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으로 만나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게시일
2007.09.27.
조회수
2995
담당부서
아시아문화중심도시(3704-3458+)
담당자
유지열
본문파일
붙임파일
온라인으로 만나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활용해 ‘e-감성홍보’ 추진

문화관광부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 종합계획 대국민보고회 개최를 계기로 국민들의 조성사업에 대한 가치와 비전에 대한 공감대 확대를 위하여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개발 서비스하고 다양한 홍보이벤트를 개최하며 적극적인 온라인 홍보를 추진한다.
문화관광부(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는 최근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의 다양한 온라인 홍보 콘텐츠를 개발·서비스함으로써 국민들과의 온라인 접점을 늘리며 아시아문화, 문화도시에 대한 온라인 담론이 자연스럽게 형성되도록 적극적인 온라인 홍보를 추진한다.

문화관광부가 이번에 전면적으로 추진하는 온라인 감성홍보는 오는 10월 8일 개최되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종합계획 대국민보고회를 계기로 국민적 지지기반을 확대하기 위하여 조성사업의 가치와 비전 그리고 핵심 사업내용을 홍보하는데 역점을 두고 추진되는데 인터넷이 생활이 된 국민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기존의 매체광고를 통한 일방향 홍보에서 벗어나 인터넷이 가지고 있는 장점인 콘텐츠와 커뮤니티가 중심이 된 쌍방향 홍보에 역점을 두고 추진할 예정이어 국민의 능동적 참여를 통한 입소문 홍보가 자연스럽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쌍방향 온라인 홍보를 위하여 국민 대다수가 가입활동하고 있는 다음 까페와 네이버 블로그, 싸이월드 타운 등에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커뮤니티를 개설해 문화를 통한 국가발전전략으로서 국책 문화프로젝트인 아시아문화중심도시의 가치와 비전을 홍보하며 ‘아시아 이야기’, ‘문화 이야기’ 등 조성사업을 이해할 수 있는 보다 일반적이고 일상적인 주제를 다룸으로써 젊은 계층의 공감대 확대와 적극적 홍보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문화관광부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을 국민들이 보다 더 알기 쉽게 하기 위하여 다양한 온라인 콘테츠를 개발하고 서비스한다.


첫째로 홍보의 첫 관문인 홍보용 홈페이지의 디자인을 세련되고 친근한 이미지로 바꾸고 사업소개내용을 강화하는 한편, 다양한 온라인 홍보콘테츠들이 홈페이지상에서 유기적으로 연계 홍보되도록 하였다.

둘째로 사업전반을 이야기 구조로 아름답고 흥미 있게 구성한 사업소개 플래시 ‘꿈씨꽃’ 동영상을 제작하여 국민 누구나 초대형 국책 문화프로젝트인 조성사업 전반을 쉽고 흥미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로 웹진 ‘문화아시아’를 창간하여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에 대한 구체적이며 생생한 정보를 제공하며 국민들의 지속적인 사업의 관심과 흥미를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조성사업의 공감대 확대를 위하여는 사업에 대한 단편적 이해보다는 가치와 비전의 이해가 무엇보다 필요하기에 다양한 홍보콘텐츠를 개발 제작하여 온라인 홍보에 활용할 예정이다.

특히, 문화관광부는 이번에 전방위적으로 추진하는 e-감성홍보의 국민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인터네포털업체인 daum과 제휴하여 9월 21일부터 11월 15일 까지 ‘아시아, 광주 문화’를 주제로 UCC 공모(동영상, 사진)와 ‘2023년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가상체험’ 글쓰기 및 댓글 공모 등 다양한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한 온라인 이벤트가 개최되는 홍보프로모션웹페이지에 다양한 온라인 홍보콘텐츠를 동시에 소개하여 이벤트에 참여하며 조성사업도 자연스럽게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문화관광부는 “일방적인 정책홍보보다 자연스럽게 정보를 공유하며 온라인상에 아시아문화 콘텐츠가 집적되고 아시아문화, 그리고 문화도시에 대한 담론이 끊임없이 선순환구조로 형성되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공간 마련”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번 온라인 홍보사업에 국민의 많은 참여를 기대하고 있다.

* 홍보프로모션 웹페이지 : http://daumevent.daum.net/gwangju_20070921/index.jsp
* 아시아문화중심도시 홍보용 홈페이지 : www.cct.go.kr

※ 상기 보도자료에 대한 문의사항은 문화관광부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교류협력팀(유지열/3704-3458)으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