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 포용국가를 위한 문화정책 과제 논의
게시일
2019.05.27.
조회수
1888
담당부서
문화인문정신정책과(044-203-2512)
담당자
정윤재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혁신적 포용국가를 위한 문화정책 과제 논의

- 5. 28. 국립민속박물관에서 ‘2019 포용적 문화국가 포럼’ 개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원장직무대행 김향자)과 함께 528() 오후 2시 국립민속박물관 강당에서 포용적 문화국가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문재인 정부의 대표 사회정책 전략인 혁신적 포용국가와 문화정책의 관계를 살펴보고, ‘혁신적 포용국가를 만들기 위한 문화정책 과제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1부에서는 정책기획위원회 미래정책연구단장인 이태수 교수(꽃동네대학교) 국가비전으로서의 혁신적 포용국가를 주제로 혁신적 포용국가 전략을 수립한 배경과 주요 정책을 강연한다.

 

  새문화정책준비단장인 이동연 교수(한국예술종합학교)문화비전 2030에서 바라본 혁신적 포용국가를 주제로 문화비전 2030과 혁신적 포용국가 전략의 연관성, 주요 실행과제를 발표한다. 정책기획위원회 지속가능분과 위원인 김창룡 교수(인제대학교)혁신적 포용국가 담론에서 본 문화정책을 주제로 문화소비자의 관점에서 음악 한류, 태권도, 문화소외계층의 문제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정책 방향을 말할 계획이다.

 

  2부에서는 발표내용을 토대로 주제토론이 이어진다. 김진 교수(동덕여자대학교 경제학과)는 경제학의 입장에서 바라본 문화정책과 포용국가를 주제로, 박은실 교수(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는 문화예술 현장에서 바라본 포용국가를 주제로, 양재진 교수(연세대학교 행정학과) 복지행정과 문화정책을 주제로, 최샛별 교수(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 문화담론과 문화정책, 포용국가를 주제로, 최현수 센터장(한국보건사회연구원 사회보장통계센터)은 복지정책, 포용사회를 주제로 의견을 나눌 계획이다. 이후 모든 참석자가 참여하는 종합토론이 진행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토론회에서는 정부의 사회정책 전략인 혁신적 포용국가 전략 속에서의 문화정책의 위치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사회정책 전략에 부합되는 정책 과제를 탐색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2차례의 전문가 세미나와 1차례의 공개 토론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과제를 발굴해 정책으로 만들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붙임 토론회 행사 안내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인문정신정책과 서기관 정윤재(044-203-2512),

주무관 이나영(044-203-2514) 또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위원 조현성(02-2669-9843), 연구원 연수현(02-2669-9845)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