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발간
게시일
2007.10.01.
조회수
3586
담당부서
관광정책팀(3704-9712+)
담당자
임성환
본문파일
붙임파일
문화관광부(장관 김종민)는 국내·외 관광환경의 변화와 동향 그리고 2006~2007년도 문화관광부와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추진한 관광정책의 성과와 관광업계 현황 등을 담은 「2006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를 발간하였다.

동 보고서는 국제적인 관광환경의 변화와 동향을 비롯하여 문화관광부가 추진한 사업을 국민관광의 진흥, 국제관광의 진흥, 관광자원 개발, 관광산업 육성 등으로 구분하여 소개하고 있다.

문화관광부는 2006~2007년도에 이룬 주요 관광정책의 성과로 관광수지 적자 개선을 위해 마련한 범정부차원의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한국관광의 보다 체계적인 홍보를 위해 구축한 한국문화관광 고유 브랜드‘Korea Sparkling'', 우리나라 숙박시설의 가격경쟁력 제고와 다양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중저가 숙박 브랜드(굿스테이, BENIKEA)와 한옥 등 체험형 숙박시설, 지역특성을 고려한 관광자원 개발의 차별성 제고와 광역권 및 관광레저도시 개발의 구체화, UNWTO 등과의 국제관광 협력의 강화, 주 5일제 확산 등에 따른 국민의 여가수요 충족과 해외관광수요의 국내전환을 위한 국민의 국내관광 활성화 범국민 캠페인(대한민국 구석구석 홍보 등) 전개 및 관광의 양극화 해소를 위한 취약계층의 복지관광 확대 등을 꼽고 있다.

동 보고서는 한국관광의 동향과 성과에 대한 정보와 함께 관광관련 각종 현황 및 통계를 종합적으로 수록하고 있어 관광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와 관광정책의 전망을 제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책자는 국회, 관계중앙부처, 자방자치단체, 대학도서관 등에 배포되며 정부간행물을 판매하는 서점에서도 직접 구입할 수 있다.

참고로, 이번 보고서는 첫 보고서가 나온 1976년 이후로 32번째로 발간되는 것이며, 작년까지는 발간년도를 기준으로 보고서 제목을 정하였으나, 금년부터는 주요 성과 및 실적년도를 기준으로 제목을 정하게 된 사정으로 작년과 같은‘2006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라는 제목으로 발간하게 되었다.

붙임 : ‘2006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요약 1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