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중앙행정기관 국어책임관과의 간담회 개최
게시일
2019.09.19.
조회수
578
담당부서
국어정책과(044-203-2534)
담당자
김철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문체부, 중앙행정기관 국어책임관과의 간담회 개최

- 쉬운 우리말 쓰기와 전문용어표준화협의회 활성화 등 협조 당부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919() 오전 1130, 세종청사 인근에서 김용삼 제1차관 주재로 중앙행정기관 국어책임관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제573돌을 맞는 한글날을 앞두고 중앙행정기관의 국어책임관*들을 격려하는 한편, 현장에서의 공공언어 개선 모범 사례를 소개하고 쉬운 공공언어 쓰기 및 전문용어표준화협의회** 활성화에 대해 협조 요청을 하기 위해 마련됐다.

* 국어책임관: 「국어기본법」 개정(’17. 9. 22.)에 따라 중앙행정기관과 그 소속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에 의무적으로 지정하도록 된 해당 기관의 국어의 발전과 보전을 위한 업무를 수행하는 직책. 쉬운 공공용어의 개발과 보급, 소속 직원들의 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국어사용 환경 개선 시책의 추진 등의 업무를 수행.

** 전문용어표준화협의회: 「국어기본법」에 따라 전문용어의 표준화와 체계화를 위해 각 중앙행정기관에 두도록 되어 있는 협의회.

 

  김용삼 차관은 국어책임관은 각 기관의 공공언어 개선과 쉽고 바른 언어 사용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하므로 그 책임이 매우 크다. 또한 전문용어표준화협의회 운영을 통해 특정 전문 분야에서 사용되는 어려운 용어를 쉬운 용어로 개선하여 국민들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앞으로 지속적으로 간담회를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

 

간담회 사진은 별도 배포 예정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어정책과 사무관 김철(044-203-2534)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평가 및 댓글달기 하시려면 로그인해주세요.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