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문화도시 국제컨퍼런스 개최
게시일
2008.05.15.
조회수
2977
담당부서
교류협력과(02-3704-3454)
담당자
이언용
본문파일
붙임파일
오는 5월 16일 개최되는 <2008 문화도시 국제컨퍼런스>에 세계적으로 유명한 건축가이자 문화도시 전문가인 이토 도요(伊東豊雄), 로베르토 그란디(Roberto Grandi), 사사키 마사유키(佐々木雅幸), 우규승(禹圭昇), 빈센트 펑(Vincent H.Y. Fung)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저널이 처음으로 한 자리에 모임에 따라 신청 접수가 쇄도하여 200 명 정원이 단 이틀 만에 마감되었다. 마감 후에도 참가신청 문의가 쇄도하여 이번 컨퍼런스를 주최하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은 행사장인 롯데호텔 3층 사파이어볼룸에 수용할 수 있는 최대 인원인 350 명으로 정원을 늘여 다시 접수를 받았다. 그러나 곧 정원이 마감되며 이번 문화도시를 주제로 한 국제 컨퍼런스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을 보여주었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열리는 이번 <2008 문화도시 국제컨퍼런스>는 까트리나 스테뉴(Katerina Stenou) 유네스코 문화정책·문화간 대화국장의 기조 발제로 시작해서 ‘건축가가 본 대도시의 문화적 재생방안’에 관한 주제로 이토 도요 건축가와 우규승 건축가의 발제로 김홍규 연세대 교수 등의 토론이 진행된다. 해외 문화도시 조성사례에 관한 제2섹션은 로베르토 그란디 이태리 볼로냐대 부학장과 사사키 마사유키 교수의 발제와 김광식 교수 등의 토론으로 진행되며 20분간의 휴식 후에 김광식 성균관대 교슈의 사회로 이토도요, 빈센트 펑, 로베르토 그란디, 사사미 마사유키, 이병훈 추진단장의 종합토론이 이어진다.

까트리나 스테뉴(Katerina Stenou) 유네스코 문화정책·문화 간 대화국장은 기조발제에서 “오늘날 세계화는 획일적인 문화 트렌드를 만들어 내고 있으며 각 도시는 과도한 도심 확장과 균일화 과정을 겪고 있다.”며 도시(city), 시민(citizenship), 문명(civilization) 용어의 라틴어 어원과 허브(hub)라는 용어의 정의에 대해 이야기하며 획일적인 도시가 유토피아가 아니지만 획일화되는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을 털어놓으며 유네스코(UNESCO)의 목표가 문화 다양성과 문화 간 대화가 가능한 평화로운 낙원으로 도시를 발전시키는 것이라며, 그 전제로 도시의 문화다양성을 기반으로 한 창의성, 문명간

대화가 가능한 유쾌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도시 환겨의 독특한 문화적 융합을 활용한다는 두 가지 과제를 제시하였다. 또한 까트리나 국장은 그 과제가 해결된다면 아시아 문화중심도시는 다양한 아시아 문화의 중심축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제안할 예정이다.

‘현대건축의 문화적 의미’에 대해 발제할 예정인 이토 도요(伊東豊雄)는 제1섹션에서 건축이나 도시가 예로부터 인간 생활의 물질적·정신적 양면에서 풍요롭게 해왔던 사실을 전제하며 20세기 기술의 약진이 도시에 인구가 급격하게 집중되는 현상을 초래했다고 지적한다. 특히 이토 도요 건축가가 참여했던 구마모토 ‘아트폴리스 프로젝트’와 ‘센다이미디어테크(2001)’, 'VivoCity(2006)', '마쓰모토시민예술관(2004)‘, ’타이중시 오페라하우스(2005)‘ 등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자연환경과 건축과의 관계를 설명하며 21세기형 도시를 창조하기 위해서 문화적 사고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사실을 공론화할 예정이다.

