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차 스포츠반도핑 아시아정부간 회의 서울 개최”
게시일
2008.05.21.
조회수
2624
담당부서
국제체육과(02-3704-9872)
담당자
박소정
본문파일
붙임파일
- 스포츠와 선수의 미래를 위한 아시아정부간 협력방안 논의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는 세계반도핑기구(World Anti-Doping Agency)와 공동 주관으로「제5차 스포츠반도핑 아시아정부간회의(The 5th Asian Region Intergovernmental Meeting on Anti-Doping in Sport)를 2008년 5월 26일 ~ 27일 서울 그랜드호텔에서 개최한다.

이번 회의에는 총 25개국의 스포츠담당부처 고위공무원 60여명이 참가하여“유네스코 스포츠도핑방지 국제협약(UNESCO International Convention Against Doping in Sport)“의 각국 비준현황 및 세계반도핑기구의 국제활동 보고, 베이징올림픽 반도핑계획 및 지역 내 반도핑 협력사항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동 회의는 2004년 이후, 세계반도핑기구(World Anti-Doping Agency)의 20여개국 아시아회원국정부가 참여해 온 연례회의로서, 지역 내 스포츠반도핑과 관련한 주요 이슈들을 논의하고, 협력을 강화하는 주요 계기로 활용되어 왔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아시아와 오세아니아 지역간 협력 강화를 위해 차기회의부터 참가국을 오세아니아 지역으로 확대하는 방안이 주요 의제로 논의될 예정이며, 이와 관련하여“오세아니아지역반도핑기구(Oceania Regional Anti-Doping Organization, Chairman, Dr. Robin Mitchell)”와 “호주반도핑기구(Australia Sports Anti-Doping Authority, Group Director Mr. Kevin Issac)”에서 회의를 참관할 예정이다.

또한, 동 회의와 함께 개최되는“반도핑 교육/정보 세미나”에서는 국제수준의 도핑 관리와 2009년부터 발효될 세계반도핑규약(World Anti-Doping Code)을 주제로 한 세계반도핑기구의 프레젠테이션이 예정되어 국내·외 스포츠단체 반도핑업무담당자에게 좋은 학습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세계반도핑기구(World Anti-Doping Agency)는 스포츠에서 도핑을 근절하기 위해 스포츠단체와 각국 정부가 공동으로 참여하여 국제기준을 수립·시행하는 국제스포츠기구로서, 우리 정부는 2003년 ~ 2005년까지 WADA 이사국으로 활동해 왔다.

또한, 2006년에는 국가반도핑기구인“한국도핑방지위원회(Korea Anti-Doping Agency)”를 설립하고, 2007년 2월“유네스코 스포츠도핑방지 국제협약”을 비준하는 등 국제적인 스포츠반도핑활동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2008년 베이징올림픽을 70여일 앞둔 시점에서 개최되는 이번 회의는 국제스포츠계에 우리 정부의 스포츠반도핑활동을 적극 홍보하고, 국가 신뢰도를 제고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붙임 : 제5차 스포츠반도핑 아시아정부간회의 개요 1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