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도서관「사서에게 물어보세요」
게시일
2008.05.14.
조회수
3601
담당부서
()
담당자
성정희
본문파일
붙임파일
전국 지역대표 공공도서관에 확대 실시
- 궁금한 것이 있다면, 여기로 -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성남기)은 인터넷(http://www.nl.go.kr/ask)으로 일반인들이 궁금해 하는 지식정보와 학술정보를 제공해 주는 「사서에게 물어보세요」서비스를 지난 2005년 4월 1일부터 국립중앙도서관에서만 실시하여 왔으나, 오는 5월 15일부터는 전국 16개 지역대표도서관(명단 붙임) 등으로 확대 실시한다.

이번의「사서에게 물어보세요」는 국립중앙도서관과 지역대표 공공도서관이 협력하여 일반인들의 질문에 대하여 답변을 하고, 이에 필요한 콘텐츠도 공동 구축하고 활용하는 시스템이다.

인터넷을 통하여 접수된 질문에 대하여는 질문자의 거주 지역대표 공공도서관에서 답변을 하며, 공공도서관에서 답변이 어려운 질문은 국립중앙도서관에서 답변한다. 한편 질문에 대한 접수와 답변상황을 알리기 위하여 이메일과 문자서비스도 제공한다.

「사서에게 물어보세요」를 통하여 일반인들은 전국 사서들이 구축해 놓은 지식정보ㆍ학술정보를 시공간 제약없이 무료로 서비스 받을 수 있다. 그리고 도서관은 인적ㆍ물적 자원의 공유, 정보공유를 통한 전국적 수준의 정보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역간 정보격차를 해소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2008년에 국립중앙도서관과 전국 지역대표도서관간에 운영을 추진하고, 2009년 공공ㆍ대학ㆍ전문도서관 참여를 통하여 협력을 확대하며, 2010년부터는 실시간서비스도 운영할 계획이다.

붙임 :「사서에게 물어보세요」시범운영 추진계획 1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