한편 올해 호암상 예술상 수상자인 우규승(禹圭昇) 건축가는 ‘밖으로 향한 안뜰’이란 주제로 2005년 6월 당시 광주 아시아문화전당 국제 건축설계공모전 작업에 착수했던 배경과 프로젝트 중점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통해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지상공원·지중건물 건축양식을 택한 이유와 앞으로 나아가야 될 미래지향적 방안에 대해서 제시할 예정이다.

제2섹션 발제자로 나서는 로베르토 그란디(Roberto Grandi) 교수는 ‘유럽문화도시 프로그램이 주는 시사점’에 관해서 과거와 현재의 유럽 국가들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논의할 예정이다. 과거 고급문화로 정의되었던 예술이 시민들의 참여로 그 정의가 변화하는 과정과 1985년 유럽문화수도 프로그램이 발족되기까지의 역사적인 상황을 거론한다. 그로인해 지난 23년간 37개 도시의 유럽문화도시가 지정되었으며 현재까지의 문화정책, 마케팅, 행사의 역할, 인프라, 프로그램, 목표와 목적, 향후 계획에 대한 발제를 통해 문화도시 개발 과정에서 고려해야할 긍정적인 요인과 주요 요소를 소개한다.

‘창조도시’ 관련 다수의 저작물을 발표한 사사키 마사유키(佐々木雅幸) 교수는 ‘네트워킹을 통한 창조도시 개발’을 주제로 “21세기 글로벌사회는 민족국가에서 도시로 이동하는 큰 패러다임 변화를 겪고 있다.”며 창의적 예술문화를 발전시키고 혁신적인 경제 기반을 육성하는 창조도시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현상황을 분석한다. 문화와 창조가 왜 도시정책에 반영되는가에 대해 P.게대스, L.멈포드, J.제이콥스, C.랜드리, F.비앤치니, R.플로리다 등 유명한 창조도시 학자와 도시 연구 학자들의 이론을 통해 창조도시의 정의와 6가지 필수 요건에 대해서 제시할 예정이다. 특히 가나자와, 교토, 오사카, 요코하마 등 일본의 창조도시를 향한 도전 사례를 제시하며 창조도시로 발전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에 대해 거론한다.

마지막 발제자로 나서는 빈센트 펑(Vincent H.Y. Fung) 홍콩특별행정구 민정사무국 전 차관보는 서구룡문화지구 문화 허브 개발을 진행하면서 직접 겪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배경, 협의체 및 자문단의 역할, 주요 고려사항을 중심으로 논조를 풀어나간다. 핵심문화예술시설을 개발하고 시민이 즐길 수 있는 활기찬 항구지역, 주변의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연계, 신중하고 투명한 재원조달 방식, 시의적절하고 가치 있는 투자, 여론 수렴 과정과 그 결과, 문화 소프트웨어 강화 등 서구룡 문화지구로의 개발 과정을 구체적으로 하나하나 설명하며 문화도시로 나아가는 방법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이렇게 제1, 2 섹션이 끝나면 문화도시 간 연대방안의 종합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국제 컨퍼런스 다음 날인 17일에는 발제 및 토론자들이 광주·전남을 방문하여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홍보관 및 건립 부지 견학 후 증심사, 의재미술관, 담양 창평한옥마을 등에서 문화예술 체험을 할 계획이다.

문화도시, 창조도시, 디자인 도시 등을 담당하는 공무원, 도시 계획 및 문화행정 관련 전문가,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등의 관련 단체, 지자체 공무원, 관련학과 대학생들 등의 350여명이 참석하는 이번 국제컨퍼런스는 5월 16일 롯데호텔 3층 사파이어볼룸에서 오전 9시 30분부터 시작된다.

이번 <2008 문화도시 국제컨퍼런스>는 문화체육관광부(www.mcst.go.kr) 및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www.cct.go.kr)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사항은 볼 수 있으며 인터뷰 관련 섭외는 담당자(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 교류협력과 이언용 02-3704-3454)를 통해 가능하다.


첨부자료 : 1. 2008 문화도시 국제컨퍼런스 일정
2. 2008 문화도시 국제컨퍼런스 사회·발제·토론자 약력
3. 2008 문화도시 국제컨퍼런스 발표문(요약문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