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 지역 문화다양성 증진 위해 국내외 전문가들이 모인다
게시일
2019.08.26.
조회수
1831
담당부서
문화인문정신정책과(044-203-2516)
담당자
나서경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아태 지역 문화다양성 증진 위해 국내외 전문가들이 모인다

- 8. 27. 유네스코 문화다양성 협약 국제 전문가 토론회 개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박종관),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사무총장 김광호)와 함께 827() 웨스틴조선호텔 오키드룸에서 유네스코 문화적 표현의 다양성 보호와 증진에 관한 협약 국제 컬로퀴엄(전문가 토론회)’을 개최한다.

 

  이 행사는 유엔 전문기구 유네스코(UNESCO)가 지난 2005년에 채택하고, 우리나라가 2010년에 비준한 문화다양성 협약*’에 대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의 이행 상황을 공유하고 앞으로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할 과제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유네스코 문화적 표현의 다양성 보호와 증진에 관한 협약

* 유네스코 문화적 표현의 다양성 보호와 증진에 관한 협약

-(당사국) 2019년 현재 146개국(우리나라는 2010, 110번째로 비준)

-(특성) 다양한 예술적 표현, 지역문제, 다양한 문화적 표현을 인류의 본질적 특성으로 이해

-(주요 내용) 문화다양성을 인류 공동의 유산으로 규정 / 문화다양성 보호와 인간 존엄성 존중 및 소수자와 원주민의 자유와 인권 존중 / 문화다양성을 존중하는 문화적 권리 보장 / 창의성의 원천인 문화유산 보존, 문화상품과 문화서비스의 특수성 인지 등

  

  우리나라는 유네스코 문화다양성 협약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정부 간 위원회** 위원국으로 2017년에 선출되어 활동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위원국으로 활동하고 있는 인도네시아(2016~2019), 중국(2017~2021), 몽골(2019~2023)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위원국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한다.

 

유네스코 문화다양성 협약 정부간위원회 위원국

** 유네스코 문화다양성 협약 정부간위원회 위원국

-(현황) 당사국 145개국 중 정부간위원회 위원국은 24개국*

*지역그룹(6): 서유럽·북미, 동유럽, 라틴아메리카, 아시아·태평양, 아프리카, 아랍

-(선출시기 및 임기) 6차 문화다양성 협약 당사국 총회(‘17. 6. 12.~15., 파리) 시 선출, 4년 임기(’17.~‘21.)

-(아시아태평양지역 위원국) 한국, 중국, 몽골

-(주요역할) 대륙별 회원국의 대표로 활동(협약 이행과 적용을 위한 가이드라인 마련 등)

 

  제1부에서는 저스틴 오코너 남호주대학교 교수, 히말출리 구룽 유네스코 북경사무소 문화담당관, 살만 아시프 유네스코 2005협약 전문가, 도동준 영화진흥위원회 영화정책연구원 팀장 등이 아태지역 맥락에서 본 2005년 협약 이해와 도전이라는 주제에 대해 발표한다. 협약 채택 이후의 국제사회의 변화와 발전, 아태 지역 협약 국가의 이행 현황 등을 짚보고, 문화다양성 협약 이행 차원에서 바라 본 한국영화산업의 성과와 과제를 소개한다.

 

  제2부에서는 위원국으로 활동하고 있는 한국, 인도네시아, 중국, 몽골 관계자가 아태 지역 위원국의 역할과 책임을 주제로 각국의 협약 이행을 위한 환경과 여건 등을 논의한다. 한국에서는 이동연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중국에서는 양 유에밍 북경사범대학 교수, 인도네시아에서는 프리마 알디아니 인도네시아 교육문화부 문화외교과 팀장, 몽골에서는 보디바타르 직지드슈렌 문화정책 자문위원이 대표로 참여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아태 지역의 문화다양성 협약에 대한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라며 앞으로도 문화다양성 가치를 확산하기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1. 행사 계획

       2. 포스터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인문정신정책과 사무관 나서경(044-203-2516),

유네스코한국위원회 문화팀 전문관 송지은(02-6958-4172)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