공공도서관 및 작은도서관)
2015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현장종합대응훈련 점검 (15. 5. 21(목) / 국민체육진흥공단)

[6월 안전점검]
실내외 수영장 안전 현장점검 (수도권 실내외 수영장)
야영장(캠핑장) 등록상황 및 안전현장 점검 (지역 야영장)

[7월 안전점검]
관광유람선 안전 현장점검 (지역 관광유람선 사업장)
피서철 관광지 안전 현장점검 (지역 관광지, 관광단지)

[8월 안전점검]
개인경영 영화상영관 안전점검 (서울 또는 경기 소재 개인경영 영화상영관)
야외공연장 안전 현장점검 (수도권 야외공연장)

[9월 안전점검]
대학로 소극장 사고대응 대피 훈련 (대학로 소극장)
평창동계올림픽 주 경기장 공사현장 안전점검 (강원도 평창 주 경기장)
종교시설 안전관리 실태 현장점검 (미자립교회)

[10월 안전점검]
유원시설 안전관리 실태 현장점검 (서울, 경기 소재 유원시설)
실내체육관 안전 현장점검 (농구, 배구 등 실내 프로경기장)

[11월 안전점검]
프로야구경기장 시설물 안전점검 (서울 잠실야구장)
종교시설 안전관리 실태 현장점검 (서울 종로 조계사)

[12월 안전점검]
스키장 시설물 안전점검 (대명스키장)
대형공연장 안전 현장점검 (서울, 수도권 대형공연장)
외래관광객 숙박시설 안전실태 현장점검 (관광호텔, 게스트하우스 등)

- 문화체육관광부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현장점검을 통해, 불의의 사고가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