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국내도입 문제 관련 민관 협의체 출범
게시일
2019.07.23.
조회수
2070
담당부서
게임콘텐츠산업과(044-203-2448)
담당자
남태평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국내도입 문제 관련 민·관 협의체 출범

- 충분한 의견수렴과 함께 공동 연구와 실태조사 등도 검토키로 -

 

 

 

정부는 오늘(‘19.7.23) WHO ’게임이용 장애(Gaming Disorder)‘ 질병코드 국내도입 문제와 관련, ·관 협의체를 구성하고 1차 회의를 개최했습니다.

 

이는 총리 지시(’19.5.28)와 국조실장 주재 관계 차관회의 결과에 따른 것으로, 질병코드 국내도입 문제와 관련해 게임계 우려를 최소화하면서도 건전한 게임이용 문화정착시킬 방안을 찾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협의체 출범을 위해 그간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관계부처*는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긴밀히 협의해 왔습니다.

 

* 보건복지부, 문화체육관광부(공동간사), 교육부, 과기부, 여가부, 통계청 등

 

·관 협의체의료계(3)·게임계(3)·법조계(2)·시민단체(2)·관련 전문가(4) 각계를 대표하는 민간위원 14 정부위원 8, 22명으로 구성됐습니다.

 

* 상세한 협의체 위원 명단은 붙임 참고

** 협의체 장은 국무조정실 사회조정실장

 

게임이용 장애 관련 민·관 협의체 

 

이날 첫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게임이용 장애질병 코드 국내도입 문제 충분한 대비시간*이 있다는 데 공감하고 질병코드 국내도입 여부 시기와 방법 등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논의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KCD)는 통계청이 5년마다 개정WHO 권고는 ’221월 발효, 국내도입을 결정하는 경우에도 KCD 개정은 빨라야 ’25년 가능(’26년 시행)

 

이를 위해 우선 게임이용 장애질병 코드 도입 추진 배경, 질병코드의 도입 시 예상되는 사회적 영향 등에 대해 ·관 협의체 주관으로 각계의 다양한 목소리를 충분히 들을 계획입니다.

 

또한, 질병 코드 도입의 과학적, 객관적 근거와 관련하여, 의료계와 게임계가 공동으로 선행연구를 검토하는 방안도 논의키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논의의 기초자료 마련을 위해 국내의 게임이용 장애에 대 공동 실태조사도 추진할 계획이며, 구체적 연구와 조사 일정도 논의를 거쳐 확정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정부·관 협의체 논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 다할 것이며, 건전한 게임이용 문화를 정착시키면서 콘텐츠 산업의 핵게임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마련해 나갈 것입니다.

 

 

* (붙임) ·관 협의체 위원 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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